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경험적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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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경험적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경험적 교육과정

목차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와 원천
2, 교육과정의 의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5,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내용
6, 성인기에 대한 인간발달 이론적 이해
7, 경험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자아 발달
8, 경험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인지 발달
9, 경험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도덕성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생 주기에서 각 단계마다 제시되는 갈등을 곧 발달과 제란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 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일련의 불변의 단계를 통해 진행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는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주어진다.
그의 8단계 자아개념발달 이론 중 처음 4단계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나타나고 5번째 단계는 사춘기에 그리고 마지막 6-8 단계는 성인기에 나타난다고 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성인기 발달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그 발달과정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단계(신뢰감/불신감) - 유아기 동안 인간은 자신 안에서 타인과 환경과의 기본적인 신뢰감을 조성해야 한다. 이 신뢰감은 유아기 동안 환경으로부터 받는 양육과 보호의 질에 따른다.
2단계(자율성/수치심) - 초기 아동기가 되면서 인간은 잡고 있으려 함과 포기를 경험한다. 즉 자율성이 개발된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수치심이나 의구심 없이 자율성을 행사하도록 도와야 한다. 3단계(주도성/죄의식) - 학교 가기 전 놀이기의 아동이 되면 보다 의사소통을 잘하게 되고 호기심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환상을 가지고 양심의 가책에 대한 경험을 하기 시작한다. 이들은 자신이 솔선해서 먼저 하기를 좋아하고 그렇지 못했을 때 죄의식을 갖는다.
4단계(근면성/열등감) - 학동이 되면 집단 안에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사는 법을 배운다. 이러한 집단생활에서 아동은 타인의 인정과 격려를 받기도 하며 인정받지 못할 때 열등감이 생긴다.
5단계(자아정체성/역할혼미) - 사춘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장, 성적 성숙, 그리고 점점 성인이 되어 간다고 생각 될 때 인간은 자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계 된다. 이 자아에 대한 정체성은 아동기의 연속이지만 질적으로 다른 새로운 요소를 지닌다. 학동이 되면서 아동이 집단내의 인간관계에서 얻으려는 인정감처럼 사춘기는 자신 내부에 서 자아를 형성하고자 하는 치열한 싸움의 시기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계속된다. 이 시기에 정체성 형성에 지장을 초래하면 인생의 미아가 되기 쉽다.
6단계(친밀감/고립감) - 사춘기에 정체성이 형성되고 나면 자아와 타아가 보다친밀하게 만나고자 한다. 이 현상은 우정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이성간의 사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친밀감이 형성되지 않을 때는 고립감이 생기며 외로워진다.
7단계(생산성/자아침체) - 친밀감이 안정되고 나면 장년은 후손을 가짐으로써 또는 자신의 일의 성과를 통하여 생산성을 충족하게 된다. 이 때 직업 또는 자녀양육에 문제 가 생긴다면 자신 내부에서나 타인과의 관계에서 침체감과 실패감을 경험한다.
8단계(자아 통합성/절망) - 노년기에 이르러서는 자신의 전제 삶의 평가의 결과를 용납하여야 한다. 즉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나름대로 목적이 있었다고 성각이 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삶에 대한 수용과 의미부여에 실패할 경우 절망감을 갖게 된다 (Erikson,1950 : 7장). 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된다고 보고 있다.
8, 경험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인지 발달
스위스의 제네바 교육학 연구소에서 가르쳤던 쟝 삐아제(Jean Piaget)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15세 정도에 이르면 대체로 완결된다고 보았다. 그는 인지 발달단계를 첫째, 감각운동단계(Sensorimotor Stage), 둘째, 전조작단계(Preoperation- al Stage), 셋째, 구체적 조작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넷째, 형식적 조작단계(Formal Operational Stage)로 구분하고, 그 특징과 심리적구조들을 개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삐아제는 인간의 성장 과정을 개인의 각 발달단계에서 대면할 수 있는 특별한 과제를 수행하기 적합하게 배열된 일련의 참된 교육적 행위로 고려하였다. 그러므로 모든 청소년들은 참 교육의 단계들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그들의 생의 단계들과 일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정확한 시기와 생의 과정을 적절하게 활용하여야 한다. “생의 전 과정과 생의 모든 과제 양자는 한 개인이 자신의 생을 완성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잘 균형있게 배열되어야 한다.”
9, 경험적 교육과정 관점에서의 도덕성발달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할 때까지 도덕성의 발달단계와 과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였다. 그는 wid 삐아제의 인지발달론과 그 방법, 그리고 미국의 교육철학자인 존 듀이(John Dewey)의 도덕발달의 이론에 영향을 받고 인간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단계를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도덕 발달의 여섯 단계들은 위에 언급된 세가지 차원의 도덕적 차원에 속한다. 실제로 도덕 발달의 제일 단계와 제이 단계는 전도덕적 혹은 인습 이전의 수준에 속하며 사춘기 이전 9세에서 12세의 어린이들이 이 단계들에 속한다. 제삼 단계와 제사 단계는 도덕 판단의 인습적 혹은 도덕적 수준으로서 청소년들과 많은 성인들이 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제오 단계와 제육 단계는 자율적 혹은 인습 후기의 수준으로서 성숙한 성인들은 도덕적 원리에 근거하여 도덕적 판단을 하며, 도덕적 행위와 행동을 사회적 활동으로 확대해 나간다.
참고 자료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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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서(1997)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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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3.31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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