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기독교][지위][조선시대][여성교육의 정책 방안]여성교육의 역사, 여성교육의 필요성, 여성교육의 환경,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과 지위, 여성교육과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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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교육][기독교][지위][조선시대][여성교육의 정책 방안]여성교육의 역사, 여성교육의 필요성, 여성교육의 환경,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과 지위, 여성교육과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교육의 역사

Ⅲ. 여성교육의 필요성
1. 역할상실로 인해 모호해진 정체감의 재정립
2.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 형성
3. 사회참여로 인한 성취와 새로운 경험

Ⅳ. 여성교육의 환경

Ⅴ. 여성교육과 기독교

Ⅵ. 여성교육과 지위

Ⅶ. 여성교육과 조선시대

Ⅷ.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한 남존여비 의식도 별로 심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선사회에 들어와서는 유교적인 윤리관에 입각하여 여성을 비하시키고 예속하고 구속시키는 제도, 관습, 법률이 무수히 제정됨으로 여성은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인 전반에 걸쳐 예속적이고 격하된 부류로 격하되고 말았다.
우선 조선의 여성은 칠거지악이라는 남성본위의 규범에 묶인다. 삼종지도라 하여 평생을 부모, 남편, 자식에게 복종해야했고 남녀칠세부동석이라 하여 사회적으로도 극히 유폐된 상태에서 살아야했다. 조선사회는 충과 효를 기반으로 하는 유교적인 가치관아래 강력한 중앙집권적 체제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가족제도도 효를 기반으로 하는 조상숭배와 부계혈통계승을 제도화하여 가계의 존속과 안정을 도모하였다. 이에 따라 조선사회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인정되지 아니하였으며 개인에게는 대내적으로는 가부장에 대한 절대예속과 충성을 강요하였고, 대외적으로는 왕과 권력층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권위주의적인 인간관계로써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 있었다. 조선사회는 권력층의 횡포나 경제적 불안이 심한 사회였으므로 이러한 사회구조 속에서 여성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삼종지도의 윤리와 내외법, 수절 같은 것과, 여성의 역할은 가정이라는 영역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권력층은 여성의 존재와 역할을 권력유지의 수단으로 인식하여 그들을 위해 필요한 윤리와 도덕을 여성들에게 강조하였고 이를 법적으로도 제도화하였다. 조선사회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아들의 출세나 남편의 사회적 지위에 종속되어 존칭이 주어진 경우에도 사회적 인정은 받지 못하며 여성에게는 이름이 없었다. 여자는 양반계급에서는 성만 부르고 상인계급에서는 성은 못 부르고 이름만 부르게 하였다. 족보에도 딸의 이름은 오르지 못하지만 출가한 집의 사위의 이름은 오를 정도로 여자의 존재는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당시 사회에서 여성교육의 교재로 사용되었던 소학 입교편에서는 “여자십년 이면 부출”이라고 하여 여자는 외출치 말아야하며 피치 못할 일이 생겨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쓰개치마를 둘러쓰고 다녀야했다.
여성은 일생동안 경제적으로도 무용의 존재가 되었다. 비록 시집올 때 가져온 지참금이라도 남편의 소유가 된다.
결혼제도에 있어서도 한 남자만 반드시 쫓아야 한다는 여필일종부의 명분론이 남편의 사후에도 적용되어 과부의 재가를 금하고 재가한 여성의 자손은 금고 시키는 가혹한 법을 제정하였다.
남녀간의 부당한 불평등은 어느 한쪽 배우자가 죽은 경우에도 나타난다. 남편은 아내가 죽은 뒤 겨우 몇 달 동안 상을 입고 이내 재혼할 수 있으나 아내는 특히 양반계층에서는 평생을 수절해야 함은 물론 죽은 남편을 위해 울고 복을 입어야 했다.
아들의 절대적인 필요성을 내세워 축첩제도를 합리화 시켰으며 부부생활에 있어서 아내가 의무를 다하지 아니 했을 때는 아내를 버릴 수 있으나 반대로 남편이 의무를 다하지 않을 때는 이혼이 성립되지 않았다. 이 사회에서 아내는 남편에게 대하여 의무만 지는 데 반하여 남편은 아내에 대하여 아무런 의무도지지 않았다. 사실 WGGriffis가 그의 저서 「은자의 나라」에서 그 당시의 여자를 평한 것처럼 조선시대의 여성은 남성의 반려자가 아니라 노예에 불과하고 쾌락과 노동의 도구에 불과할 뿐 인간으로서의 자유나 인권은 무참히 유린된 상태였다.
Ⅷ.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1) 학교급식의 전면 확대 실시와 방과 후 아동지도의 활성화
(2) 영·유아교육에서부터 대학교육에 이르기까지의 입시위주 교육제도의 개혁, 공교육과 사교육 제도의 일원화
(3)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새로운 연대의 형태,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와 학교교육의 상담프로그램의 내실화
(4) 양성평등적인 교과서제작과 교과과정화
(5) 인성교육의 일환으로써 여성학과 성교육을 정규과목으로 채택
(6) 교사들의 양성평등적인 재교육과 교직과목이수과정에서의 여성학 필수 과목화
(7) 여교사의 교육행정직 및 교육전문직, 교육관련 각종위원회에의 일정목표제 : 2000년까 지 30%
(8) 저소득층과 농어촌여성들에 대한 교육기회의 확대
(9) 교육재정 마련 및 여성사회교육단체들에 대한 지원
Ⅸ. 결론
여성들의 능력개발을 위해서는 단지 미래지향적인 교육관으로의 사고와 체제의 변화 뿐 아니라 학교교육의 과정 및 내용의 변화가 더욱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교육내용과 과정이 사실상 여학생들에게는 그들의 적성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시켜주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졸업 후 사회적인 활동을 함에 있어서도 큰 장애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래사회에서 여성들의 능력이 제 기능을 충실히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여학생과 성인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그들의 교육적 욕구와 필요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계획, 수행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미래사회 여성능력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교육이 그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교육과정을 통해서 여학생들에게 의식향상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여성 자신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책임감 그리고 자신감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임을 제안하였다. 그 다음으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사회교육체제의 활용을 통하여 졸업 후 또는 노동시장 진출 후에도 계속적으로 여성들이 그들의 직업적, 교육적 욕구와 필요에 부합하는 교육훈련을 받음으로써 지속적인 능력개발과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임을 지적하였다.
미래사회에서 여성들이 이 사회의 남자성원들과 함께 진정한 의미에서의 사회의 동반자적 위상을 확보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여성 자신들도 보다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수준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 수준에서의 교육을 통한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참고문헌
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 박영사
김재인(1994), 21세기 여성의 진로와 여성사회교육의 과제 여성사회교육,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박성경(2001), 여성의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정책 개발
박영혜(1993), 한국여성의 교육 문화적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여성의 역사(1998), 여성의 역사, 서울 : 새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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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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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8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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