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레위기 2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소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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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레위기 2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소제에 관한 규례 및 그 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위기 2장 개요
2. 고운 기루로 드릴 경우(2:1-3)
3. 고운 기루를 요리해서 드릴 경우(2:4-10)
4. 소제를 드릴 때 주의할 세 가지 규례(2:11-13)
5. 첫 이삭으로 드릴 경우(2:14-16)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이 세 가지 규례는 각기 독특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이러한 제사 규례를 통해 우리가 깨닫는 교훈은 이미 번제 규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듯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단순히 제물만을 가지고 나오는 것을 결코 원하시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 대신 제물과 더불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바로 그 순종의 마음을 진정 원하시고 계신다는 점이다.
· 소제법과 성도
소제의 제규례를 통하여 오늘날 성도가 그 속에서 배우고 느껴야 할 교훈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우리가 특별히 유념해야 할 점들이 있다면 먼저 성도는 홈 없는 생(生)을 사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 앞에서 고운 가루와 같은 부드럽고 온유한 신앙 인격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성도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 앞에서 세상 죄를 끊어버리고 육욕적 쾌락을 떠나는 무교병과 같은 순수하고 진실된 신앙인격을 지녀야 한다(벧후 1:5-7). 또한 성도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 앞에서 괴로울 때나 힘들 때나 그 신앙의 정절과 맛을 잃지 아니하는 소금과 같은 인격을 지녀야 한다(마 5:13).
5. 첫 이삭으로 드릴 경우(2:14-16)
첫 이삭을 소제로 드릴 경우, 그것을 볶아 찧은 것으로 제물을 삼되(14절) 유향과 기름을 첨가하라는(15, 16절) 규례이다. 한편 이와 같이 첫 이삭을 소제물로 삼도록 한 이유는 출애굽 구속사건에 근거하여 모든 것의 처음 것은 하나님께 속한 것(출 13:2)이라는 하나님 주권사상을 교훈하기 위함이었다. 그러한 견지에서 땅의 소산 중 처음 익은 열매를 하나님께 바친다는 사실은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즉 그것은 내게 있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겸허하게 시인하는 신앙 고백적 행위이다. 따라서 나머지 모든 소산물들도 모두 주께 속한 것으로써 자신은 단지 그것을 관리하는 관리자에 불과하다는 청지기 사상을 반영하고 있는 행위인 것이다. 성도는 이처럼 '첫 이삭’ 속에 담겨 있는 하나님의 주권사상과 청지기 사상을 깨닫고 나아가 첫 열매 된 그리스도를 따라 하나님 앞에서 첫 이삭된 소제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김의원 저, 레위기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13
정중호 저, 레위기, 한국장로교출판사 2014
존 맥아더 저, 설교론, 부흥과개혁사, 2012
데렉 티드볼 저, 레위기 강해, IVP 2016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7.01.18
  • 저작시기2017.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6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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