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본론
1. 행동주의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Behaviorism) 개념
2) 행동주의 심리학 3) 이론적 영향
4) 과학적 인간관
5)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
2, 인본주의 심리학 1) 로저스의 철학적 사상
2) 로저스의 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의 인간관의 특징과 과학적 인간관의 평가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 이론에서의 도덕성의 본질
3) 도덕판단과 도덕행위 5. 인지발달적 접근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가, 전인습수준(the pre-conventional)
나, 인습 수준(the conventional level)
다, 후인습 수준(the post-conventional level)
참고문헌
본론
1. 행동주의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Behaviorism) 개념
2) 행동주의 심리학 3) 이론적 영향
4) 과학적 인간관
5)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과 문제점
2, 인본주의 심리학 1) 로저스의 철학적 사상
2) 로저스의 인간관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의 인간관의 특징과 과학적 인간관의 평가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 이론에서의 도덕성의 본질
3) 도덕판단과 도덕행위 5. 인지발달적 접근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가, 전인습수준(the pre-conventional)
나, 인습 수준(the conventional level)
다, 후인습 수준(the post-conventional level)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정도에 따라 판단하기 때문에, ‘도구적 도덕성’이라 한다. 도덕성 발달 1단계와 2단계를 구별하여 보면, 1단계 아동에게서 옳음은 고통을 회피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며, 2단계아동은 이익을 따르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해한다. 전인습 수준의 아동은 규칙은 외재적으로 주어진 것으로 무조건 복종해야하는 대상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이를 ‘법 복종적 관점’ 이라 할 수 있다.나. 인습수준인습 수준에서는 집단 가치, 집단 실제, 규칙에 대한 인지적 인식으로 바뀐다. 인습 수준의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자신에게 미치는 결과에 상관없이 집단 기대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느냐에 따라 평가한다. 인습 수준 아동은 가족, 공동체, 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일이 결과에 상관없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개인의 기대와 사회 질서에 순종하려는 태도와 그것에 충실하려는 태도, 즉 사회 질서를 적극적으로 지키려하며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하려 한다. 법과 규칙이 공동체의 이익과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내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내면화하면서 현 질서체계를 유지하려는 이른바 ‘법 유지적 관점’ 을 갖는 경향이 있다.인습 수준 특징은 집단을 귀중히 여기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는다. 이기주의의 한계성과 불만족성을 인식하고 집단 협동의 필요성을 깨닫는데 필요한 인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습 수준의 첫 번째 단계인 3단계는 ‘착한 소년x 훌륭한 소녀’지향의 상호 관계 동조의 특성을 갖는다. 도덕성 발달 3단계의 아동은 옳은 행동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도움을 주며, 때로는 그들에게 칭찬을 받는 행동으로 인식한다. 이 단계에서 행동은 동기에 의해서 판단되는 경우가 많다. 규칙과 역할의 목적을 이해하고, 행동의 결과와 그 행동의 의도를 잘 이해한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자신을 둘러싼 주요 인간관계들의 유지와 기대를 중요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대인간 규준적 도덕성(interpersonally normative morality)' 이라 부를 수 있다.
두 번째 단계인 도덕성 발달 4단계는 옳은 행동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며, 권위에 대하여 존경심을 가지고, 주어진 사회질서 그 자체를 위해 질서를 지키려는 경향이 뚜렷한 “법과 질서 지향”의 특성이 발견된다. 집단에 대한 충성, 대인관계, 좋은 동기도 충분하지 않으며, 누구든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한다고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과 집단 간에 서로 충돌하는 주장을 판단할 때, 3단계 추론에 속하는 다소 유동적인 감상주의나 편애보다는 법과 질서 지향이 더 적합한 사고가 된다. 4단계에 있는 사람은 ’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싶어하며, 심지어 그 법을 조목조목 법제화하려 한다. 4단계에 있는 사람은 법과 규칙이 사람의 존경과 복종을 명하는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며, 사람은 한 구성원으로 법 아래에 있다고 보고 일정한가치 체계나 사회 전체 입장에서 이를 파악한다. 따라서 이를 ’사회 체계 도덕성‘(social system morality) 이라 한다.다. 후인습 수준후인습 수준은 사회와 자아가 위탁해야 할 원칙들과 관련하여 사고한다. 이 ‘원리적인 사고 (principled thinking)' 는 법과 규칙의 정당화를 위한 관심뿐만 아니라 모든 법에 적용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원리를 탐색해 가는 특징이 있다. 우리 사회가 인정하는 질서가 최상의 실현 가능한 질서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고, 지금까지 수용되어 온 전통과 사회 전체의 기준에 대하여 원리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성은 사회가 추구해야 할 이상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주는 기초가 되며, 이 같은 상태는 자율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수준의 첫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는 5단계는 공리주의적 색채를 가지고 일반 개인 권리의 관점에서 사회 전제가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합의를 본 기준의 관점에서 판단하는 사회계약법 지향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성적 검토에 위배되는 법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법은 함께 공존하기 위하여 인간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인간은 법을 우상화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개인의 권리와 사회 전체의 복지를 달성하는 원칙을 고려하여, ‘개인 권리와 사회 복지 도덕성(human right social morality)' 이라 한다. 원리에 맞지 않는 법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법과 규칙의 내재적 의미는 원리를 표현해주는 것이라고 사고한다. 이를 ’법 제정적 관점‘이라 표현된다. 후인습 수준에 속하는 도덕발달 6단계는 도덕적 추론에서 가장 상위의 단계이다. 도덕성 발달 6단계 사고의 특징은 논리적인 포괄성, 보편성, 일관성에 호소하여 스스로 선택한 윤리원칙에 준해서 양심의결성에 따라 옳음을 판단하는 경향이다. 이를 보편적, 가역적 그리고 규범적인 일반윤리 원칙의 도덕성 (morality of universalizable, reversible, and prescriptive general ethical principle) 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콜버그는 이 6단계에 속한 마틴루터 킹이나 간디와 같은 몇몇 인물의 예를 들어 그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나. 콜버그의 도덕발달론의 함의
콜버그는 자신의 연구가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전통에 서 있다고 보았다. 이 같은 맥락에서 콜버그는 도덕 판단의 단계를 청년기까지 연장하여, 사회 환경에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자신이 채택해 보는 기회와 단계 성장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있다. 콜버그는 인지발달이 단지 행동변화가 아니라 보다 큰 분화, 통합, 적응 쪽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계열적 진보를 통한 운동이란 덜 적절한 심리상태로부터 보다 적절한 심리상태로의 운동을 표상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콜버그는 도덕발달은 순순히 정의적인 것이 아니며 인지발달은 도덕발달의 충분조건은 아닐지라도 필요조건이라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8.
권남형, 『心理學 봤다!!: 만화로 보는 우리 심리』, 시그마프레스,2003.
이옥형,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2000.
안영진,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2001.
두 번째 단계인 도덕성 발달 4단계는 옳은 행동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며, 권위에 대하여 존경심을 가지고, 주어진 사회질서 그 자체를 위해 질서를 지키려는 경향이 뚜렷한 “법과 질서 지향”의 특성이 발견된다. 집단에 대한 충성, 대인관계, 좋은 동기도 충분하지 않으며, 누구든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한다고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개인과 집단 간에 서로 충돌하는 주장을 판단할 때, 3단계 추론에 속하는 다소 유동적인 감상주의나 편애보다는 법과 질서 지향이 더 적합한 사고가 된다. 4단계에 있는 사람은 ’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싶어하며, 심지어 그 법을 조목조목 법제화하려 한다. 4단계에 있는 사람은 법과 규칙이 사람의 존경과 복종을 명하는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며, 사람은 한 구성원으로 법 아래에 있다고 보고 일정한가치 체계나 사회 전체 입장에서 이를 파악한다. 따라서 이를 ’사회 체계 도덕성‘(social system morality) 이라 한다.다. 후인습 수준후인습 수준은 사회와 자아가 위탁해야 할 원칙들과 관련하여 사고한다. 이 ‘원리적인 사고 (principled thinking)' 는 법과 규칙의 정당화를 위한 관심뿐만 아니라 모든 법에 적용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원리를 탐색해 가는 특징이 있다. 우리 사회가 인정하는 질서가 최상의 실현 가능한 질서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고, 지금까지 수용되어 온 전통과 사회 전체의 기준에 대하여 원리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이성은 사회가 추구해야 할 이상이 무엇인지를 제시해 주는 기초가 되며, 이 같은 상태는 자율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수준의 첫 번째 단계라 할 수 있는 5단계는 공리주의적 색채를 가지고 일반 개인 권리의 관점에서 사회 전제가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합의를 본 기준의 관점에서 판단하는 사회계약법 지향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성적 검토에 위배되는 법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법은 함께 공존하기 위하여 인간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인간은 법을 우상화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개인의 권리와 사회 전체의 복지를 달성하는 원칙을 고려하여, ‘개인 권리와 사회 복지 도덕성(human right social morality)' 이라 한다. 원리에 맞지 않는 법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법과 규칙의 내재적 의미는 원리를 표현해주는 것이라고 사고한다. 이를 ’법 제정적 관점‘이라 표현된다. 후인습 수준에 속하는 도덕발달 6단계는 도덕적 추론에서 가장 상위의 단계이다. 도덕성 발달 6단계 사고의 특징은 논리적인 포괄성, 보편성, 일관성에 호소하여 스스로 선택한 윤리원칙에 준해서 양심의결성에 따라 옳음을 판단하는 경향이다. 이를 보편적, 가역적 그리고 규범적인 일반윤리 원칙의 도덕성 (morality of universalizable, reversible, and prescriptive general ethical principle) 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콜버그는 이 6단계에 속한 마틴루터 킹이나 간디와 같은 몇몇 인물의 예를 들어 그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나. 콜버그의 도덕발달론의 함의
콜버그는 자신의 연구가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전통에 서 있다고 보았다. 이 같은 맥락에서 콜버그는 도덕 판단의 단계를 청년기까지 연장하여, 사회 환경에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자신이 채택해 보는 기회와 단계 성장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있다. 콜버그는 인지발달이 단지 행동변화가 아니라 보다 큰 분화, 통합, 적응 쪽으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지 발달이론에서는 계열적 진보를 통한 운동이란 덜 적절한 심리상태로부터 보다 적절한 심리상태로의 운동을 표상한다고 기본적으로 가정한다. 콜버그는 도덕발달은 순순히 정의적인 것이 아니며 인지발달은 도덕발달의 충분조건은 아닐지라도 필요조건이라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신명희,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8.
권남형, 『心理學 봤다!!: 만화로 보는 우리 심리』, 시그마프레스,2003.
이옥형,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2000.
안영진,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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