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예배의 이론적 배경
1) 구약
2) 신약
2. 설교의 이론적 배경
1) 설교란 무엇인가
3. 예배와 설교에서 매스미디어 활용
1) 멀티미디어 예배의 활용방안
(1) 멀티미디어 예배
(2) 멀티미디어 예배의 실체
4. 예배와 설교에서 매스미디어 활용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1) 상호간 적극적 참여를 유도
(2) 이미지를 만들어 냄
(3) 예배 집중의 도움
2) 역기능
(1) 무비판적 적용의 위험성
(2) 교회 재정의 낭비
(3) 영상의 오용과 남용
(4) 기술문명에 대한 의존성
III. 결론
II. 본론
1. 예배의 이론적 배경
1) 구약
2) 신약
2. 설교의 이론적 배경
1) 설교란 무엇인가
3. 예배와 설교에서 매스미디어 활용
1) 멀티미디어 예배의 활용방안
(1) 멀티미디어 예배
(2) 멀티미디어 예배의 실체
4. 예배와 설교에서 매스미디어 활용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순기능
(1) 상호간 적극적 참여를 유도
(2) 이미지를 만들어 냄
(3) 예배 집중의 도움
2) 역기능
(1) 무비판적 적용의 위험성
(2) 교회 재정의 낭비
(3) 영상의 오용과 남용
(4) 기술문명에 대한 의존성
III. 결론
본문내용
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다.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게 되면 예배가 완전히 기술에 의존하게 된다. 특히 전기 시스템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 결정적 증거는 바로 정전이나 시스템의 에러로 인한 상황이다. 김종술, 위의 책, 46-51.
결론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미디어의 진화 속에서 교회는 복음 전달의 수단으로서의 미디어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마틴 부버는 그의 신학의 출발점을 ‘만남과 대화’로 정하였다. 만남과 대화는 그 영역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개그맨 김국진의 웃기는 비결은 ‘분위기와 포인트’라고 한다. 분위기는 전체 작품의 흐름이고, 포인트는 박자이다. 분위기에 맞게 반 박자 먼저, 혹은 늦게 치고 빠진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은 저들의 대사보다 더 깊은 해학이 있고, 대사를 풀어가는 방식을 보면 2000년 전 예수님이 사용했던 방법을 저들은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는데 왜 우리는 그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는지 안타까울 때가 많다. 즉 신앙과 성서에는 대화가 있는데 오늘의 교회는 대화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임태종 엮음,『예배의 개혁, 멀티미디어 예배』, (서울: 국민일보, 2000), 145-146.
성도들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돕기 위해 예배와 설교를 하는데 있어서 매스미디어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도구이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예배를 인도하는 사람들과 설교자들은 전통으로 구전된 예배 문화의 모습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본질을 명확히 알고 매스미디어의 활용 방안을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야 할 것이며 매스미디어의 단점에 대한 대안을 구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확신과 성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 그리스도인의 윤리 그리고 건강한 교제 등을 통하여 온전한 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김병삼,『열린예배? 현대예배?』, 서울 : 생명의 말씀사, 2000.
레너드 스윗,『영성과 감성을 하나로 묶는 미래교회』, 서울 : 좋은씨앗, 2002.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한국 교회 설교 분석』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용석범,『멀티미디어 예배와 멀티미디어 교회 교육』, 서울 : 성시출판사, 2000.
임태종 엮음,『예배의 개혁, 멀티미디어 예배』서울: 국민일보, 2000.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1999, 16.
회와신학 편집부 엮음,『한국 교회 설교 분석』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김종술, “멀티미디어의 목회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목회정보학과. 2007.
이수근, “멀티미디어와 목회”, 21세기 전략세미나 강의안, 2000.
John Robert Walmsley Stott, 『설교론』 원광연 역,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교회성장과 미디어 활용,
http://www.cportal.co.kr/index.php?category=74036&document_srl=56155&mid=data&page=2(20140501)
결론
하루가 다르게 변해 가는 미디어의 진화 속에서 교회는 복음 전달의 수단으로서의 미디어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마틴 부버는 그의 신학의 출발점을 ‘만남과 대화’로 정하였다. 만남과 대화는 그 영역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개그맨 김국진의 웃기는 비결은 ‘분위기와 포인트’라고 한다. 분위기는 전체 작품의 흐름이고, 포인트는 박자이다. 분위기에 맞게 반 박자 먼저, 혹은 늦게 치고 빠진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은 저들의 대사보다 더 깊은 해학이 있고, 대사를 풀어가는 방식을 보면 2000년 전 예수님이 사용했던 방법을 저들은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는데 왜 우리는 그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는지 안타까울 때가 많다. 즉 신앙과 성서에는 대화가 있는데 오늘의 교회는 대화를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임태종 엮음,『예배의 개혁, 멀티미디어 예배』, (서울: 국민일보, 2000), 145-146.
성도들의 하나님과의 관계를 돕기 위해 예배와 설교를 하는데 있어서 매스미디어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도구이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예배를 인도하는 사람들과 설교자들은 전통으로 구전된 예배 문화의 모습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본질을 명확히 알고 매스미디어의 활용 방안을 계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야 할 것이며 매스미디어의 단점에 대한 대안을 구함으로 보다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확신과 성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 그리스도인의 윤리 그리고 건강한 교제 등을 통하여 온전한 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김병삼,『열린예배? 현대예배?』, 서울 : 생명의 말씀사, 2000.
레너드 스윗,『영성과 감성을 하나로 묶는 미래교회』, 서울 : 좋은씨앗, 2002.
목회와신학 편집부 엮음,『한국 교회 설교 분석』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용석범,『멀티미디어 예배와 멀티미디어 교회 교육』, 서울 : 성시출판사, 2000.
임태종 엮음,『예배의 개혁, 멀티미디어 예배』서울: 국민일보, 2000.
정장복,『예배학 개론』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1999, 16.
회와신학 편집부 엮음,『한국 교회 설교 분석』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김종술, “멀티미디어의 목회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목회정보학과. 2007.
이수근, “멀티미디어와 목회”, 21세기 전략세미나 강의안, 2000.
John Robert Walmsley Stott, 『설교론』 원광연 역,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5.
교회성장과 미디어 활용,
http://www.cportal.co.kr/index.php?category=74036&document_srl=56155&mid=data&page=2(2014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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