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 이론의 영향
2. 콜버그 이론의 전반적 특징 및 진단방법
3. 단계와 단계별의 특징
4.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의 도덕 교육
III. 실제 경험 사례와 단계적 분석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
2.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3.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V.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 이론의 영향
2. 콜버그 이론의 전반적 특징 및 진단방법
3. 단계와 단계별의 특징
4.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
5. 콜버그의 도덕 교육
III. 실제 경험 사례와 단계적 분석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
2.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3.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V. 느낀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현이는 지금까지 여러 해 동안 쓰레기봉투를 버리면서 이 규정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다. 그 누구도 규제하는 사람이 없었고 거의 의식하지 못하고 지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 날 부터인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공지가 떴다. 그 공지는 쓰레기 배출을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하라는 것이었고 이를 어기는 행위의 적발 시 1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는 내용이었다. 그 공지를 보고나서 수현이는 절대 잊지 말고 시간을 잘 지켜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런데 한두 번에 들여진 습관이 아니어서 그런지, 수현이는 아침에 학교 가는 시간에 여느 때처럼 쓰레기봉투를 들고 집에서 나왔다. 그런데 그 날은 학교 등교 시간에 조금 늦은 날이었다. 그런데 이미 쓰레기봉투를 버릴 때가 되어서야 요일과 시간을 지키지 않았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그런데 마침 주변에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서 걸리지는 않을 것 같았다. 그런데 쓰레기를 버리자니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으로 하나 둘 버리다보면 쓰레기장이 오랜 시간 동안 매우 지저분해지고 지나갈 때마다 불쾌해질 것 같아 그냥 쓰레기를 버리고 가기에는 마음이 편치 않았다. 그런데 수현이는 학교에 단 한 번도 지각을 해 본 적이 없고 지각을 해서는 안 된다고 평소에 생각해왔었다. 수현이는 보는 사람도 없는데 그냥 버릴까, 아니면 학교에 지각하더라도 집에 다시 두고 갈까 고민을 했다. 이 상황에서 수현이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까?
1)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활동
단 계
교 사
아동
상 황
인 식
하 기
수현이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나요?
수현이가 바로 쓰레기를 버리면 어떻게 되나요?
수현이가 쓰레기봉투를 가지고 다시 집에 가서 두고 나오면 어떻게 되나요?
S1: 쓰레기를 버리러 나왔는데 그 쓰레기를 버리는 요일과 시간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S2: 그런데 쓰레기를 다시 집에 두고 가면 학교에 지각을 하게 되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S1: 100만원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S2: 다른 사람들도 쓰레기를 버리게 되고 그럼 질서가 사라질 것입니다.
S: 학교에 지각을 하게 됩니다.
이 유
찾 아
보 기
우리는 법과 질서를 왜 지켜야 하나요?
그렇다면 학교에 지각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법입니까?
S1: 법을 어기면 그에 따르는 처벌을 받기 때문입니다. (1단계적 발언)
S2: 사회는 혼자 살아가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다 같이 어울려 잘 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4단계적 발언)
S3: 만약 우리 사회에 법과 질서가 없다면 우리는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고 더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단계적 발언)
S1: 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생활을 하는 중 필요한 규율이자 규칙입니다.
S2: 법은 아니지만 어겼을 때에 법처럼 벌을 수행해야 합니다.
상 황
가 정
하 기
법을 어겨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그런 경우는 언제입니까?
지각을 하게 되는 경우는 언제입니까?
수현이의 경우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가 법을 어기는데, 이는 정당합니까?
이 경우, 수현이가 쓰레기를 다시 집에 두고 학교를 간다고 해서 법을 지켰기 때문에 지각한 것이 아닙니까?
S: 정당방위일 때는 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S: 병원에 가게 되거나 집안에 일이 생겼을 때 어쩔 수 없이 지각을 하게 됩니다.
S: 지각을 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법을 어기는 행위이기 때문에 정당하지 않습니다.
S: 그렇지 않습니다. 수현이도 지각을 한 것입니다. 수현이와 같은 사정이 있다고 해서 다른 학생들의 사정도 봐준다면 모든 학생들이 지각 하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것입니다.
가 치
판 단
하 기
수현이는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발표해봅시다.
3.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가. 교실 분위기 조성 : 자아 노출이 가능한 교실 분위기 조성
1) 물리적 정돈 : 동등한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
2) 소집단 조직 : 신뢰감과 협동심을 길러주기 위해 조직, 대부분 4~5명으로 구성
3) 수용의 모습 : 타인의 사고 및 감정 모두에 대한 존경과 수용을 전하는 행동 모범
4) 듣기와 전달의 기술 :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5)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 격려
나. 도덕의식의 계발
학생들의 도덕의식을 고조시키기 위해 다양한 접근
1)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
2) 실제의 도덕적 문제 : 학생들에게 갈등의 해결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므로 실제의 문제는 사고의 연습 이상의 것을 요구
V. 느낀점
처음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강의를 들을 때 나는 마치 신세계를 접하는 느낌이었다. 하인즈의 딜레마로 나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긴장이 되면서도 매우 흥미로웠다. 과연 나는 콜버그에 따르면 몇 단계일까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서 차근차근 단계별 사고과정을 읽었다. 그 때에는 4단계나 5단계에 속했다. 그래서 내심 도덕성이 높게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해했다. 그런데 이번 레포트를 작성을 기회로 나의 경험 사례들을 생각하면서 나의 지난 삶을 되돌아보니 나는 그렇게 도덕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회의감이 들었다. 2, 3단계에 해당되는 행동들도 종종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나치게 규범적인 성격을 지녀서 3단계나 4단계의 성향이 짙었고 5단계에 근접한 사례는 찾기 힘들었다. 이런 나의 도덕성 단계는 훗날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조금은 부끄러운 수준이었다. 학생들에게 도덕교과를 가르쳐야 하고, 도덕적인 생활을 하도록 습관을 바로 잡아줘야 하며, 학생이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에 있을 때 학생의 도덕 수준이 상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 교사의 도덕성 발달 수준이 이렇게 낮으니 훗날 학생들에게 도덕 교과를 교수할 자신감이 조금 사라졌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좀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겠다는 반성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중에 학생들의 도덕성을 진단할 수 있는 척도인 발달 이론에 대해서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에 대해 오랜 시간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Ⅵ. 참고문헌
남궁 달화, 1996, 철학과 현실사,『도덕교육론』
그런데 어느 날 부터인가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공지가 떴다. 그 공지는 쓰레기 배출을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 하라는 것이었고 이를 어기는 행위의 적발 시 100만원의 벌금이 부과된다는 내용이었다. 그 공지를 보고나서 수현이는 절대 잊지 말고 시간을 잘 지켜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런데 한두 번에 들여진 습관이 아니어서 그런지, 수현이는 아침에 학교 가는 시간에 여느 때처럼 쓰레기봉투를 들고 집에서 나왔다. 그런데 그 날은 학교 등교 시간에 조금 늦은 날이었다. 그런데 이미 쓰레기봉투를 버릴 때가 되어서야 요일과 시간을 지키지 않았다는 사실이 떠올랐다. 그런데 마침 주변에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서 걸리지는 않을 것 같았다. 그런데 쓰레기를 버리자니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으로 하나 둘 버리다보면 쓰레기장이 오랜 시간 동안 매우 지저분해지고 지나갈 때마다 불쾌해질 것 같아 그냥 쓰레기를 버리고 가기에는 마음이 편치 않았다. 그런데 수현이는 학교에 단 한 번도 지각을 해 본 적이 없고 지각을 해서는 안 된다고 평소에 생각해왔었다. 수현이는 보는 사람도 없는데 그냥 버릴까, 아니면 학교에 지각하더라도 집에 다시 두고 갈까 고민을 했다. 이 상황에서 수현이는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까?
1)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활동
단 계
교 사
아동
상 황
인 식
하 기
수현이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나요?
수현이가 바로 쓰레기를 버리면 어떻게 되나요?
수현이가 쓰레기봉투를 가지고 다시 집에 가서 두고 나오면 어떻게 되나요?
S1: 쓰레기를 버리러 나왔는데 그 쓰레기를 버리는 요일과 시간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S2: 그런데 쓰레기를 다시 집에 두고 가면 학교에 지각을 하게 되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S1: 100만원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S2: 다른 사람들도 쓰레기를 버리게 되고 그럼 질서가 사라질 것입니다.
S: 학교에 지각을 하게 됩니다.
이 유
찾 아
보 기
우리는 법과 질서를 왜 지켜야 하나요?
그렇다면 학교에 지각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법입니까?
S1: 법을 어기면 그에 따르는 처벌을 받기 때문입니다. (1단계적 발언)
S2: 사회는 혼자 살아가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다 같이 어울려 잘 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4단계적 발언)
S3: 만약 우리 사회에 법과 질서가 없다면 우리는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고 더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4단계적 발언)
S1: 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생활을 하는 중 필요한 규율이자 규칙입니다.
S2: 법은 아니지만 어겼을 때에 법처럼 벌을 수행해야 합니다.
상 황
가 정
하 기
법을 어겨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그런 경우는 언제입니까?
지각을 하게 되는 경우는 언제입니까?
수현이의 경우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가 법을 어기는데, 이는 정당합니까?
이 경우, 수현이가 쓰레기를 다시 집에 두고 학교를 간다고 해서 법을 지켰기 때문에 지각한 것이 아닙니까?
S: 정당방위일 때는 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S: 병원에 가게 되거나 집안에 일이 생겼을 때 어쩔 수 없이 지각을 하게 됩니다.
S: 지각을 하게 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은 법을 어기는 행위이기 때문에 정당하지 않습니다.
S: 그렇지 않습니다. 수현이도 지각을 한 것입니다. 수현이와 같은 사정이 있다고 해서 다른 학생들의 사정도 봐준다면 모든 학생들이 지각 하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것입니다.
가 치
판 단
하 기
수현이는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발표해봅시다.
3. 도덕성 발달 촉진을 위한 교사의 기술 및 역할
가. 교실 분위기 조성 : 자아 노출이 가능한 교실 분위기 조성
1) 물리적 정돈 : 동등한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
2) 소집단 조직 : 신뢰감과 협동심을 길러주기 위해 조직, 대부분 4~5명으로 구성
3) 수용의 모습 : 타인의 사고 및 감정 모두에 대한 존경과 수용을 전하는 행동 모범
4) 듣기와 전달의 기술 :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5)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 격려
나. 도덕의식의 계발
학생들의 도덕의식을 고조시키기 위해 다양한 접근
1) 가설적인 도덕적 딜레마
2) 실제의 도덕적 문제 : 학생들에게 갈등의 해결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므로 실제의 문제는 사고의 연습 이상의 것을 요구
V. 느낀점
처음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강의를 들을 때 나는 마치 신세계를 접하는 느낌이었다. 하인즈의 딜레마로 나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긴장이 되면서도 매우 흥미로웠다. 과연 나는 콜버그에 따르면 몇 단계일까 두근거리는 마음을 안고서 차근차근 단계별 사고과정을 읽었다. 그 때에는 4단계나 5단계에 속했다. 그래서 내심 도덕성이 높게 나온 것 같아서 뿌듯해했다. 그런데 이번 레포트를 작성을 기회로 나의 경험 사례들을 생각하면서 나의 지난 삶을 되돌아보니 나는 그렇게 도덕적이지 못한 사람이라는 회의감이 들었다. 2, 3단계에 해당되는 행동들도 종종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나치게 규범적인 성격을 지녀서 3단계나 4단계의 성향이 짙었고 5단계에 근접한 사례는 찾기 힘들었다. 이런 나의 도덕성 단계는 훗날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조금은 부끄러운 수준이었다. 학생들에게 도덕교과를 가르쳐야 하고, 도덕적인 생활을 하도록 습관을 바로 잡아줘야 하며, 학생이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에 있을 때 학생의 도덕 수준이 상향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 교사의 도덕성 발달 수준이 이렇게 낮으니 훗날 학생들에게 도덕 교과를 교수할 자신감이 조금 사라졌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통해서 좀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겠다는 반성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나중에 학생들의 도덕성을 진단할 수 있는 척도인 발달 이론에 대해서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에 대해 오랜 시간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Ⅵ. 참고문헌
남궁 달화, 1996, 철학과 현실사,『도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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