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단계
I.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2단계 :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II. 인습수준의 도덕성
1.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III.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1.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6단계 : 보편적 도더구언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 참고문헌
I.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1.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2단계 :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II. 인습수준의 도덕성
1.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III.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1.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2. 6단계 : 보편적 도더구언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1) 응답반응
2)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등과 같은 보편적 도덕원리에 따른 행위가 도덕적인 행위가 된다. 도덕적인 사고와 판단은 매우 복잡하고 포괄적인 것이 되며 반대로 나타날 수 있는 점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1.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의 원리는 이상적인 것을 가정해서 이야기할 때 흔히 쓰여진다. 예를 들면, 헌법은 각 법률들의 적법성을 판단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일련의 원리들을 밝히고 있다. 이 헌법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정의, 자유, 평등 등의 의도를 해석함으로써 딜레마를 해결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5단계에서는 도덕문제 또는 사회정의를 해결하는 일이 단순한 일이 아니며 나의 자유와 상대방의 자유가 간단히 같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흔히 보다 높은 단계의 이성은 그것이 문제를 보다 간단하고 쉽게 해결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 단계에서의 이성은 서로 대비가 되는 주장들을 심사숙고하며 이때 윤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하고 사회정의에 대한 보다 적절한 해석을 허용하는 언제나 개방되어 있는 입장을 취할 수 있기 위해서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 단계의 특징은 공리주의적인 색채가 짙다는 것이다. 즉, 법적인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생각하지만 동시에 법이란 사회적인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로 합의에 도달할 때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중요시된다.
1/ 응답반응
* 정당: 훔치는 것이 나쁘다고 하기 전에 전체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법률은 물건을 훔치는 경우에 대해서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더욱 나쁜 것은 하인츠는 그의 행동이 전혀 합법적이 아니라는 것은 알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느 누구라도 이런 상황에서 약을 훔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
* 부당: 약을 불법으로 훔쳐감으로써 나타날 좋은 일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러나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들이 그것을 옳다고 하기도 힘들다.
2/ 평가
판단이 더 이상 이분법적이 아니다. 응답자 모두 반대편 입장을 인정하고 있다.
2.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의 올바른 행위란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도덕원리는 윤리적으로 포괄적이며, 보편적이고 일관성 있는 것이어야 하지만, 반드시 성문화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즉, 이 도덕철리는 구체적인 규칙이 아니라 추상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보편적인 도덕원리라고 하는 것은 정의와 인간 권리와 평등성,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인간 존재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을 말한다.
인습 이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은 정당한 것이 된다. 1단계에서는 만일 그 여자의 남편이 그 여자를 죽게 내버려둔다면 신으로부터 죄를 받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2단계에서는 약을 훔쳐서라도 자기의 아내의 생명을 구하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자기중심적이고, 실러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습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약을 훔친 것은 잘못이라고 말한다. 훔친다는 것은 음은 일이 아닐 뿐만 아니라, 법은 환경과는 관계없이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인습 이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의 행동이 보편적인 도덕원리에 반하는 것인가를 고찰한다.
1/ 응답반응
* 정당: 법률을 어기는 일과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보다 높은 원리가 약을 훔치는 것을 도덕적으로 정당화시킨다.
* 부당 : 암 환자는 많고 약은 귀해서,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충분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관련되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옳다고 인정된 것만이 올바른 행동이다. 하인츠는 감정이나 법률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되고, 이런 상황에서 이상적으로 정당한 사람이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다.
2/ 평가
응답자 모두 법률이나 자기 이익을 초월하고 모든 합리적인 사람들이 이런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보다 높은 원리에 의존하고 있다.
생명의 가치와 다른 재화의 가치가 어떻게 서로 비교될 수 있는가? 모든 사람이 다 가지는 보편적인 권리란 무엇인가? 5단계에서의 도덕적 결정이란 공동성과 사회 유용성을 바탕으로 해서 되어 있는 법체계 위에서만 가능하다. 즉, 문제를 하나의 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법체계를 통해서 해결한다. 나아가서 6단계에서는 성문화된 전체 법체계가 고려될 뿐 아니라, 도덕이나 보편적인 원리까지 고려된다.
6단계에서의 원리는 모든 사회계층과 문화에 다 같이 적용되는 것이며, 또한 사실 이것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만 진정한 원리라고 말할 수 있다.
앞의 하인츠의 예에서 6단계에 있는 사람이 나타내는 반응은 먼저 인간 생명의 가치는 다른 어떤 재화의 가치보다 더 근원적이라는 보편원리를 근거로 해서 하인츠가 약을 훔쳐서 자기 아내의 생명을 구한 행위는 정당한 것으로 나타난다. 동시에 하인츠는 훔친 일에 대해서 법률적인 처벌을 받을 자세도 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록 약사가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게 잘못되어 있는 법이지만 하인츠는 그 법을 고의로 어긴 것이고 결국 그 법에 대한 불복종의 행위를 범한 것이기 때문에 도덕에 대한 사회의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이상의 도덕적 발달단계를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1.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의 원리는 이상적인 것을 가정해서 이야기할 때 흔히 쓰여진다. 예를 들면, 헌법은 각 법률들의 적법성을 판단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일련의 원리들을 밝히고 있다. 이 헌법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정의, 자유, 평등 등의 의도를 해석함으로써 딜레마를 해결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5단계에서는 도덕문제 또는 사회정의를 해결하는 일이 단순한 일이 아니며 나의 자유와 상대방의 자유가 간단히 같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흔히 보다 높은 단계의 이성은 그것이 문제를 보다 간단하고 쉽게 해결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것이라는 오해가 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 단계에서의 이성은 서로 대비가 되는 주장들을 심사숙고하며 이때 윤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도 함께 고려하고 사회정의에 대한 보다 적절한 해석을 허용하는 언제나 개방되어 있는 입장을 취할 수 있기 위해서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 단계의 특징은 공리주의적인 색채가 짙다는 것이다. 즉, 법적인 관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생각하지만 동시에 법이란 사회적인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인 고려로 합의에 도달할 때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중요시된다.
1/ 응답반응
* 정당: 훔치는 것이 나쁘다고 하기 전에 전체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물론 법률은 물건을 훔치는 경우에 대해서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더욱 나쁜 것은 하인츠는 그의 행동이 전혀 합법적이 아니라는 것은 알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느 누구라도 이런 상황에서 약을 훔치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
* 부당: 약을 불법으로 훔쳐감으로써 나타날 좋은 일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 수 있다. 그러나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이 완전히 잘못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들이 그것을 옳다고 하기도 힘들다.
2/ 평가
판단이 더 이상 이분법적이 아니다. 응답자 모두 반대편 입장을 인정하고 있다.
2.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이 단계에서의 올바른 행위란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을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도덕원리는 윤리적으로 포괄적이며, 보편적이고 일관성 있는 것이어야 하지만, 반드시 성문화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즉, 이 도덕철리는 구체적인 규칙이 아니라 추상적인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보편적인 도덕원리라고 하는 것은 정의와 인간 권리와 평등성,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인간 존재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을 말한다.
인습 이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은 정당한 것이 된다. 1단계에서는 만일 그 여자의 남편이 그 여자를 죽게 내버려둔다면 신으로부터 죄를 받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2단계에서는 약을 훔쳐서라도 자기의 아내의 생명을 구하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자기중심적이고, 실러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습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가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서 약을 훔친 것은 잘못이라고 말한다. 훔친다는 것은 음은 일이 아닐 뿐만 아니라, 법은 환경과는 관계없이 지켜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한편 인습 이후 수준에서의 반응은 하인츠의 행동이 보편적인 도덕원리에 반하는 것인가를 고찰한다.
1/ 응답반응
* 정당: 법률을 어기는 일과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생명을 구해야 한다는 보다 높은 원리가 약을 훔치는 것을 도덕적으로 정당화시킨다.
* 부당 : 암 환자는 많고 약은 귀해서,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충분히 돌아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 관련되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옳다고 인정된 것만이 올바른 행동이다. 하인츠는 감정이나 법률에 따라 행동해서는 안 되고, 이런 상황에서 이상적으로 정당한 사람이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다.
2/ 평가
응답자 모두 법률이나 자기 이익을 초월하고 모든 합리적인 사람들이 이런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보다 높은 원리에 의존하고 있다.
생명의 가치와 다른 재화의 가치가 어떻게 서로 비교될 수 있는가? 모든 사람이 다 가지는 보편적인 권리란 무엇인가? 5단계에서의 도덕적 결정이란 공동성과 사회 유용성을 바탕으로 해서 되어 있는 법체계 위에서만 가능하다. 즉, 문제를 하나의 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법체계를 통해서 해결한다. 나아가서 6단계에서는 성문화된 전체 법체계가 고려될 뿐 아니라, 도덕이나 보편적인 원리까지 고려된다.
6단계에서의 원리는 모든 사회계층과 문화에 다 같이 적용되는 것이며, 또한 사실 이것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만 진정한 원리라고 말할 수 있다.
앞의 하인츠의 예에서 6단계에 있는 사람이 나타내는 반응은 먼저 인간 생명의 가치는 다른 어떤 재화의 가치보다 더 근원적이라는 보편원리를 근거로 해서 하인츠가 약을 훔쳐서 자기 아내의 생명을 구한 행위는 정당한 것으로 나타난다. 동시에 하인츠는 훔친 일에 대해서 법률적인 처벌을 받을 자세도 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록 약사가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게 잘못되어 있는 법이지만 하인츠는 그 법을 고의로 어긴 것이고 결국 그 법에 대한 불복종의 행위를 범한 것이기 때문에 도덕에 대한 사회의 처벌을 받아야 한다. 이상의 도덕적 발달단계를 요약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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