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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개념과 갈래,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표현,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세잔느의 접근,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화개념수업,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 질적 향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개념

Ⅲ.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갈래

Ⅳ.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표현

Ⅴ.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세잔느의 접근

Ⅵ.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추상화개념수업
1. 계시적 제시법
2. 초점 제시법
3. 동시 제시법

Ⅶ. 추상 미술(추상주의 미술)의 질적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의 특정한 이즘이 아니라 인류의 오랜 역사를 통해 지속되어 온 미술의 한 발현적 형식이다.” “옷감이나 카펫트, 항아리나 바구니에 새겨진 무늬는 비록 장식이라는 실제적인 목적에 따른 것이지만 우리들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인물이나 정물, 풍경 등 이름 있는 대상만이 그림이 될 수 있는 주제가 아니다. 직선과 곡선, 갖가지 색이야말로 그림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추상화는 사물의 본질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다분히 철학적이며 개념적이다.” 현대의 추상미술은 단순한 회화, 조각의 변혁적 양식일 뿐만 아니라 생활과 의식 전반에 걸친 변혁과 깊은 관계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위의 말들은 추상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추상을 본질적 형식이라는 의미로 보면 이것은 조형 예술의 유형에 전제하는 무형의 존재이다. 인간이 추상하려는 행위는 불가시적인 본질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화면에 남아 있는 물질은 작가의 개성을 보여주며 표면에 남아 있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그 작품의 독창성이 결정이 되는 것이다. 동양에서도 서예나 회화를 통하여 이러한 추상 활동은 왕성하게 이루어 졌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볼 때 추상의 추구는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음악이나 철학의 추상성은 인정하면서 회화에서의 추상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은 가장 예민한 시각이라는 매개체와 구체적인 것을 요구하는 지각 작용에 의한 결과일 것이다. 추상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회화 부문에 국한되지 않는 조소, 디자인, 건축 등 모든 분야에 관련이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추상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추상 이론에 대한 수업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론 수업에 따르는 실기 수업 역시 적당한 양을 할애함으로서 조형론이나, 시지각 이론 수업과의 연계성을 가질 수 있으며, 그러한 결과로서 학생들이 추상에 대한 거부감이나, 거리감을 없애고 추상미술을 이해함으로서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회인으로서 일정한 수준의 소양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신 / 추상표현주의와 동양정신 관계 연구 : 무의 개념 중심으로, 강릉대 교육대학원, 2002
미진사 / 추상미술의 역사, 1990
서남미술전시관 / 한국의 추상미술, 서울, 1994
오광수 저 / 추상미술의 이해, 서울, 일지사, 1988
장 뤽 다발, 홍승혜 역/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1994
조신호 /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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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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