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자와 언어의 관계
2. 문자의 발생
3. 문자의 유형
1) 회화문자
2) 표의문자
3) 표음문자
4. 문자의 특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문자와 언어의 관계
2. 문자의 발생
3. 문자의 유형
1) 회화문자
2) 표의문자
3) 표음문자
4. 문자의 특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에게 어떤 무엇을 대신하여 있는 그 무엇”. 기호학의 단서는 논리학적 측면에서 드러난다. 어떤 것을 통해 다른 것을 추론해낼 때 그 어떤 것은 다른 것의 기호라 할 수 있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기호개념을 통해 우리는 기호학이 갖는 논리학적 성격을 엿볼 수 있다. 고대에서 기호는 철학의 일부분이었다. 근대에 들어서서 철학은 기호학의 주된 기원이었고 현대에서 기호학과 철학은 여전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유럽의 철학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되었고 로마시대, 서유럽 중세 후기, 근대 시기, 현대시기를 거쳤으며 큰 영향을 미친 방향의 전환을 두 차례 걸쳤다: 처음은 고대 그리스의 ‘본체론’에서 ‘인식론’으로의 변환이었고, 그 다음은 ‘인식론’에서 ‘언어론’으로의 변향(向)이었다. 언어론의 철학은 우리가 알고 느끼고 있는 것을 어떻게 표현해야는지, 우리가 인식한 세계의 본질을 어떤 방법으로 서술해야는지에 대한 탐구를 일으켰다.
“의미와 가치는 언어, 문화, 인간이 존재하는 곳에 스며있으며,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의미와 가치를 지닐 때에만 비로소 우리에게 존재한다는 점에서, 현실의 모든 양상은 기호학적 관점에서 조망될 수 있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학의 체계는 언어학적 문제를 밝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관습 등의 사회적 현상도 하나의 기호로서 고려될 때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고 이런 사회적 현상도 기호학의 영역 속으로 편입되어야 하며 또 그 법칙에 따라 설명되어야 한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생각하고 인식된 것을 서로에게 전달한다. 언어는 세계를 체계화시키고 세계는 언어를 통해 질서 있게 된다. 언어학과 기호학은 숙명적으로 상호 공존의 관계에서 전개 될 수밖에 없고, 언어가 기호 체계라는 점에서 언어학은 다른 사회적 제도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보다 상위의 학문인 기호학에 포함될 수 있다. ‘기호 일반의 변형 법칙들은 언어의 변형과 유추관계를 가질 것이다.’ 여기에서 기호학과 언어학 간의 밀접한 연관적 관계를 엿볼 수 있다. 언어현상의 관찰결과를 개념화하고 법칙화하면 언어학 이론이 구축되고 언어학 이론을 도구로 활용하여 영상 텍스트를 포함한 각종 기호의 의미작용을 분석할 수도 있다. 기호체계에도 내용과 표현, 기호요소들의 계열과 통합적 관계, 의미의 전개 등의 현상이 나타나므로 언어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기호학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해 보았다. 문자 체계는 언어기호 체계에 있어서의 두 가지 기표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리고 결코 핵심적인 쪽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책에 의해서 언어를 배우는 압도적 학습 방식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언어 요소 중 실질 요소인 음성보다 부차적 요소인 문자에 지나치게 중심을 기울이고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흔히 문자만 보고 그 언어가 어렵다거나 쉽다고 단정하기도 한다. 가령 중국어가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왜냐고 물어보면, 한자가 너무 복잡해서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문자가 없어도 언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아도 왜냐고 생각해 본 적이 아마 없었을 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송효섭(2000). 문화기호학. 아르케.
전승은(2000). 문자와 이미지표현연. 신라대학교.
안종갑(2002). 문자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신항식(2003). 롱랑 바르트의 기호학. 문학과경계사.
앨버틴 가우어(1995). 문자의 역사. 새날.
김영순(1999). 언어 기호로서의 인간 동작. 언어과학회.
김귀룡 외(2007). 언어와 사유. 동과서.
최성호(2005). 언어기호의 의미화 방식에 관한 소고. 국회도서관.
“의미와 가치는 언어, 문화, 인간이 존재하는 곳에 스며있으며, 주변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의미와 가치를 지닐 때에만 비로소 우리에게 존재한다는 점에서, 현실의 모든 양상은 기호학적 관점에서 조망될 수 있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학의 체계는 언어학적 문제를 밝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관습 등의 사회적 현상도 하나의 기호로서 고려될 때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고 이런 사회적 현상도 기호학의 영역 속으로 편입되어야 하며 또 그 법칙에 따라 설명되어야 한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생각하고 인식된 것을 서로에게 전달한다. 언어는 세계를 체계화시키고 세계는 언어를 통해 질서 있게 된다. 언어학과 기호학은 숙명적으로 상호 공존의 관계에서 전개 될 수밖에 없고, 언어가 기호 체계라는 점에서 언어학은 다른 사회적 제도들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보다 상위의 학문인 기호학에 포함될 수 있다. ‘기호 일반의 변형 법칙들은 언어의 변형과 유추관계를 가질 것이다.’ 여기에서 기호학과 언어학 간의 밀접한 연관적 관계를 엿볼 수 있다. 언어현상의 관찰결과를 개념화하고 법칙화하면 언어학 이론이 구축되고 언어학 이론을 도구로 활용하여 영상 텍스트를 포함한 각종 기호의 의미작용을 분석할 수도 있다. 기호체계에도 내용과 표현, 기호요소들의 계열과 통합적 관계, 의미의 전개 등의 현상이 나타나므로 언어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기호학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자의 유형과 특성을 설명해 보았다. 문자 체계는 언어기호 체계에 있어서의 두 가지 기표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리고 결코 핵심적인 쪽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책에 의해서 언어를 배우는 압도적 학습 방식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언어 요소 중 실질 요소인 음성보다 부차적 요소인 문자에 지나치게 중심을 기울이고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다. 흔히 문자만 보고 그 언어가 어렵다거나 쉽다고 단정하기도 한다. 가령 중국어가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에게 왜냐고 물어보면, 한자가 너무 복잡해서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문자가 없어도 언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아도 왜냐고 생각해 본 적이 아마 없었을 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송효섭(2000). 문화기호학. 아르케.
전승은(2000). 문자와 이미지표현연. 신라대학교.
안종갑(2002). 문자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신항식(2003). 롱랑 바르트의 기호학. 문학과경계사.
앨버틴 가우어(1995). 문자의 역사. 새날.
김영순(1999). 언어 기호로서의 인간 동작. 언어과학회.
김귀룡 외(2007). 언어와 사유. 동과서.
최성호(2005). 언어기호의 의미화 방식에 관한 소고.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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