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
1) 구비문학이란
2) 구비문학의 범위
① 설화
② 민요
③ 무가
④ 판소리
⑤ 민속극
⑥ 속담
⑦ 수수께끼
3) 구비문학의 특징
① 말로 된 문학
② 구연되는 문학
③ 공동작의 문학
④ 단순하고 보편적인 문학
⑤ 민중적ㆍ민족적 문학
2. 대중문화와 구비문학
1) 드라마와 구비문학
① 구비문학과 이야기, TV와 드라마와의 관계
② 이야기와 드라마의 유사점
③ 이야기와 드라마의 차이점
④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이야기판의 형성
2) 애니메이션과 구비문학
① 애니메이션과 관련한 구비문학의 특징
② 구비문학의 애니메이션 활용의 한계
③ 구비문학과 애니메이션 활용 방안
3.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1) 신화연구의 새로운 의미
2) 시네마 천국
① 줄거리
② 신화적 요소
3) 은행나무 침대
① 줄거리
② 신화적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구비문학
1) 구비문학이란
2) 구비문학의 범위
① 설화
② 민요
③ 무가
④ 판소리
⑤ 민속극
⑥ 속담
⑦ 수수께끼
3) 구비문학의 특징
① 말로 된 문학
② 구연되는 문학
③ 공동작의 문학
④ 단순하고 보편적인 문학
⑤ 민중적ㆍ민족적 문학
2. 대중문화와 구비문학
1) 드라마와 구비문학
① 구비문학과 이야기, TV와 드라마와의 관계
② 이야기와 드라마의 유사점
③ 이야기와 드라마의 차이점
④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이야기판의 형성
2) 애니메이션과 구비문학
① 애니메이션과 관련한 구비문학의 특징
② 구비문학의 애니메이션 활용의 한계
③ 구비문학과 애니메이션 활용 방안
3. 영화에서의 신화적 요소
1) 신화연구의 새로운 의미
2) 시네마 천국
① 줄거리
② 신화적 요소
3) 은행나무 침대
① 줄거리
② 신화적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