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야수주의 - 야수주의 의미, 야수주의라는 명칭이 나오게 된 배경, 야수주의에 영향을 준 것, 특징, 야수주의 대표 작가, 야수파가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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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야수주의 - 야수주의 의미, 야수주의라는 명칭이 나오게 된 배경, 야수주의에 영향을 준 것, 특징, 야수주의 대표 작가, 야수파가 미친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야수주의 의미

2. 야수주의라는 명칭이 나오게 된 배경

3. 야수주의에 영향을 준 것

4. 특징

5. 야수주의 대표 작가들
 - 앙리 마티스
 - 앙드레 드랭
 - 모리스 드 블라맹크
 - 라울 뒤피

6. 야수파가 미친 영향

< 출 처 >

본문내용

법으로 돌변한다.
_붉은 조화(Harmony in Red : The Red Room, oil on canvas, 177×218cm, 1908)
그림을 보면 창밖으로는 따스한 봄날이 펼쳐져 있다. 식탁을 보면 어느 정도 남아있는 백포도주가 있는걸 보니, 식사 후에 식탁을 정리하는 모습인 듯 하다. 작품의 소재는 매우 흔한 일상임에도 불구하고 강렬한 붉은 색과 시선을 집중시키는 검은 색을 사용하면서 독특한 분위기를 창출해 낸다.
마티스는 1907년부터 공간적 개념을 철저히 배제하고 평면적이면서도 장식적인 작품을 시도하면서 이 작품을 완성했다.
그림을 보면 식탁보와 벽지가 분간되지 않은 채 온통 하나의 공간으로 보인다.. 마치 주황 머리를 한 여자도 배경속의 한 부분인 것 같. 과일의 배열도 붉은 배경에 맞춰서 적당한 간격을 두고 있고, 왼쪽 창문으로 보이는 녹생 정원은 붉은 색과 대조를 이룰 수 있는 오브젝트가 필요해서 그 자리에 놓인 것 같아 보인다.
또한 그림을 보면 식탁보의 무늬가 하늘로 기어오르는 모습을 보이면서 작품 전체에 생동감을 주고 있고, 동그란 오브젝트의 크기변화와 식탁보무늬의 곡선의 형체를 통해 리듬을 살리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 그림은 상당히 인위적이면서도 조화롭다는 느낌이 드는데
마티스는 한 작품을 그릴 때 마다 기초작업을 여러번 하면서 필요 없는 것들을 계속 지워나가 가장 간소한 구성을 사용했다고 한다. 어린 학생의 작품처럼 입체감 없이 평면적인 그림임에도 불구하고 살아 움직이는 느낌이 드는 것은 구성이 살아있기 때문인 것 같다.
앙드레 드랭Andre Derain (1880~1954)
_사뚜의 다리
앙드레 드랭은 파리 교외의 샤토에서 태어났고, 어린시절부터 그림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친구 블라맹크와 고흐의 전시를 본 후 미술에 대한 눈을 새로 뜨게 되었다고 한다. 이 두 젊은 화가는 작은 아틀리에를 열어 함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1905년 드랭은 파리에서 미술 수업을 받았는데 그곳에서 앙리 마티스를 만나게 되었고 마티스의 실험적인 화풍에 빠져들게 되었다. 그 후 마티스, 드랭, 블라맹크 등은 샤토에서 함께 작업을 하며 야수파를 탄생 시켰다.
그는 가장 대담한 야수주의 포비슴, 큐비즘으로 작풍이 변했고
은근한 어두운 계통의 색채를 기조로 뚜렷한 명암과 세부적인 잔손질로
화폭에 뛰어난 내면성과 청신한 현대감각을 담았다. 그리고 그 후에도 독자적인 탐구를 계속하여, 전통을 현대로 계승시킨 신고전주의로 작풍을 변화시키고 화가로서 위치를 확립하였다.
모리스 드 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ck(1876~1958)
블라맹크는 열 여섯 살에 집을 나와 독학으로 미술을 익혔다. 파리 외곽의 샤투에서 드랭과 아틀리에를 같이 쓰고 있었다. 그는 충동적인 데다 규율에 얽매이길 싫어했으며 고전미술과 아카데미시즘을 경멸하여 드로잉 연습 거부는 물론 박물관에 발 들이는 것초차 꺼렸다고 한다. 이러한 그가 가장 존경한 화가는 반 고흐였다.
베른하임 준 화랑에서 열린 반 고흐의 전시를 본 블라맹크는 요절한 선배 화가의 순수한 원색과 꿈틀거리는 선에 매료되었다. 그곳에서 블라맹크는 자신 못지않게 반 고흐에 감명을 받은 또 다른 화가 마티스를 드랭으로부터 소개받았고, 세 화가는 곧 자신들의 공동의 목표에 확신했다.
라울 뒤피
그의 초기 작품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와 외젠 부댕(Eugene Louis Boudin)의 회화에 가까운 경향을 보였다.
뒤피는 1905년에 열린 앙데팡당전에서 앙리 마티스의 《사치, 평온, 쾌락》을 보고 커다란 전환점을 맞이했다. 새롭게 발견한 야수파의 양식에서 큰 영향을 받은 그는 강렬한 색채와 두꺼운 검은 윤곽선을 특징으로 하는 회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06년과 1907년 그는 야수파 전시에 참여했다. 《트루빌의 포스터》(1906)나 《깃발이 내걸린 거리》(1906)는 대담한 색채와 급하게 그린 표현적인 인물의 묘사에서 그의 새로운 접근법을 발견할 수 있다.
작품 (요트들)을 살펴보면, 물 위에 떠 있는 요트와 바람에 나부끼는 프랑스 삼색 국기, 여가를 즐기는 현대인들의 모습에서 인상주의의 여파를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야수주의자들 대부분이 그러했듯이 뒤피 역시 사물의 실제 외관을 묘사하는 데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대신 열정적이고 감각적인 색채와 형태로 특유의 매혹적인 이미지를 구성하고자 했다.
6. 야수파가 미친 영향
애초부터 목적의식을 갖고 체계적으로 결성된 그룹이 아니었던 관계로 야수주의의 활동은
그다지 길게 이어지지 않았다. 1905년 <살롱 도톤느>에서의 전시를 시작으로 1907년까지
이어진 단체전은 3회정도 있었고 1908년을 기점으로 그룹 내 주요 화가들은 각각의 관심과
특성을 세분화하게 된다. 이 때문에 야수주의는 종종 독립적인 성격보다는 후기 인상주의
로부터 이어진 회화적 실험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그러나 자연의 외형에서 벗어난 형태와
무엇보다 색채를 최우선적인 회화 요소로서 중시한 점, 그리고 블라맹크, 드랭 특히 마티스
의 아프리카 원시조각에 대한 관ㅅ미 등은 이후 입체주의와 추상미술과 같은 현대미술로 이
어지면서 명실공히 야수주의는 20세기 미술의 포문을 연 첫 번째 주요 운동으로 자리매김하
게 되었다.
< 출 처 >
야수주의 자료
_NAVER시사 상식 사전
_PMG지식 엔진 연구소
_2012QMG박문각
_두산 백과사전
_건대 미술이해 강사 김용선 블로그
_NAVER 캐스트 테마로 보는 미술 야수파
앙리 마티스 자료
_ 대전 일보
_청원 미학역사 연구소
_<사치, 평온, 쾌락> 월간미술 미술평론가 반이정 글
_NAVER시사 상식 사전
_두산 백과사전
_NAVER 캐스트 테마로 보는 미술 야수파
앙드레 드랭 자료
_ 미술칼럼니스트 이민수 글
_현대 명화 속 현대 미술 읽기 (존 톰슨 지음 마로니에 북스)
_NAVER시사 상식 사전
_두산 백과사전
모리스 드 블라맹크 자료
_NAVER시사 상식 사전
_두산 백과사전
_NAVER 캐스트 테마로 보는 미술 야수파
라울 뒤피 자료
_NAVER시사 상식 사전
_두산 백과사전
_NAVER 캐스트 테마로 보는 미술 야수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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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3.08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2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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