이중 청자와 감상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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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손가락과 달 그리고 이론의 실천성

2. 화자론의 문제 의식과 그 한계

3. 이중 청자의 기반과 존재 방식

4. 이중 청자를 통한 감상

5. 결론 : 현대시 교육을 위한 청자론의 요구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의 진술이 수반하고 있는 정서 상태와 태도를 풍부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나아가 시의 억양, 어조, 어투, 어감 등의 비문자적 자질에 대한 독자의 감지력을 높이기 위해서 청자에 대한 논의는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어조의 판단, 태도(pose)와 표정(gesture)의 구분, 공감과 거리감의 설정 등에 대한 세분화된 논의들까지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면서, 난해함에 대해 독자들이 너무 빨리 그 자신을 호명되지 않은 청자에 일치시키는 것은 앞서 감상의 방식으로 언급한 바 있는 '자기 검열을 통한 대상화'와는 거리가 멀다는 필자의 생각을 덧붙여 둔다. 난해함이란 독자가 이중 청자의 위치를 확정짓지 못한 까닭임을 뜻하는 것이기는 하더라도, 그로 인해 그 자신이 호명된 청자가 아님을 확정짓게 되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점을 특히 독자인 교사와 학습자는 유념해야 하리라 본다. 이들에게 남겨진 과제는, 시에 거리를 취하며 이리저리 논평하는 것이 아니라 시인에 의해 호명된 청자와 그렇지 않은 청자 사이의 거리와 관계를 다양하게 조정해 가면서 시인의 목소리를 들으려 노력하는 것이다.
이 생각이 이 논문을 매듭짓기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논의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정작 이 논문은 여기서 매듭을 지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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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1.06.24
  • 저작시기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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