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신학의 논쟁점과 과제 - 한국 기독교 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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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여성 신학의 논쟁점과 과제 - 한국 기독교 사상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여성 신학의 논쟁

몸 글
여성신학의 비판과 논쟁
1. 이론적 차원
2. 실천적 논의

나가는 글
여성 신학의 한국화 작업의 의의
여성신학의 한계점
한국 여성신학의 과제

본문내용

사고가 아닌 사회 문화적 통념이 더 큰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문화적 통념과 소통하려는 움직임이 적다는 것은 여성 신학의 한계리고 할 수가 있다. 사회 운동에 속해 있는 사람들 중에 상당수가 여성 해방 운동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신학자들은 교회 안에서 만의 여성 해방을 추구하기 때문에 사회 통념적인 개혁 자체가 미비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여성 신학자들은 교회 안에서 만의 여성 운동을 넘어서 한국 종교의 여성 사제론, 또는 여성 주도론의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던 한국 샤머니즘적 여성 성직자들을 연구함으로써 연대할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하고 자신들만의 공간을 만들고 있는 것은 한계점이라고 보여질 수가 있다.
한국 여성신학의 과제
한국은 여성 신학이 발달되기 위한 조건을 상당부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여성 신학이 활동하기 좋은 조건과 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유교적인 사상이 강한 한국 속에서도 종교적 역할은 대부분이 여성이 주도하여 왔었으며 한국의 종교는 여성적 모성이 강한 모습을 보여져 왔었다는 것이다. 특히 샤머니즘적인 모습이 강한 한국의 종교는 모성적인 모습이 부성적인 모습보다도 훨씬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에 한국 여성 신학은 한국적 종교의 색체인 모성성의 역사적인 고찰과 함께 하여 한국 여성 신학의 모성성을 회복하여 실천적인 부분까지도 가지고 나아가야할 필요가 있다. 한국교회의 성장을 보더라도 부성적인 모습이 있을 때의 모습 보다는 성령 사역등과 같은 모성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을 때 사람들로 하여금 심령의 감동을 주었던 것과 같이 한국 여성 신학은 더 앞으로 나아가서 80년 이후 만들어져 80년대 후부터 사용되어온 그러한 여성 신학이 아닌 그 역사적 뿌리 또한 한국의 종교적 모습 속에서 찾아서 현 가부장적인 교회의 모습 속에 예언자적인 역할을 할 필요성이 있다.
여성신학은 여성들만의 신학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여성 신학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한다. 또한 여성 신학을 진보적 신학으로 전락시켜서 여성신학이 기독교 전통와 경전을 무시한다는 인식을 넘어서야한다. 여성 신학은 진보적인 신학이 아닌 좀 더 근본적인 질문을 하는 신학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우리는 한 쪽으로 치우쳐 있던 성서에 대하여 성서 다시 읽기를 시도해야한다. 그리고 여기서 텍스트와 컨텍스트의 상호 교류가 있다는 여러 환경 속에서 이해 해야한다. 이러한 노력 가운데 한국 여성 신학은 여성들의 문제뿐 아니라 한국의 콘텍스트 속의 새로운 창출 신학들이 발전 될 것을 기대하며 본 과제를 마친다.
<참고 도서>
한국 기독교학회 엮음 - 여성신학과 한국 교회
서남동- 민중신학의 탐구
한국기독교욕사학회 편 -한국기독교의 역사3
강남순- 페미니스트 신학 여성·영성·생명
손승희- 여성신학의 이해
여전도회 전국 연합회 교회여성문제 연구소 편- 교회여성문제 연구 자료
이화여자대학교 여성신학연구소 - 한국여성과 교회론
한국 여성 신학회- 성서와 여성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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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6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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