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란
2. 청소년 문화의 의의
3. 청소년 문화의 기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화란
2. 청소년 문화의 의의
3. 청소년 문화의 기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점차 여러 갈래로 분화된다. 결국 다양한 취향과 스타일들은 지속적으로 서로 뒤섞여서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적 구성요소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런 활동의 중심에는 정보매체 발전이 자리하고 있다. 즉,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인 정보 기술과 인터넷 환경은 청소년문화의 범주와 국경을 허물어뜨리는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 이후 가장 주목할 만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바로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디지털 저장 및 압축 기술과 정보 검색 기술의 발달, 네트워크의 형성,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구축 및 멀티미디어형 단말기의 발달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IT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자신들만의 문화를 창조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인터넷은 여가와 놀이의 공간, 쇼핑의 공간일 뿐만 아니라 의미를 생산하고 욕망을 발현하는 장이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시대인 현대사회는 사회적 헤게모니의 주도가 인터넷으로부터 부여되고 있다. 즉, 계층ㆍ장소ㆍ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어디에서든지 인터넷을 통한 문화적 주도행위가 개방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통한 자신만의 문화구현이 가능하도록 사회의 구조를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을 주도하는 청소년들에게 헤게모니의 주도행위를 가능하게 가장 큰 원동력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문화의 의의와 기능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해 보았다. 청소년들의 문화활동 실태를 살펴보았을 때, 청소년들이 문화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문화생활에 대한 불만족이 커진다. 또한 문화활동 자체도 내용이 너무 편중되어 있고,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편이다. 결국 많은 문화활동 시간이 낭비되거나 비생산적, 퇴폐적, 유흥적으로 변하고, 지역내의 문화활동에 관련한 기관 이용도도 매우 낮으며 건전한 문화시설 접촉이나 문화교육의 기회도 부족하다는 점이 주요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욕구와 문화활동 실태의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활동의 폭넓은 의미로는 일반 청소년을 비롯하여 부적응 청소년들의 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문화활동의 만족도나 공간조정 등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문화활동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권일남, 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 청소년학연구, 199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2005.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문화의 의의와 기능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해 보았다. 청소년들의 문화활동 실태를 살펴보았을 때, 청소년들이 문화활동에 소비하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문화생활에 대한 불만족이 커진다. 또한 문화활동 자체도 내용이 너무 편중되어 있고,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편이다. 결국 많은 문화활동 시간이 낭비되거나 비생산적, 퇴폐적, 유흥적으로 변하고, 지역내의 문화활동에 관련한 기관 이용도도 매우 낮으며 건전한 문화시설 접촉이나 문화교육의 기회도 부족하다는 점이 주요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욕구와 문화활동 실태의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여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문화활동의 폭넓은 의미로는 일반 청소년을 비롯하여 부적응 청소년들의 지도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문화활동의 만족도나 공간조정 등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문화활동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권일남, 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 청소년학연구, 1998.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화론, 교육과학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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