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산업이란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자동차 문화의 변화와 여가산업
2) 인터넷의 보급과 여가산업
3) 주5일 근무제와 여가산업
3. 외국 여가산업의 현황 및 전망
4. 국내 여가산업의 발전 방향
1) 숙박시설 중심 리조트에서 테마형 리조트로 전환
2)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비용분담 구조
3) 공동 레저스포츠 시설의 설치 확대
4) 시설의 복합적 이용 및 단계적 개발
5) 소유에서 이용중심으로 전환
6) 시설의 소규모화
5. 국내 여가산업의 과제
1) 교통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개선
2) 레저스포츠 전략 수립
3) 레저 프로그램, 관광체험 프로그램과의 연계
4) 레저스포츠 시설과 프로그램
6.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
1)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2) 거주지 밀착형 여가 형태
3) 여가의 테마(theme)화 확산
4) 실질적 여가의 추구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여가산업이란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자동차 문화의 변화와 여가산업
2) 인터넷의 보급과 여가산업
3) 주5일 근무제와 여가산업
3. 외국 여가산업의 현황 및 전망
4. 국내 여가산업의 발전 방향
1) 숙박시설 중심 리조트에서 테마형 리조트로 전환
2)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비용분담 구조
3) 공동 레저스포츠 시설의 설치 확대
4) 시설의 복합적 이용 및 단계적 개발
5) 소유에서 이용중심으로 전환
6) 시설의 소규모화
5. 국내 여가산업의 과제
1) 교통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개선
2) 레저스포츠 전략 수립
3) 레저 프로그램, 관광체험 프로그램과의 연계
4) 레저스포츠 시설과 프로그램
6.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
1)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2) 거주지 밀착형 여가 형태
3) 여가의 테마(theme)화 확산
4) 실질적 여가의 추구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등의 목적성 여가가 증가하고 있으며, 목적지는 유명 관광지 또는 리조트에서 자연, 환경, 문화, 스포츠 등 테마형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여가정보 수집 및 계획수립에 있어서도 기존 패키지(package) 상품에 의한 수동적인 수용보다는 목적지, 비용, 통행수단, 이용프로그램, 체재기간 등에 대한 능동적 설계(주문형 여가상품) 경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가의 테마화는 여가행위의 목적성 및 계획성과 같은 맥락으로서 노동의 유연성 증대, 법정 공휴일 축소 및 휴가일수의 증대로 이용자의 시간선택 및 목적지 선택의 여지가 증가함으로써 촉진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가시기가 분산되고 개인별 취향에 따른 장소, 활동 등의 선택이 다양화될 것이다.
4) 실질적 여가의 추구
여가활동의 양극화에 따라 여가시간의 소비방향도 시간과 가격에 대비한 가치를 따지는 합리적인 구매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건전한 여가 즉, 자연 및 문화체험, 스포츠를 동반한 활동, 관광과 노동을 동시에 체험하는 프로그램(예: working holiday) 등 실질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자녀 교육을 위한 가족여행, 문화답사여행 등이 증대하고 있다.
7. 나의 의견
미래 여가 선호유형에서는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은 지역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과 여행을 하면서도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것이 가능한 휴양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독일의 황금계획(golden plan)과 같은 국가 차원의 신체적 여가 활동을 위한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독일의 황금계획은 1960년 독일올림픽협회(DOG)가 1961∼1975년까지 15년에 걸친 스포츠시설의 설계와 재정에 관해 제출한 계획이다. 이는 단순히 스포츠시설을 건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의 스포츠, 대중화 노선의 스포츠를 강조한다는 사상적 배경과 함께 시민을 위한 스포츠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라는 측면도 충분히 배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놀이레크리에이션스포츠시설이 보다 많이 건설되는 것이 국민의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한 전제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신체활동 여가수요와 여행활동 여가수요가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여가 활동의 공동마케팅이 필요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여행시 신체적 여가활동을 충족시키는 테마형 통합리조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면서도 실천을 못하고 있는 잠재적 여가수요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현재 여가를 중시하는 계층들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적극적 여가 활용 의향은 아직까지는 취약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대다수가 휴식적오락적 여가활용 위주이며, 동적인 신체적 여행 여가활동은 매우 저조하다. 즉, 여가에 대한 높은 잠재수요 대비 실제적 여가활동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잠재적 여가수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레저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가족이 함께 보낼 수 있는 체험형 상품개발과 저가형 숙박 시설 확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둘째, 주5일 근무제의 빠른 확대 시행과 이로 인한 여가 시간의 확대는 레저스포츠 수요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체험형 레저스포츠 시장의 확대 및 레저스포츠 비즈니스를 활성화해야 한다. 앞으로 연간 20~30%의 레저인구 확대 및 단기 체류 여가활동이 증대될 전망이다. 고급레포츠 시설의 확대 가능성 및 저가 편의형 시설의 강화가 요구된다. 특히 여가프로그램과 연계된 숙박, 주거, 음식, 위락시설의 질적 다양화가 요구되며, 환경보호 및 수익집중화 차원에서 시설 이용지와 방문 목적지의 분리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신체적 여가활동, 예술적 여가활동, 여행 여가활동은 소득의 증가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체계와 정보제공 체계를 개선하여 구조적 제약을 완화시키고 쉽게 여가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공공체육센터 또는 문화센터 등의 공공시설을 활용하여 저렴하게 국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하고 정부도 이러한 공공체육시설과 문화시설의 확충에 노력하여야 한다.
넷째, 선호하는 여가활동의 영역에 따라 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나 레저스포츠 산업의 종류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차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소비자가 이용 프로그램, 이용 기간 등에 대한 능동적 설계가 가능한 주문형 여가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공급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국사회의 변화 속에서 사회구성원의 삶에 질에 대한 자각이 커지고, 한국의 여가문화도 양적질적으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여가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한 관심으로 학문적으로도 다양한 방법론적 시각의 접근이 이루어져 왔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레저스포츠 산업은 타산업과 연관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영역의 개발을 통하여 신규직종에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며, 국민 복지 부문에 있어서도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으로 감성적 여가 및 오락지향 사회를 건전하게 선도함으로써 건강한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과 역할을 내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외(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외(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이철원(2002). 현대여가학. 대한미디어.
정용각(2000). 여가행동 및 레크리에이션. 부산외국어대학 출판부.
이문희(2000). 여가정보 획득 방법에 따른 여가의식 및 여가산업 정보마케팅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여가의 테마화는 여가행위의 목적성 및 계획성과 같은 맥락으로서 노동의 유연성 증대, 법정 공휴일 축소 및 휴가일수의 증대로 이용자의 시간선택 및 목적지 선택의 여지가 증가함으로써 촉진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여가시기가 분산되고 개인별 취향에 따른 장소, 활동 등의 선택이 다양화될 것이다.
4) 실질적 여가의 추구
여가활동의 양극화에 따라 여가시간의 소비방향도 시간과 가격에 대비한 가치를 따지는 합리적인 구매 패턴이 나타나고 있다. 건전한 여가 즉, 자연 및 문화체험, 스포츠를 동반한 활동, 관광과 노동을 동시에 체험하는 프로그램(예: working holiday) 등 실질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자녀 교육을 위한 가족여행, 문화답사여행 등이 증대하고 있다.
7. 나의 의견
미래 여가 선호유형에서는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은 지역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과 여행을 하면서도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것이 가능한 휴양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독일의 황금계획(golden plan)과 같은 국가 차원의 신체적 여가 활동을 위한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독일의 황금계획은 1960년 독일올림픽협회(DOG)가 1961∼1975년까지 15년에 걸친 스포츠시설의 설계와 재정에 관해 제출한 계획이다. 이는 단순히 스포츠시설을 건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의 스포츠, 대중화 노선의 스포츠를 강조한다는 사상적 배경과 함께 시민을 위한 스포츠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라는 측면도 충분히 배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놀이레크리에이션스포츠시설이 보다 많이 건설되는 것이 국민의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한 전제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신체활동 여가수요와 여행활동 여가수요가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여가 활동의 공동마케팅이 필요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여행시 신체적 여가활동을 충족시키는 테마형 통합리조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면서도 실천을 못하고 있는 잠재적 여가수요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현재 여가를 중시하는 계층들이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적극적 여가 활용 의향은 아직까지는 취약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대다수가 휴식적오락적 여가활용 위주이며, 동적인 신체적 여행 여가활동은 매우 저조하다. 즉, 여가에 대한 높은 잠재수요 대비 실제적 여가활동이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잠재적 여가수요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레저스포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가족이 함께 보낼 수 있는 체험형 상품개발과 저가형 숙박 시설 확대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둘째, 주5일 근무제의 빠른 확대 시행과 이로 인한 여가 시간의 확대는 레저스포츠 수요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체험형 레저스포츠 시장의 확대 및 레저스포츠 비즈니스를 활성화해야 한다. 앞으로 연간 20~30%의 레저인구 확대 및 단기 체류 여가활동이 증대될 전망이다. 고급레포츠 시설의 확대 가능성 및 저가 편의형 시설의 강화가 요구된다. 특히 여가프로그램과 연계된 숙박, 주거, 음식, 위락시설의 질적 다양화가 요구되며, 환경보호 및 수익집중화 차원에서 시설 이용지와 방문 목적지의 분리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신체적 여가활동, 예술적 여가활동, 여행 여가활동은 소득의 증가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교통체계와 정보제공 체계를 개선하여 구조적 제약을 완화시키고 쉽게 여가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공공체육센터 또는 문화센터 등의 공공시설을 활용하여 저렴하게 국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하고 정부도 이러한 공공체육시설과 문화시설의 확충에 노력하여야 한다.
넷째, 선호하는 여가활동의 영역에 따라 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나 레저스포츠 산업의 종류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차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소비자가 이용 프로그램, 이용 기간 등에 대한 능동적 설계가 가능한 주문형 여가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공급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국사회의 변화 속에서 사회구성원의 삶에 질에 대한 자각이 커지고, 한국의 여가문화도 양적질적으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여가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한 관심으로 학문적으로도 다양한 방법론적 시각의 접근이 이루어져 왔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레저스포츠 산업은 타산업과 연관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영역의 개발을 통하여 신규직종에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며, 국민 복지 부문에 있어서도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으로 감성적 여가 및 오락지향 사회를 건전하게 선도함으로써 건강한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할 수 있는 기능과 역할을 내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외(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외(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이철원(2002). 현대여가학. 대한미디어.
정용각(2000). 여가행동 및 레크리에이션. 부산외국어대학 출판부.
이문희(2000). 여가정보 획득 방법에 따른 여가의식 및 여가산업 정보마케팅 전략. 한국체육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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