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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인간의 이해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 5 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
제 11 장 평가의 원리
제 12 장 평가의 도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 2 장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제 3 장 인간발달의 과저과 원리
제 4 장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제 5 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제 6 장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제 10 장 부적응의 심리와 지도
제 11 장 평가의 원리
제 12 장 평가의 도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인간의 이해
1. 인간의 본성 - 성인사상의 원류
(1) 성악설 : 순자
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
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
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
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2) 성선설 : 맹자
① 교육에서 외부의 힘 내지 환경의 중요성을 비교적 적게 강조함
② 고자(告子)는 인간의 본성을 연못의 물에 비유, 맹자의 성선설을 논박하면서 백지설을 주장
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성악설과 대립되는 주장)
※ 루소 : 어린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말자고 주장. 인도주의적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
(3) 백지설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②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 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
③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④ 동양: 고자, 서양: 로크 등
※ 성품설: 인간의 선악은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결정됨. 성인군자의 본성과 보통 사람의 본성, 사악하고 못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서 하늘이 부여한 개개인의 본성은 인간의 노력으로는 좀처럼 고칠 수 없다. 이 관점에서 의하면 교육은 아무런 영향력도 가질 수 없음
- 중략 -
1. 인간의 본성 - 성인사상의 원류
(1) 성악설 : 순자
① 성 Augustine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임
② 고대중국의 순자가 주장했음
③ 훈육과 고행을 강조하고 엄한 규율로써 교육함
④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이러한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2) 성선설 : 맹자
① 교육에서 외부의 힘 내지 환경의 중요성을 비교적 적게 강조함
② 고자(告子)는 인간의 본성을 연못의 물에 비유, 맹자의 성선설을 논박하면서 백지설을 주장
③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인간이 악한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경우는 환경이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악하게 보려는 성악설과 대립되는 주장)
※ 루소 : 어린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을 방해하지 말자고 주장. 인도주의적 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
(3) 백지설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② 인간은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며,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 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
③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④ 동양: 고자, 서양: 로크 등
※ 성품설: 인간의 선악은 사람에 따라 선천적으로 결정됨. 성인군자의 본성과 보통 사람의 본성, 사악하고 못난 사람의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으로서 하늘이 부여한 개개인의 본성은 인간의 노력으로는 좀처럼 고칠 수 없다. 이 관점에서 의하면 교육은 아무런 영향력도 가질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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