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기와 사회환경
I. 학교환경
II. 또래 및 친구환경
III. 대중매체
1. TV
2. 컴퓨터와 인터넷
IV. 지역사회환경
* 참고문헌
I. 학교환경
II. 또래 및 친구환경
III. 대중매체
1. TV
2. 컴퓨터와 인터넷
IV. 지역사회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와 게임, 인터넷, 컴퓨터, 휴대폰 등의 각종 미디어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최근에는 가정과 학교의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급증함에 따라 미디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나 평가에 대한 성찰이 그 확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이다. 이제 컴퓨터나 인터넷은 학습 보조자 혹은 정보매개체의 기능을 넘어서서, 컴퓨터 중독, 게임 매니아 등의 단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급기야는 게임에 몰입하다 사망에까지 이르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고 있다.
컴퓨터나 인터넷은 유용한 학습기구, 교수매개체, 정보의 산실 등과 같은 유용한 목적으로 활용될 것이 권장된다. 그러나 게임중독, 통신 중독, 음란물중독과 같은 역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아동들에게도 컴퓨터와 인터넷은 매우 친숙한 환경이 되었다. 아동들에게 이들 매체가 흥미로운 이유는 역동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전할 목표가 있고 자신의 행동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들은 컴퓨터게임에 매력을 느끼고 쉽게 빠져들게 되고, 심할 경우 중독에 다다르게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최대 고민이 '게임' 이라고 할 정도로 아동들의 게임몰두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 게임에 몰두한 이후 컴퓨터로만 대화하는 아이들, 화내고 때려 부수는 아이들, 식사도 거론 채 몰두하는 아이들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양상을 보이고 있다. 게임에 잘못 길들여진 아동은 외톨이-> 인터넷 게임중독-> 학업중단의 순서를 밟거나, 또는 반대로 인터넷 게임중독-> 사회적 부적응-> 외톨이의 과정을 겪기도 한다. 게임에 중독된 아동들이 아예 현실의 범죄자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다. 게임을 취미가 아닌, 삶의 전부로 받아들여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별하지 못해 쉽게 폭력성을 드러내고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는 것이다.
이제껏 본 바와 같이, 현대의 정보화 환경은 멀티미디어 환경 -그림, 영상, 음향 등-으로 아동들에게 유용한 학습도구의 역할을 수행하며 원하는 정보와 학습자료를 편리하게 얻게 해주는 매력적인 환경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건전한 발달을 저해하는 심각한 유해환경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환경의 순기능은 살리면서, 그와 동시에 유해한 역기능적 측면의 영향으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IV. 지역사회환경
지역사회는 공통의 규칙 하에 같은 이웃, 동네, 도시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공동체 의식, 밀접한 교류,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므로 지역사회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 간의 관계이며, 소속감과 집단에 대한 의무감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타협하게 하는 지역사회 생태학은 인간과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사이의 심리학적, 그리고 실제적인 관계형성까지를 포함하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물리적 환경에는 인구밀도, 소음, 주택유형, 놀이환경, 나아가 인구특성, 거리, 공원, 편의시설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환경은 아동의 성장과정에 의미 있게 작용하게 된다.
지역사회는 일반적으로 아동이 자신의 비구조화된 시간을 보내는 환경이다. 아동들이 탐색하고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하고, 그곳에서 생활하는 어른들을 관찰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소이다. 지역사회는 학습을 위해서도 많은 잠재적 요소를 가진 환경이다. 도서관, 박물관, 동물원 등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아동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춘 목표를 가지고 개입할 때 아동은 지역사회환경을 통해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은 경제적 풍요 이면에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즉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퇴폐향락 풍조가 만연하고, 도시화로 인해 수도권 과밀인구집중현상을 보이는 등 우리사회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은 전 국토면적의 11%를 차지하지만, 거주 인구는 총 인구의 50%정도로 우리나라의 수도권은 도쿄 수도권(32.2%), 런던 수도권(31.2%), 파리 수도권(18.9%)보다 월등히 높다.
이와 같은 극심한 도시화 현상은 빈부격차의 심화, 유해환경에의 노출, 사고 또는 위험 요소의 증대 등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퇴폐, 향락산업의 창궐은 아동들이 오가며 보게 되는 것과 간접경험을 통해 건전한 성장 및 발달에 유해한 환경이 되고 교육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 주변에 비디오방, 불량만화방, 오락실 등 각종 유해업소가 난립하면서 불량배들이 유흥비 마련을 위해 등 하교 길에 학생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거나 금품을 갈취하는 등의 범죄가 발생하기도 한다. 심지어 학교 내에서도 동료학생이나 후배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가 하면, 과거에 중요시 여겨졌던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이 오늘날에는 '나'라는 개인주의로 대치되면서 이웃 간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형식화되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상부상조 전통은 희박해져 과거 지역사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수행되던 복지적 기능은 오늘날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고, 결국사회의 전문화된 기관에서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 기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컴퓨터나 인터넷은 유용한 학습기구, 교수매개체, 정보의 산실 등과 같은 유용한 목적으로 활용될 것이 권장된다. 그러나 게임중독, 통신 중독, 음란물중독과 같은 역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아동들에게도 컴퓨터와 인터넷은 매우 친숙한 환경이 되었다. 아동들에게 이들 매체가 흥미로운 이유는 역동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도전할 목표가 있고 자신의 행동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들은 컴퓨터게임에 매력을 느끼고 쉽게 빠져들게 되고, 심할 경우 중독에 다다르게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최대 고민이 '게임' 이라고 할 정도로 아동들의 게임몰두 현상은 매우 심각하다. 게임에 몰두한 이후 컴퓨터로만 대화하는 아이들, 화내고 때려 부수는 아이들, 식사도 거론 채 몰두하는 아이들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양상을 보이고 있다. 게임에 잘못 길들여진 아동은 외톨이-> 인터넷 게임중독-> 학업중단의 순서를 밟거나, 또는 반대로 인터넷 게임중독-> 사회적 부적응-> 외톨이의 과정을 겪기도 한다. 게임에 중독된 아동들이 아예 현실의 범죄자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다. 게임을 취미가 아닌, 삶의 전부로 받아들여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별하지 못해 쉽게 폭력성을 드러내고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는 것이다.
이제껏 본 바와 같이, 현대의 정보화 환경은 멀티미디어 환경 -그림, 영상, 음향 등-으로 아동들에게 유용한 학습도구의 역할을 수행하며 원하는 정보와 학습자료를 편리하게 얻게 해주는 매력적인 환경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건전한 발달을 저해하는 심각한 유해환경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환경의 순기능은 살리면서, 그와 동시에 유해한 역기능적 측면의 영향으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IV. 지역사회환경
지역사회는 공통의 규칙 하에 같은 이웃, 동네, 도시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공동체 의식, 밀접한 교류,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이므로 지역사회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 간의 관계이며, 소속감과 집단에 대한 의무감이라 할 수 있다.
인간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타협하게 하는 지역사회 생태학은 인간과 물리적 환경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사이의 심리학적, 그리고 실제적인 관계형성까지를 포함하며,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물리적 환경에는 인구밀도, 소음, 주택유형, 놀이환경, 나아가 인구특성, 거리, 공원, 편의시설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환경은 아동의 성장과정에 의미 있게 작용하게 된다.
지역사회는 일반적으로 아동이 자신의 비구조화된 시간을 보내는 환경이다. 아동들이 탐색하고 다른 아동들과 상호작용하고, 그곳에서 생활하는 어른들을 관찰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소이다. 지역사회는 학습을 위해서도 많은 잠재적 요소를 가진 환경이다. 도서관, 박물관, 동물원 등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지역사회의 구성원이 아동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춘 목표를 가지고 개입할 때 아동은 지역사회환경을 통해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은 경제적 풍요 이면에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즉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퇴폐향락 풍조가 만연하고, 도시화로 인해 수도권 과밀인구집중현상을 보이는 등 우리사회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은 전 국토면적의 11%를 차지하지만, 거주 인구는 총 인구의 50%정도로 우리나라의 수도권은 도쿄 수도권(32.2%), 런던 수도권(31.2%), 파리 수도권(18.9%)보다 월등히 높다.
이와 같은 극심한 도시화 현상은 빈부격차의 심화, 유해환경에의 노출, 사고 또는 위험 요소의 증대 등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특히 퇴폐, 향락산업의 창궐은 아동들이 오가며 보게 되는 것과 간접경험을 통해 건전한 성장 및 발달에 유해한 환경이 되고 교육적으로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학교 주변에 비디오방, 불량만화방, 오락실 등 각종 유해업소가 난립하면서 불량배들이 유흥비 마련을 위해 등 하교 길에 학생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거나 금품을 갈취하는 등의 범죄가 발생하기도 한다. 심지어 학교 내에서도 동료학생이나 후배들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사건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가 하면, 과거에 중요시 여겨졌던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이 오늘날에는 '나'라는 개인주의로 대치되면서 이웃 간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형식화되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상부상조 전통은 희박해져 과거 지역사회 내에서 자체적으로 수행되던 복지적 기능은 오늘날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고, 결국사회의 전문화된 기관에서 그 역할을 수행할 것이 기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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