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란
2.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한 팝아트란
1) 문화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2) 키치적 요소
3) 만화 이미지
4) 매스컬쳐
5) 광고 이미지
6) 오브제의 활용
7) 사진 이미지
4.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사진(영국)
2) 키치적 요소(미국)
3) 오브제의 활용(중국)
4) 만화 이미지(일본)
5) 광고 이미지(프랑스 그 밖의 유럽)
6) 한국 네오 팝의 특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팝아트란
2.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한 팝아트란
1) 문화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2) 키치적 요소
3) 만화 이미지
4) 매스컬쳐
5) 광고 이미지
6) 오브제의 활용
7) 사진 이미지
4.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1) 콜라주 방식 - 대중적 이미지, 사진(영국)
2) 키치적 요소(미국)
3) 오브제의 활용(중국)
4) 만화 이미지(일본)
5) 광고 이미지(프랑스 그 밖의 유럽)
6) 한국 네오 팝의 특징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는 거대하고 다양한 소비시장을 형성하면서 일본의 대중문화의 하나의 틀을 형성하고 있다.
5) 광고 이미지(프랑스 그 밖의 유럽)
1968년 5월에 일어난 학생혁명과 함께 프랑스에서도 구상회화의 복권현상이 나타났다. 발튀스 등의 구상회화 전통을 계승한 작가들은 민중화실을 중심으로 체제 저항적이고 혁명적인 문화단체를 조직하여 노동자와의 연결을 꾀하는 한편 포스터 등을 통해 혁명의식을 고취하는 작품을 배포하기도 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만큼 프랑스의 구상회화는 여러 가지로 미국의 팝아트와 구별되며, 평론가들에 의해 '신 구상회화'란 용어로 불려 지기도 했다. 이 운동에 가담했던 작가로 에로, 제라르 프로망제, 자크 모노리, 질 아이요, 에두아르 아로요, 에른스트 피뇽 에른스트, 베르나르 랑시약 등을 비롯하여 발레리오 아다미, 레오나르도 크레모니니, 다도, 알랭 작케, 제라르 가시오로브스키 등을 들 수 있으며, 그밖에도 벽화운동을 펼쳤던 말라시 그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구상회화에의 복귀현상은 자유구상 등으로 발전하여 로베르 콩바 등 팝아트와 연결되면서도 동시에 낙서화의 성격이 강한 작가의 등장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6) 한국 네오 팝의 특징
국제화, 세계화로 상징되는 2000년대 한국사회의 변화는 대중문화뿐 아니라 미술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95년 광주비엔날레가 개최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외국작 가들의 국내전시나 한국작가들의 해외전시에 대한 참여도 활발해졌다. 그 외에도 국제화와 세계화의 기조는 국가와 지역 간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다. 그리고 2000년대 또 하나의 특징인 다원화되고 탈중심화 되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가치들 또한 미술계에도 영향을 끼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다원주의적인 양상은 정치나 문화담론 등을 통하여 주로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문화와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서구의 문화중심이었던 시각에서 자국의 문화에 관심을 돌리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성별, 인종, 계급, 성적 취향 때문에 기존의 가치에 의해 소외되거나 억압당했던 여성, 소수인종, 빈곤계층, 성적소수자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에는 한국미술에서 팝아트로 분류되지는 않아도 일상적 요소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거나 차용하는 경향의 작품이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거대담론중심에서 벗어나 탈중심화 되는 성향과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려는 다원주의의 확장이 기반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경제력의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확대와 그로 인한 미술 시장의 활성화, 전 세계적으로 다시 등장한 네오 팝아트의 영향 등을 한국 팝아트 형성의 배경으로 들 수 있다.
5. 나의 의견
팝아트의 시작을 큐비즘과 다다이즘의 콜라주에서 찾으려는 논자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초현실주의의 오브제에서도 그 근원을 찾으려 한다. 이러한 원인에는 레디메이드와 오브제를 친밀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적이 특성이 팝아트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팝을 가능하게 한 미학적 상황 설정은 단순히 대량생산과 소비미학만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셈이다. 어쨌든 이러한 정서는 사회적인 풍토나 여건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팝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순수회화는 광고, 포스터, 신문, 잡지의 삽화, 만화 등이 가지는 복제성에 의해 그 유일성은 소멸되었다. 매스 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팝아트의 혁신성은 기존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 위계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의 하찮은 것으로 간주되어 온 모든 것, 일상적 이미지나 사물을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였다. 이것으로 인해 오히려 순수 예술의 한계와 영역을 넓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팝 아트의 성공을 가져다 준 것은 미술이 구상 능력을 잃고 있는 듯이 보일 즈음에 즉각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을 사용한 점이었다.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는 있는 당대의 미술을 갈망하던 대중은 일상적인도시 생활의 일반 풍조에 기초한 팝 아트를 친근하게 받아들였다. 지식층의 비위를 거슬리게 한 팝아트의 역량은 이 지식층에게 불리하기보다는 중요하게 기여했는데, 이 놀랍도록 접근하기 쉬운 새로운 미술 형태가 그럼에도 아방가르드 미술가들에게 요구되는 식의 ‘혁명적인’것이라는 보증을 하고 있는 듯이 보였기 때문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위에서 보았듯이 팝아트의 해석상의 시각에 따라 사회에 대한 비판일 수도 있고 예찬일 수도 있다. 이는 팝아트가 공공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대중문화와 주제를 같이 할 수 있었다. 팝아트는 추상 표현주의가 실존의 현상을 회피하려는 형이상학적 표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섬으로써 현실과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 새로운 미술의 장을 열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참고문헌
토마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루시 리퍼드(1998). 팝아트. 미진사.
루시 R(2011). 팝아트. 시공아트.
박성봉(2006). 대중예술과 미학. 일빛.
김혜련(2011).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탈리즘. 책세상.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안여준(2011). Neo pop이 활용된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 석사논문.
5) 광고 이미지(프랑스 그 밖의 유럽)
1968년 5월에 일어난 학생혁명과 함께 프랑스에서도 구상회화의 복권현상이 나타났다. 발튀스 등의 구상회화 전통을 계승한 작가들은 민중화실을 중심으로 체제 저항적이고 혁명적인 문화단체를 조직하여 노동자와의 연결을 꾀하는 한편 포스터 등을 통해 혁명의식을 고취하는 작품을 배포하기도 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만큼 프랑스의 구상회화는 여러 가지로 미국의 팝아트와 구별되며, 평론가들에 의해 '신 구상회화'란 용어로 불려 지기도 했다. 이 운동에 가담했던 작가로 에로, 제라르 프로망제, 자크 모노리, 질 아이요, 에두아르 아로요, 에른스트 피뇽 에른스트, 베르나르 랑시약 등을 비롯하여 발레리오 아다미, 레오나르도 크레모니니, 다도, 알랭 작케, 제라르 가시오로브스키 등을 들 수 있으며, 그밖에도 벽화운동을 펼쳤던 말라시 그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구상회화에의 복귀현상은 자유구상 등으로 발전하여 로베르 콩바 등 팝아트와 연결되면서도 동시에 낙서화의 성격이 강한 작가의 등장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6) 한국 네오 팝의 특징
국제화, 세계화로 상징되는 2000년대 한국사회의 변화는 대중문화뿐 아니라 미술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1995년 광주비엔날레가 개최되었고 이를 시작으로 외국작 가들의 국내전시나 한국작가들의 해외전시에 대한 참여도 활발해졌다. 그 외에도 국제화와 세계화의 기조는 국가와 지역 간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다. 그리고 2000년대 또 하나의 특징인 다원화되고 탈중심화 되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가치들 또한 미술계에도 영향을 끼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다원주의적인 양상은 정치나 문화담론 등을 통하여 주로 형성되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문화와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서구의 문화중심이었던 시각에서 자국의 문화에 관심을 돌리는 경향이 나타나거나 성별, 인종, 계급, 성적 취향 때문에 기존의 가치에 의해 소외되거나 억압당했던 여성, 소수인종, 빈곤계층, 성적소수자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에는 한국미술에서 팝아트로 분류되지는 않아도 일상적 요소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거나 차용하는 경향의 작품이 많이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거대담론중심에서 벗어나 탈중심화 되는 성향과 다양한 가치를 인정하려는 다원주의의 확장이 기반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경제력의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의 확대와 그로 인한 미술 시장의 활성화, 전 세계적으로 다시 등장한 네오 팝아트의 영향 등을 한국 팝아트 형성의 배경으로 들 수 있다.
5. 나의 의견
팝아트의 시작을 큐비즘과 다다이즘의 콜라주에서 찾으려는 논자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초현실주의의 오브제에서도 그 근원을 찾으려 한다. 이러한 원인에는 레디메이드와 오브제를 친밀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적이 특성이 팝아트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팝을 가능하게 한 미학적 상황 설정은 단순히 대량생산과 소비미학만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셈이다. 어쨌든 이러한 정서는 사회적인 풍토나 여건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팝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순수회화는 광고, 포스터, 신문, 잡지의 삽화, 만화 등이 가지는 복제성에 의해 그 유일성은 소멸되었다. 매스 미디어 시대에 있어서 팝아트의 혁신성은 기존 고급미술과 저급미술 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 위계의식을 타파하였다. 팝아트는 종래의 하찮은 것으로 간주되어 온 모든 것, 일상적 이미지나 사물을 예술이라는 관념과 상관없이 받아들였다. 이것으로 인해 오히려 순수 예술의 한계와 영역을 넓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팝 아트의 성공을 가져다 준 것은 미술이 구상 능력을 잃고 있는 듯이 보일 즈음에 즉각 알아볼 수 있는 형상을 사용한 점이었다.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는 있는 당대의 미술을 갈망하던 대중은 일상적인도시 생활의 일반 풍조에 기초한 팝 아트를 친근하게 받아들였다. 지식층의 비위를 거슬리게 한 팝아트의 역량은 이 지식층에게 불리하기보다는 중요하게 기여했는데, 이 놀랍도록 접근하기 쉬운 새로운 미술 형태가 그럼에도 아방가르드 미술가들에게 요구되는 식의 ‘혁명적인’것이라는 보증을 하고 있는 듯이 보였기 때문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다.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위에서 보았듯이 팝아트의 해석상의 시각에 따라 사회에 대한 비판일 수도 있고 예찬일 수도 있다. 이는 팝아트가 공공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대중문화와 주제를 같이 할 수 있었다. 팝아트는 추상 표현주의가 실존의 현상을 회피하려는 형이상학적 표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섬으로써 현실과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 새로운 미술의 장을 열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참고문헌
토마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루시 리퍼드(1998). 팝아트. 미진사.
루시 R(2011). 팝아트. 시공아트.
박성봉(2006). 대중예술과 미학. 일빛.
김혜련(2011). 아름다운 가짜, 대중문화와 센티멘탈리즘. 책세상.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안여준(2011). Neo pop이 활용된 패션 디자인의 조형성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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