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2017/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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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2017/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비극의 정의
(2) 비극의 핵심요소
(3) 비극에서 주인공이 갖추어야 할 요소
2. 현대 연극의 특징
(1) 사실주의 연극
(2) 표현주의 연극
(3) 부조리 연극
3. 고대 그리스의 비극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
(1) 부조리 극
(2) 무대장치 및 화려함의 거부
(3) 시대정신 반영
(4) 서사극적인 모습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히 현대의 연극의 특징 중 중요한 것은 인생을 부정적 측면에서 바라본다는 것이다. 현대 연극의 대표 사상가인 카뮈와 샤프트르는 혼돈과 부조리를 그대로 무대화 대화의 부재로 이끌었으며 인간의 해체, 구성의 해체, 반복적이고 과장된 형태의 사건 뚜렷한 사건이 없고 있다하여도 진전이 없고 되풀이 된 인간 생활이 하나의 초점으로만 획일화되지 않기 때문에 현실주의적인 것은 가장 인위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것은 결국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의 핵심요소로 말하고 있는 플롯에서 사건의 조직적인 배열이 스토리보다 우선할 뿐 아니라 나머지 다섯 가지 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요소를 많이 닮아 있다.
(2) 무대장치 및 화려함의 거부
현대 연극은 무대장치의 화려함을 거부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연극에서 무대장치의 화려함을 거부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 있는 비극의 핵심요소의 시각장치가 관객의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요소이기는 하나시인에게는 비본질적 요소라고 하면서 그 가치를 다소 약화시켰다는 것과 비슷한 면을 가지고 있다.
(3) 시대정신 반영
현대 연극의 특징 중 하나는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획일성, 상업주의에 대항하는 것이다. 그리스 비극이 사실적 방법에 의해 신이나 영웅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운명에 대해 표현하고 있었다면 현대 연극은 상징적 방법에 의해 인간 자신의 실존 문제에 대해 진지한 탐구를 하고 있다. 현대 연극은 세계 대전 전후 현대 문명의 문제점을 나타내고자 등장했다. 특히 비극의 핵심요소로 중요성을 인정받는 무엇을 증명하거나 또는 논박하거나 보편적인 진리를 표현하려고 하는 요소와 많이 닮아 있다.
(4) 서사극적인 모습
현대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적 연극에 반한 서사시적 연극을 표방한다. 현대 연극은 관객에게 항상 비판적 입장에서 극을 보고 사회를 변화 시켜나가게 하기 위해 무대 약속을 거부하고 환상적 분위기를 만들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적 비극 연극에서는 감정적으로 연극을 보고 연극에 몰입해 현실도피적인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지만 서사극적인 현대 연극을 보면 비판적으로 연극을 보고 사회를 혁신하려고 하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Ⅲ.결 론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문제와 같이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해 보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연구해 보았다. 앞서 본 것과 같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이론은 현대 연극에 서사, 모방을 통해 현대 연극 각론에 다양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플롯, 성격, 사고, 언어, 음악, 시각장치와 같은 비극의 핵심요소들이 현대 연극에 들어오면서 현대 연극만의 독특한 특성을 따라 플롯에서 사건의 조직적인 배열이 스토리보다 우선할 뿐 아니라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요소를 많이 닮아 있기도 하다. 또한 현대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서 사상적인 면으로 증명하거나 또는 논박하거나 보편적인 진리를 표현하려고 하는 요소를 많이 따르려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을 공부하며 이러한 요점들을 정리해 본 것은 결국 다양성 있는 문학예술적 이론들을 접할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다.
Ⅳ.참고문헌
천병희 옮김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문예출판사 천병희 옮김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문예출판사
김동욱 옮김 에드윈 윌슨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김연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나타난 최선의 비극의 조건.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4
김인숙. 서양 고전비극에 나타난 하마르티아 연구 : 소포클레스와 셰익스피어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2
김성빈. 국문학 :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연구 제 6장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한국국어교육학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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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13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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