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1. 신화
(1) 신화란?
(2) 신화의 특징
(3) 신화의 분류
★ 신화의 시대와 전설, 민담 시대로의 이행
2. 전설
(1) 전설이란?
(2) 전설의 특징
(3) 전설의 분류
3. 민담
(1) 민담이란?
(2) 민담의 특징
(3) 민담의 분류
-요약정리
1. 신화
(1) 신화란?
(2) 신화의 특징
(3) 신화의 분류
★ 신화의 시대와 전설, 민담 시대로의 이행
2. 전설
(1) 전설이란?
(2) 전설의 특징
(3) 전설의 분류
3. 민담
(1) 민담이란?
(2) 민담의 특징
(3) 민담의 분류
-요약정리
본문내용
로 체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역사적 인물의 이야기가 많고 주제에 따라 결연담, 출세담, 치부담, 보은담으로 나눌 수 있다.
예: <지하국대적퇴치담> (아르네-톰슨의 분류유형 ‘301.잃어버린 세공주’)
한국의 자료는 전국에서 전승되며 <미륵 돼지 이야기><아기귀신 이야기> 등으로도 불리는데 전승지역에 따라 세부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 모험과 싸움을 전개하 고 결국 악마를 퇴치하고 공주와 결혼한다는 이야기는 세계적으로 분포된 영웅신화 의 전형적 모습이다.
예: <나무꾼과 선녀> ('백조 처녀 설화' 유형.)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도 집중적으로 분포 되어 있다./ cf. 신화와의 차이 - 여성이 천상적 존재, 궁극적 지향점이 천상, 부부 관계가 중심, 개인의 행복추구가 주가 됨 ; 가부장제 사회에서 억압 되었던 한국 여성의 잠재의식과 관련을 가진다고 본다.)
예: <구렁덩덩 신선비> (세계적으로 분포된 ‘잃어버린 남편을 찾아서(아르네-톰슨 유형 425.)’ 에 해당하는 설화 유형이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큐피드와 사이키 이야 기>와도 같은 유형>
이 설화는 단순한 흥미 본위의 민담이 아니라 수신신화였던 자료가 전승과정에서 신 성성이 퇴색되어 동화로 변한 것이다.
④ 초인담
- 주인공이 보통 사람의 수준을 넘는 유별난 능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를 말한다. 주인공의 신이한 행적으로 전개되는 설화를 말한다.
(4) 민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식
민담의 전승자들은 대체로 피지배대중인 민중이었다. 이들은 살아가면서 터득한 진리를 중시했다. 따라서 한국 민담에 나타나는 윤리의식은 어떤 이념이나 사상에 근거한 것이 아니고 생활 체험에 바탕을 둔 것이다.
민담의 주인공은 대체로 행운을 얻는 인물이다. 민담 속의 행운은 인간적 바탕이 착한 인물에게 찾아온다. 이러한 민담의 내용에서 착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노라면 언젠가는 의외의 행운이 온다는 희망적이고 낙천적인 향유층의 의식을 찾을 수 있다.
또 민담의 주인공이 이룩하는 성공의 내용은 결혼과 치부로 요약된다. 결혼은 간접적인 수명의 연장으로 삶의 양에 해당하고 치부는 윤택함에 해당하므로 삶의 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민담에서 추구하는 결혼과 부는 삶의 질과 양을 개선하고 증진하는 요소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런 점에서 민담 주인공이 추구하는 가치 있는 삶은 다른 사람의 평가를 중시하는 신화나 전설의 주인공의 삶과는 차이를 보인다.
요약정리
전승자의
태도
전승범위
증거물
시공간
인물
자아-세계의 관계
신화
신성, 진실
국가적, 민족적
有
(포괄적)
태초
신성 공간
신
자아와 세계가 상호 보완적 관계
전설
진실
(증거제시)
지역적
(증거물 有 지역)
有
(구체적)
구체적
특정적
왜소
나약함
자아와 세계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 대결
민담
흥미위주
한정할 수 없음
無
제한 없음
일상적
인물
자아와 세계가 자아의 우위에 입각해 대결
참고문헌
조동일 외 6명. 한국문학강의. 길벗. p46-59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p73-75
국문학신강 편찬 위원회. 국문학신강. 새문사. p251
예: <지하국대적퇴치담> (아르네-톰슨의 분류유형 ‘301.잃어버린 세공주’)
한국의 자료는 전국에서 전승되며 <미륵 돼지 이야기><아기귀신 이야기> 등으로도 불리는데 전승지역에 따라 세부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 모험과 싸움을 전개하 고 결국 악마를 퇴치하고 공주와 결혼한다는 이야기는 세계적으로 분포된 영웅신화 의 전형적 모습이다.
예: <나무꾼과 선녀> ('백조 처녀 설화' 유형.)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도 집중적으로 분포 되어 있다./ cf. 신화와의 차이 - 여성이 천상적 존재, 궁극적 지향점이 천상, 부부 관계가 중심, 개인의 행복추구가 주가 됨 ; 가부장제 사회에서 억압 되었던 한국 여성의 잠재의식과 관련을 가진다고 본다.)
예: <구렁덩덩 신선비> (세계적으로 분포된 ‘잃어버린 남편을 찾아서(아르네-톰슨 유형 425.)’ 에 해당하는 설화 유형이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큐피드와 사이키 이야 기>와도 같은 유형>
이 설화는 단순한 흥미 본위의 민담이 아니라 수신신화였던 자료가 전승과정에서 신 성성이 퇴색되어 동화로 변한 것이다.
④ 초인담
- 주인공이 보통 사람의 수준을 넘는 유별난 능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를 말한다. 주인공의 신이한 행적으로 전개되는 설화를 말한다.
(4) 민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식
민담의 전승자들은 대체로 피지배대중인 민중이었다. 이들은 살아가면서 터득한 진리를 중시했다. 따라서 한국 민담에 나타나는 윤리의식은 어떤 이념이나 사상에 근거한 것이 아니고 생활 체험에 바탕을 둔 것이다.
민담의 주인공은 대체로 행운을 얻는 인물이다. 민담 속의 행운은 인간적 바탕이 착한 인물에게 찾아온다. 이러한 민담의 내용에서 착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노라면 언젠가는 의외의 행운이 온다는 희망적이고 낙천적인 향유층의 의식을 찾을 수 있다.
또 민담의 주인공이 이룩하는 성공의 내용은 결혼과 치부로 요약된다. 결혼은 간접적인 수명의 연장으로 삶의 양에 해당하고 치부는 윤택함에 해당하므로 삶의 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민담에서 추구하는 결혼과 부는 삶의 질과 양을 개선하고 증진하는 요소로서 의미를 갖는다. 이런 점에서 민담 주인공이 추구하는 가치 있는 삶은 다른 사람의 평가를 중시하는 신화나 전설의 주인공의 삶과는 차이를 보인다.
요약정리
전승자의
태도
전승범위
증거물
시공간
인물
자아-세계의 관계
신화
신성, 진실
국가적, 민족적
有
(포괄적)
태초
신성 공간
신
자아와 세계가 상호 보완적 관계
전설
진실
(증거제시)
지역적
(증거물 有 지역)
有
(구체적)
구체적
특정적
왜소
나약함
자아와 세계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 대결
민담
흥미위주
한정할 수 없음
無
제한 없음
일상적
인물
자아와 세계가 자아의 우위에 입각해 대결
참고문헌
조동일 외 6명. 한국문학강의. 길벗. p46-59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p73-75
국문학신강 편찬 위원회. 국문학신강. 새문사. p251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