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프로이트 이론
2. 융의 이론
3. 프로이트와 융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4. 적용
2. 융의 이론
3. 프로이트와 융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
4. 적용
본문내용
무의식을 생명력이 넘치는 자아의 근원으로 보았고 무의식의 세계는 개인적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의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고 이 중, 집단적 무의식은 인류가 수많은 세대를 거치면서 축적된 집합적 기억과 사고형태를 발전시킨 것이라고 보았다. 융은 이러한 사고형태를 원형이라고 정의했다. 이 원형이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한 번에 딱 떠올릴 수 있는 어떤 특정 대상에 대한 이미지 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융은 인간의 본능보다는 이성적이고 정신적인 부분의 발전을 강조했고 인간 성격의 근원이 리비도만이 아닌 과거의 조상으로부터 확대되는 역사적 연속성의 감각을 지녔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성격을 조화로운 전체로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고 그러므로 항상 자기실현의 의지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4. 예술치료에의 적용
1)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일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무의식 세계와, 이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의식세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그의 치료원칙 즉 무의식을 의식화 한다는 차원을 예술치료에서는 내면의 세계를 창작과정과 창작품읠 통하여 외부세계로 외면화 한다는 차원으로 상징화 과정을 거쳐서 일차적인 사고과정을 이차적인 사고과정 즉, 심리적인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으로 본다.
(마거릿 나움버그, 이디스 크레이머, 울만, 로리 윌슨, 아서 로빈스, 밀드레드 라흐만차핀, 마이라 리빅, 위니컷, 램버트와 밀너, 미어즈, 픽포드, 제이캅, 호로위츠, 클라인 등)
2) 융의 정신분석이론
창조성에 대한 분석심리학적인 입장은 집단적이고 원형적인 우리의 정신과, 전체의 상징이자 인간 정신구조의 핵심이 되는 자기에게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따라서 융은 예술을 예술가의 개인적 생활사에 결부시키는 단순한 인과주의적 심리학의 접근방법의 부당함을 강조한다. 분석심리학의 중심 개념이자 집단 무의식의 표현인 원형은 주로 상징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나타난다. 상징은 개인이 의도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선험적인 자료로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무의식의 창조적인 콤플렉스에 의한 것이다. 개성화 과정이 적극적인 상상이나 예술작업으로만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분석심리학적인 예술치료자들은 원형적인 자기실현에로 초점을 맞춘다. 무의식의 창조적인 콤플렉스의 파괴성에 희생이 된 자아 경계가 취약했던 소수의 예술가들이 있지만 진정한 자기를 탐구했던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자기실현을 한 것으로 드러난다.
4. 예술치료에의 적용
1) 프로이트 정신분석학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일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무의식 세계와, 이차적인 과정이라고 부른 의식세계,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그의 치료원칙 즉 무의식을 의식화 한다는 차원을 예술치료에서는 내면의 세계를 창작과정과 창작품읠 통하여 외부세계로 외면화 한다는 차원으로 상징화 과정을 거쳐서 일차적인 사고과정을 이차적인 사고과정 즉, 심리적인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으로 본다.
(마거릿 나움버그, 이디스 크레이머, 울만, 로리 윌슨, 아서 로빈스, 밀드레드 라흐만차핀, 마이라 리빅, 위니컷, 램버트와 밀너, 미어즈, 픽포드, 제이캅, 호로위츠, 클라인 등)
2) 융의 정신분석이론
창조성에 대한 분석심리학적인 입장은 집단적이고 원형적인 우리의 정신과, 전체의 상징이자 인간 정신구조의 핵심이 되는 자기에게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따라서 융은 예술을 예술가의 개인적 생활사에 결부시키는 단순한 인과주의적 심리학의 접근방법의 부당함을 강조한다. 분석심리학의 중심 개념이자 집단 무의식의 표현인 원형은 주로 상징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나타난다. 상징은 개인이 의도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선험적인 자료로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무의식의 창조적인 콤플렉스에 의한 것이다. 개성화 과정이 적극적인 상상이나 예술작업으로만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분석심리학적인 예술치료자들은 원형적인 자기실현에로 초점을 맞춘다. 무의식의 창조적인 콤플렉스의 파괴성에 희생이 된 자아 경계가 취약했던 소수의 예술가들이 있지만 진정한 자기를 탐구했던 대부분의 예술가들은 자기실현을 한 것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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