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갈등과 화해의 구조
Ⅱ. 갈등의 요인과 그 의미
Ⅲ. 화해의 요인과 의미
Ⅳ. 결론
Ⅱ. 갈등의 요인과 그 의미
Ⅲ. 화해의 요인과 의미
Ⅳ. 결론
본문내용
세계인 통과의례로서의 죽음, 구원세계로서의 업과, 화해주의를 바탕 한 작가의 의식 등이 《금오신화》의 창조적인 원천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 「고전소설 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김두경,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에 나타난 사상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1976.
김성기, "만복사저포기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한국고전 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김일렬, "금오신화고찰",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박명희, "만복사저포기연구", 「이화어문」제 3집, 이화어문학회, 1980.
설중환, 「금오신화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83.
신덕룡, "금오신화의 시간구조연구", 경희대 대학원, 1981.
이석래, "금오신화의 전개적 고찰", 「이숭녕박사 송수기념 논총」, 을유문화사, 1968.
이재수, "금오신화논고", 「가람 이병기박사 송수기념 논문집」, 삼화출판사, 1966.
이형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국문학연구」13집,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71.
최삼룡, "금오신화의 구조적 특질", 「국어문학」제 21집, 전북대 국문과, 1980.
〈참고문헌〉
강진옥, "금오신화와 만남의 문제", 「고전소설 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김두경,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에 나타난 사상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1976.
김성기, "만복사저포기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한국고전 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김일렬, "금오신화고찰",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박명희, "만복사저포기연구", 「이화어문」제 3집, 이화어문학회, 1980.
설중환, 「금오신화연구」,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83.
신덕룡, "금오신화의 시간구조연구", 경희대 대학원, 1981.
이석래, "금오신화의 전개적 고찰", 「이숭녕박사 송수기념 논총」, 을유문화사, 1968.
이재수, "금오신화논고", 「가람 이병기박사 송수기념 논문집」, 삼화출판사, 1966.
이형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국문학연구」13집,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71.
최삼룡, "금오신화의 구조적 특질", 「국어문학」제 21집, 전북대 국문과,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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