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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글 구조][글 이해][사실적 독해][비판적 독해][감상적 독해]글의 구조, 글의 이해, 글의 표현, 글의 사실적 독해(사실적 읽기), 글의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 글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글의 구조
1. 미시 구조의 파악
2. 거시 구조의 파악

Ⅲ. 글의 이해

Ⅳ. 글의 표현
1. 글의 표현
2. 글의 표현 방법(수사법)의 정의

Ⅴ. 글의 사실적 독해(사실적 읽기)
1. 정의
2. 역할
1)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2)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3)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글 전체의 내용 구조를 파악하고,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Ⅵ. 글의 비판적 독해(비판적 읽기)
1. 개념
2. 배경

Ⅶ. 글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
1. 글 내용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주제나 구성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정의적 반응
2. 언어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언어 구사에 대한 반응
2) 이미지
3. 글의 감상과 독해
4. 문학 작품 감상의 요소
1) 인물
2) 구성
3) 장면
4) 시점
5) 문체
6) 심상과 상징
7) 정서
8) 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물론 읽기에 관한 인지·심리적 연구의 도입은, 텍스트 내용에 대한 교사의 해설 중심으로 이루어진 그 이전의 읽기 교육을 반성하고 읽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황무지나 다름없던 읽기 연구 또는 읽기 교육 연구가 활성화되는 전기를 마련해 주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와 같은 공(功)을 인정한다고 해서 인지적 연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한 것이 합리화될 수는 없다. 보다 본질에 충실하며 효과적인 읽기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동의한다면, 비판적인 시각은 충실한 안내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의심하지 않는다.
Ⅶ. 글의 감상적 독해(감상적 읽기)
1. 글 내용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주제나 구성에 대한 정의적 반응
독자가 글을 읽으면서 글 전반에 대하여 흥분, 호기심, 지루함, 사랑, 공포, 질투 등의 여러 가지 느낌이나 감정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느낌이나 감정이 글 전체의 주제나 구성에서 오는 정의적 반응이다.
2)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한 정의적 반응
독서 과정에서 독자는 작품 속의 인물이나 배경의 시간적, 공간적 위치, 그리고 사건의 전개 과정이나 구조 등에 대하여 정의적 반응을 보인다. 가령 글 속의 시대나 장소 도는 사건에 자기 자신을 투입하여 독서의 삼매경에 몰입하는 것과 같은 경우다.
2. 언어의 예술성에 대한 감상
1) 언어 구사에 대한 반응
글 속에 나타난 단어의 선택이나 여러 가지 비유적 표현 등의 문체적 특징은 독자의 정의적 반응으로 나타난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어떤 정의적 반응을 필자의 언어 구사와 관련지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이미지
글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시각적 , 청각적 이미지 영상이 독자의 정의적 반응으로 이어진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글의 어떤 부분이나 기법이 자신의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 등 여러 감각을 자극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책을 읽으면 마치 그림을 보는 듯 그 모습이 그려지고, 도 어떤 글은 마치 음악을 듣는 듯 그 수리가 느껴진다. 이런 시각적 이미지나 청각적 이미지가 영상이다.
3. 글의 감상과 독해
⑴ 글의 감상을 위한 독서는 글을 읽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글의 내용이나 과정, 구조 속에서 비유 정서, 심리 태도 등을 파악하게 된다.
⑵ 감상을 위한 독서는 대개의 경우,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문학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독자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삶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할 수 있으며, 풍부한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4. 문학 작품 감상의 요소
1) 인물
작품 속에 등장하는 행위의 주체로서 개성, 전형성, 보편성 등을 지닌다. 인물의 유형에는 주요 인물과 주변 인물, 주동 인물과 방해 인물, 공감적 인물과 비공감적 인물 등이 있으며, 인물의 특성에는 내면적 특성과 외면적 특성이 있다. 그리고 행동의 동기에는 중심적 동기와 부차적 동기가 있다.
2) 구성
작품 속에 제시되어 있는 사건들의 전개 방식, 즉 플롯(plot)을 일컫는다. 사건의 유형에는 외면적 사건과 내면적 사건이 있으며, 플롯의 유형에는 중심적 플롯과 부차적 플롯이 있다. 소설 작품의 플롯은 일반적으로 \'발단―전개― 위기―절정―결말\'의 구조를 지닌다.
3) 장면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과 공간으로서,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이 있다. 이들은 작품 속의 세계를 반영한다.
4) 시점
작품 속의 이야기를 누가, 어떤 태도로 서술해 나가느냐 하는 관점을 말한다.
5) 문체
작가의 개성이 나타나 있는 문장의 특색으로, 작품 속에서 어휘나 문장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사용을 통하여 정서적 효과를 드러낸다.
6) 심상과 상징
작품 속에 사용된 언어가 드러내는 구체적이고 내포적인 의미를 가리킨다.
7) 정서
작품 속에 제시되어 있는 인물, 사건, 장면 등이 불러일으키는 분위기와 정서를 말한다.
8) 주제
작품 전체를 통하여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 또는 관념을 말한다.
Ⅷ. 결론
읽기(독서)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이 곧 중심 내용 파악하기 지도가 아닌가 한다. 우리가 글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활동은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심 내용 파악하기는 문단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와 글 전체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로 나누어진다. 글 전체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는 곧 주제 파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는 중심 내용 파악하기 지도를 할 때, 그냥 아이들에게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라고 이야기만 했지 않나 한다. 즉, 중심 내용을 어떻게 파악하면 좀더 쉬운지를 안내해 주지 않고, 그냥 글 주고 중심 내용 파악하라고 지시만 했다는 것이다. 교과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냥 글만 주고 중심 내용을 파악하라는 지시문만 있다. 이것은 마치 운전을 가르치면서 운전을 하는 방법은 가르쳐주지 않고 끊임없이 운전만 하라고 말만 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런 식으로는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길러주기 어렵다.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주기 어렵다. \'지식화\' 되어 있는 것이 사실 별로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국어 수업이 좀더 과학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언제까지 \'독서백편의자현\'이라고 하여 무조건 100번 읽으면 알게 된다는 식으로 가르칠 수는 없는 일이다. 100% 확신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한다. 다음은 중심 내용 파악하기를 지도할 때 도움이 될만한 활동을 소개한 것이다. 물론 이들 활동을 한 시간에 다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시간마다 한두 가지를 집중해서 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교양교재편찬위원회(2003), 글과 표현, 명지대학교출판부
마운용(2010), 독서 교육과정의 비판적 독해 활동 연구, 수원대학교
심우철(2012), 독해의 7법칙, 리딩영어사
왕문용(1995), 문장의 해석과 비판적 독해, 강원대학교
정규선(2001), 어휘력 신장이 글의 이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정영호(1998), 글의 구조에 대한 단계적 분석, 부산여자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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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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