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 고소설의 형식
▪ 고소설의 내용
▪ 고소설의 유형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 <춘향전>의 의의
▪ <춘향전>의 성격
▪ <춘향전>의 주제의식
4.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
5. 작품 다시쓰기
6. 결론
7. 참고문헌
2. 장르에 대한 전반적 특성
▪ 고소설의 형식
▪ 고소설의 내용
▪ 고소설의 유형
3. 작품의 보편적 의미
▪ <춘향전>의 의의
▪ <춘향전>의 성격
▪ <춘향전>의 주제의식
4. 작품에 대한 나의 감상
5. 작품 다시쓰기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물론 그 시선의 존재는 춘향과 변학도가 눈치챌 수 없었다. 그는 몽룡이었다. 몽룡은 침소로 돌아와 방자에게 지시를 내렸다.
“지금 옥에 갇힌 변학도와 춘향의 포박을 풀고 말을 한 필 내어주어라.”
6. 결론
위선(僞善). 거짓된 선. 설사 거짓이라 하더라도 그것이라도 필요한 것이 사랑인 것 같다. 의식적으로라도 작위적으로라도 ‘모든 것이 책임은 나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연인과의 충돌을 바라볼 수 있다면 그 이기심이라는 악마로부터 사랑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왜 나는 당시에는 그렇게 하지 못하고 모든 것을 잃은 다음에야 나의 잘못을 알았던 것일까. 왜 그때 연인을 연습 파트너로 생각했던 잘못을 인식하지 못했을까. 도대체 왜 그런 이기심을 가지고 두 사람의 마음에 못을 박았던 것인가. 하지만 사실 나는 또 다른 사랑을 시작한다고 해도 정확한 시점에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마음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본인뿐이다. 하지만 위선이라 할지라도, 작위적이라 할지라도 ‘모든 것이 내 잘못, 내 책임’이라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만들기라도’ 한다면 그 무서운 이기심에 대항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기심으로 인한 그 한순간의 감정 폭발을 어떻게든 넘길 수만 있다면 처음 시작할 때 무엇보다도 소중했던 그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떠올릴 수 있을 테니까.
7. 참고문헌
김광순 외 15명,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김동욱, 「춘향전 연구」, 연세대 출판부, 1985
“지금 옥에 갇힌 변학도와 춘향의 포박을 풀고 말을 한 필 내어주어라.”
6. 결론
위선(僞善). 거짓된 선. 설사 거짓이라 하더라도 그것이라도 필요한 것이 사랑인 것 같다. 의식적으로라도 작위적으로라도 ‘모든 것이 책임은 나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연인과의 충돌을 바라볼 수 있다면 그 이기심이라는 악마로부터 사랑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왜 나는 당시에는 그렇게 하지 못하고 모든 것을 잃은 다음에야 나의 잘못을 알았던 것일까. 왜 그때 연인을 연습 파트너로 생각했던 잘못을 인식하지 못했을까. 도대체 왜 그런 이기심을 가지고 두 사람의 마음에 못을 박았던 것인가. 하지만 사실 나는 또 다른 사랑을 시작한다고 해도 정확한 시점에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럴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마음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본인뿐이다. 하지만 위선이라 할지라도, 작위적이라 할지라도 ‘모든 것이 내 잘못, 내 책임’이라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만들기라도’ 한다면 그 무서운 이기심에 대항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기심으로 인한 그 한순간의 감정 폭발을 어떻게든 넘길 수만 있다면 처음 시작할 때 무엇보다도 소중했던 그 사랑하는 마음을 다시 떠올릴 수 있을 테니까.
7. 참고문헌
김광순 외 15명,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김동욱, 「춘향전 연구」, 연세대 출판부,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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