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을 대체할 신개념 게임 엔터테인먼트 사업 VR-체험방 우수 창업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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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C방을 대체할 신개념 게임 엔터테인먼트 사업 VR-체험방 우수 창업 제안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이디어 개요 3P~
1. 아이디어 설명 3P
2. 아이디어 효과 3P
3. 아이디어 관련 사진 3P

Ⅱ. 사업성 분석 4P~
1. 참신성 4P
2. 적합성 4P

Ⅲ. 사업화 전략 5P~
1. 차별화 전략 5P
2. 마케팅 전략 5P
3. 성공 포인트 5P
4. 향후 발전방향 5P

Ⅳ. 부록 8P~
1.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 8P
2. 체크리스트 8P
3. 기타 참고사항 8P

본문내용

강남역 인근에 오픈 “VR Plus cafe"라는 명칭으로 운영중
- 2016년 7월 22일 오픈, 현재는 일종의 Pre 테스트 중
● 다양한 VR을 체험하는 공간에 가까운 운영(무료로 운영중, 유료 전환 예정)
● 현재 30개 가량의 컨텐츠 운영중
■ 국내 컨텐츠 개발 현황
●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게임 회사에서 VR 컨텐츠 창출을 위한 개발 진행중
- 엠 게임, 한빛소프트, 드래건 플라이, 조이시티등
■ 중국 컨텐츠 개발 현황
● 중국의 VR 테마파크를 준비중인 “러커”는 중국 전역에 1천여개의 VR 체험방
운영 시작
● 일본의 플레이스테이션등과 같은 외산 VR 게임기 외에, 다수의 중국 국내산
VR 게임기가 개발/ 출시되고 있음
● 게임 컨텐츠 또한 과거 아케이드 혹은 콘솔 게임처럼 고사양, 고가 장비가
필요한 게임보다 아이디어가 독특한 다양한 컨텐츠를 출시하여 국내외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호주에 개설되었던 세계 최초의 VR 게임방 “제로 레이턴시”는 일본에 진출하면서
농구장 크기의 창고를 VR 게임방으로 개발 예정
■ 한국에서도 정부 주도로 VR 테마파크가 생길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판교
알파돔시티 디지털콘텐츠 체험관에 연구개발(ICT R&D)를 통해 개발된 5종의
가상현실(VR) 체험형 콘텐츠를 전시하고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붐 조성 계획 발표
3. 국내 사업화 성공전략 및 성장가능성(수익성)
■ 생소한 서비스 홍보와 시설 소개를 위한 대중 타겟 광고 활성화
● 소셜 커머스 활용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와 집객
- 소셜 커머스내 체험방 소개 및 가격 혜택제공으로 다수 고객의 동시 집객 유도
- 특히 영고객등 가격 혜택을 위한 구매가 활발한 소셜 커머스 특징을 활용
차별화된 컨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영타겟 집중 공략
● SNS를 통한 홍보 강화
- VR 체험 인증샷 제공시 음료 제공, 1시간 무료등 혜택 제공
- SNS를 통해 생소한 서비스 집중 홍보 및 내점 유도
■ VR 체험방 홍보 및 고객 확보를 위한 B2B 영업 전개
● 다수 집객과 수익을 위하여 특정 기업의 홍보 컨텐츠 운영 또는
이색 파티등의 사어 제안으로 b2b 사어 전개
■ 초기 투자비용 예상 : 인테리어, 장비비등 1억 예상
구 분
단가
수량
총 비용
인테리어(전기포함)
2,000,000
40
80,000,000
장비
1인용 VR 기기
500,000
24
12,000,000
2인용 VR
1,000,000
8
8,000,000
운동형
2,000,000
2
4,000,000
합 계
 
104,000,000
■ 연간 매출 예상 : 장비 1개당 1일 8시간 운영기준 연 3.3억 매출
● 장비 가동율 약 35% 수준(1일 24시간 기준)
구 분
단가
수량
1일 수익
월 수익
연간 수익
1인용 VR
3,000
192
576,000
17,280,000
207,360,000
2인용 VR
4,000
64
256,000
7,680,000
92,160,000
운동형 VR
5,000
16
80,000
2,400,000
28,800,000
합 계
27,360,000 
328,320,000
■ 수익 예상 : 각종 비용 제외시 연간 최소 8천에서 1억 매출 달성
● 전기세등 각종 비용은 MAX 수준(20%) 책정
구 분
단가
수량
1개월 비용
1년 비용
월세
5,000,000
1
5,000,000
60,000,000
인건비
2000000
4
8,000,000
96,000,000
전기세등
(20%기준)
5472000
1
5,472,000
65,664,000
합 계
 
18,472,000
221,664,000
순 수익
 
8,888,000
106,656,000
■ BEP 달성 1년 예상
4. 리스크요인 및 대응방안
■ 아직 생소한 사어 모델로서 고객 이해도가 낮아 초기 이용 고객이 적을 수 있음
따라서 초반 홍보 및 체험 고객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및 운영 방안 적용
필요
● 체험단 모집 및 SNS 인증 이벤트등 다양한 가격 중심의 프로모션 활성화 필요
■ 지속적인 VR 테마 파크등 대형화된, 국가/ 대기업 주도의 체험 공간 확대로 경쟁
심화 예상되지만 소상공인만이 가질 수 있는 거점 상권 중심의 영업으로 충분히
대응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대규모 Vr 체험장은 교외에 위치하여 목적성을 가진 고객을 이끄는데 주로
초점을 둘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본 아이디어처럼 PC방과 같은 특정 지역 중심의 사업 모델과 경쟁보다는
컨텐츠 이해도를 증가시켜 사업을 활성화 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

부록
2. 체크리스트
1-1. 아이템 평가 체크리스트
구 분
내 용
체 크
아이템
1.고객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Yes □No
2.경쟁 상품과 차별화가 가능한가?
□Yes □No
시장성
3. 성장 가능성이 높은가?
□Yes □No
4. 충분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가?
□Yes □No
5.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있는가?
□Yes □No
수익성
6.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매력적인가?
□Yes □No
7.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Yes □No
리스크
8.대기업에 의한 위협요소는 없는가?
□Yes □No
9.계절에 영향 받지 않는 아이템인가?
□Yes □No
10. 실패 시 투자금 회수가 가능한가?
□Yes □No
창업자
11.나의 적성과 맞는 아이템인가?
□Yes □No
12. 관련 경험 또는 지식을 보유했는가?
□Yes □No
13.경쟁자보다 더 나은 역량이 있는가?
□Yes □No
14.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Yes □No
(최우수 : Yes 12개 이상, 우수 : Yes 9개 이상, 재검토 : Yes 6개 이하)
1-2. 창업 준비 체크리스트
3. 기타 참고 사항
- 공공서비스가 유사하게 사업화 진행 중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 필요 지방 단체의 보건소에서 산모, 신생아 건강 관리사 지원 사업으로 출산 가정 방문 산모 영양 관리, 산후 체조, 신생아 돌보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공공사업이지만 분명 한계가 있으므로 본 사업 아이디어를 구현 시 사
복지 서비스가 제공 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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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6.08.31
  • 저작시기2016.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7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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