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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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올바른 평가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을 막았을
뿐 아니라 신약계시안에서의 바울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게 했다.
그 후 나온 시도는 희랍의 인간론에서 해석하려는 자유주의적 해석이
다. 그들은 희랍적 - 헬레니즘 사상으로 부터 근원하고 있다고 주장하였
다. 이 희랍사상은 일종의 윤리적 경향을 지닌 신비주의로 바울의 신학과
종교를 구속사적 사건에 의존하지 않는 일반적인, 윤리 - 합니적 종교성에
환원시키고 있다.
그 후 기독교 케리그마에 대한 종교사학적 해석이 점점 더 많은 주목
을 받게 된다. 그들은 당시의 신비종교와 제의식을 통한 종교적 혼합주의
가 바울설교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는 입장에서 바울을 해석하려고 하
였다. 신비종교의 배경에서 평가하는 종교사학파의 절정점은 기독론에서
드러나게 된다. 불트만 학파는 종교사학적인 신화론적 해석을 시도하게
된다.
이에 정면으로 도전해 반대하는 사람이 알버트 슈바이쳐로 그는 구원
의 구속사적 특성의 종말론적 해석을 하고 있다. 바울의 교의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임박함에 관한 예수리 종말론적 설명에 근거하고 있다.
이교리는 또한 윤리학과의 올바른 관계를 확립하였다.
위의 연구들은 현재의 입장에서 연속성을 견지하기 어려운 만큼 많이
교차되며 계속적 연구에 부분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본다.
B. 바울신학의 사회학적 분석
바울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사건으로부터 출발하고 정
초한다. 먼저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를 복음의 핵심으로 포착했다는 사
실 자체가 사회학적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바울은 십자가에 처형된 예수
의 무활한 모습과 직접 부딪히는 극적 체험을 한 후 예수의 십자가는 예수
가 그리스도임을 입증하는 것이라는 인식론적 전환을 이룬다. 그러나 바울
은 예수의 십자가에서 세계의 구조적 불의 (죄) 안에 갖힌 인간을 일반화해
서 오직 구원론적 관점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수직적 관계에만 관심을 갖고
죄의 사회적 실재를 구체적으로 따져 묻지않는 추상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 이해를 통해 형성된 불의한 세계에 대한 바울의
신학적 비판의식은 사회적 비판역과 변혁력을 잠재하고 있으면서도 현실적
으로 양성화되지 못하고 기존의 불의한 사회 관계를 탈속적으로 인내하는
사회적 무관심을 조장함으로써 오히려 불의한 사회구조를 유지시키는 잠재
적 기능을 수행할 소지마저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교회안에서의 교인들간의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신경을 썼다. 그리스도안에서의 한몸이라는 바울의 교회관은 사회적 차이
들이 교회안에서 일으키는 긴장과 마찰의 소지를 제거하면서 결속과 통합을
유지하려는데 목적이 있었을 뿐 세상적 불평등은 여전히 인정하였다.
바울신학은 사회학적으로 볼 때 애매한 이중적 성격이 선명하게 드러
난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에서 세계의 구조적 불의가 드러난 것을 인식하
고 여기에서 인간을 해방시켜야 할 필요성을 인식한 것은 높이 평가되지만
하나님과 인간을 수직적으로 이해하고 하나님에 대한 근본적 인간과 세계변
혁을 바라는 종말론적 관점을 취했기 때문에 현실세계의 변혁에 대해 별 흥
미를 보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C. 바울 서신의 여성과
오늘날 사도 바울은 성서와 여성 의 문제를 논할 때 늘 쟁점의 근원
으로 취급되고 있다. 예수시대의 유대사회는 철저한 가부장적 사회로서
여자는 남자에게 절대적으로 종속된 위치에 있었다.
흔히 바울 서신의 몇 구절을 피상적으로 읽을 때는 여자가 남자에게
종속되어 있는 존재로 인정되어지는 것 같지만 갈라디아서 3장 28절을 보면
여서의 위치와 관련되는 가장 명백한 신학적 선언의 형태의 기술이 나타나
있다.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이 말씀은 인간과 인간사이를 차등
하는 옛질서가 폐기되고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 질서와 가치관
을 용납하는 공동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남녀가 동등하는 것은
고대 영지주의적 이단 사상의 견해와는 다른 것이다.
바울의 신학적 견해와 초대교회의 행동 양식을 볼 때 공동체 안에서의
여자들의 역할과 지위가 변화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고린도 전서 11장,
14장의 바울의 기술은 여자가 성직을 맡을 수 없으며 오직 보조직, 이차적
역할 만을 해야 한다는 정당화를 제공했으나 이는 영지주의적 이단 사상과
의 투쟁을 배경으로 이해할 때 풀리는 문제들이라 할 수 있다.
고전 11:11에서 주 안에서 는 중십적인 바울의 사상이다. 바울은
분명 기원 1세기의 유대사회의 역사적 실존이며 자신이 속한 문화적 사회
관습과 사고를 극복하지 못했으며 교회 문제, 특히 여자들에 대해 당시의
관습과 전통에 의존하고 있으나 남녀의 상호 의존과 동등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그뿐아니라 유대교 관습으로는 불가능했던 공중
예배시의 여자들의 공적 역할을 인정하여 적극적인 여성의 참여를 허락한다
는데서 놀랍고 혁명적인 일이다.
결 론
바울신학을 정립하고자 할 때 누구나가 부딪치게 되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울 서신들이 신학적인 논문이나 형식을 갖춘 문학이 아니고, 대부
분 바울 자신이 설립한 교회와 교인들에게 깊은 애정을 가지고 기록한 비
문학적이고 생생한 개인 서신들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이점을 들어서
바울신학의 한계, 또는 바울에게 있어서의 신학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도외
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각 서신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신학적인
입장을 보노라면 바울은 실제적인 사건들을 통해서 제기된 교회생활이 여러
가지 문제들 - 교리적인 문제이든 실천적인 문제이든 - 을 다루게 됨을 볼
때 이러한 점에서 바울은 분명히 유대인 출신의 훌륭한 신학자며, 그리스도
인들의 생활이 실천적 타당성을 위해서 그리스도의 인견과 사역의 의미를
해석한 신학적 작업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울의 사상을 그의 진술된 기록들로 부터 재구성할
수 있을 뿐이며,바울이 언급하지 않는 부분, 즉 예수의 생애에 관한 복음전
승같은 부분은 무지에서라기 보다 당시 상황속에서 언급의 필요성을 못 느
꼈기 때문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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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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