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적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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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언적의 생애
2. 이언적의 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언적은 구체적인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 드러날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고 보았다. 그렇다고 하여 이언적이 마음의 본래 순수한 모습 그대로를 지켜야 한다는 조한보의 주장에 찬성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다만 깨달음은 몸소 실천을 통해 오는 것이기 때문에 실천이 옳았는가 옳지 못하였는가를 현실에서 검증함으로써 완성 되는 것이라 보았다.
6) 한국 철학사에서 이언적 논쟁의 의미
한국 성리학의 핵심 논의가 이황과 이이에서 이루어졌지만 그 같은 논의의 바탕을 마련한 선구자는 서경덕과 이언적이다. 두 사람은 본격적으로 우주와 인간문제를 탐구했으며 이기론에 대한 주장을 통해 각기 강조점을 달리 함으로써 독자적인 학문을 개척했다. 이언적의 철학은 이황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언적의 주장에는 주희를 비롯한 중국 성리학자의 말을 그대로 인용한 부분을 그대로 답습하지만은 않고 오히려 진리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를 따지는 수양의 문제로 나아감에 의의를 둔다. 이언적의 논쟁은 조선 성리학의 터전을 굳건히 다졌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불교와 노장적 견해를 바탕으로 성리학을 이해하는 태도를 배척함으로써 성리학 내부에 주자학적 기초를 튼튼히 세웠다. 그리고 자연에 대한 이해만이 아니라 인간의 수양과 실천 문제로 들어감으로써 성리학의 한국적 발전에 나침반 역할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이언적은 인간의 구체적인 행동근거를 태극, 진리에 둠으로써 진리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도덕성을 부여 하였고 이러한 생각은 뒷날 리(理) 와 기(氣)가운데 리(理)를 우위에 두고 인간의 도덕 실천을 강조한 이황 철학의 토대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도덕성을 강조한 이언적의 주장은 임금의 품성을 바로잡아 도덕에 바탕을 둔 올바른 통치를 통해 사회 국가의 도덕성을 회복하려 하였다.
Ⅲ. 결론
이언적의 철학사상 및 사회 정치적 이론은 기본적으로 사림과 훈구와의 지배계급 내부의 투쟁을 반영함과 동시에 지주계급과 농민계급과의 모순도 일정하게 반영하였다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는 현실 속에서 진리를 찾고 적용시키려 함으로써 인간의 노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고 하였던 젊고 패기 있는 인물이었다. 이런 이언적의 이론은 현재의 나에게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너무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는 내 자신에게 너무나도 지쳐 버린 나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언적의 사상을 레포트로 작성하면서 조한보의 이론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은 젊다는 이유로 조한보의 이론은 조금 멀리해 두겠다. 인생무상이라는 사고로 생활하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나에게 있어 더욱 가치 있는 삶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나에 대해 자긍심을 가지게 해 주는 의미 있는 레포트 작성시간 이었다.
<참고문헌>
이종호, 회재 이언적 - 일지사
주홍성, 이흥순, 주칠성, 한국 철학 사상사 - 예문서원, 1993
한국 철학사상 연구회, 한국 철학 스케치 - 도서출판 풀빛, 2007
정진성, 정성철, 김창원, 조선 철학사 (상) - 이성과 현실사, 1988
김교빈, 한국 철학 에세이, 동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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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09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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