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리 짐승으로 날개가 달린 모습을 하고 있다. 그룹은 고대 미술에서 자주 나타나는데, 왕과 신들의 보좌 측면을 지키고 있다. 보좌의 수호자인 그룹, 발판인 상자 그리고 야웨께서 그룹 위의 보좌에 계시는 것을 대한 구약의 진술 등을 결합하면, 궤가 야웨의 보이지 않는 보좌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6:1 성막. @K;v]mi(4908, 미쉬칸) 미쉬칸(명남)은 샤칸(@k\'v;, 7931: 정착하다, 거주하다, 머무르다)에서 유래했으며, \'거처 dwelling place, 장막, 성막 tabernacle\'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40회 나온다. 성막은 두 개의 신성한 정사각형(가로.세로 22.5m)으로 나누어져 있는 직사각형 구조(폭 22.5m, 길이 45m)로 세 개로 분리된 거룩한 지역으로 되어 있었다. 그것은 언약궤를 담고 잇Sms 징성소, 등대, 향로, 진설병이 놓여 있는 장막 바깥쪽의 성소, 그리고 희생 제단이 놓여 있는 바깥뜰이다.
28:36 성결. vd,qo(6944, 코데쉬) 코데쉬(명남)는 카다쉬(vd\'q;, 6942)에서 유래했으며, \'분리됨, 거룩함, 신성함\'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70회 나온다. 여기에서 코데쉬가 홀(불경스러운, 세속적인, 범속한)의 반의어로 등장한 것이다.
29:14 속죄제. ha:F;j\'(2403, 핫타아) 핫타아(명여)는 하타(af;j;, 2398)에서 유래했으며, \'죄, 유죄, 죄의 형벌, 속죄제\'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300여회 나온다. 속죄제는 부정한 것에 접촉함으로써, 혹은 어떤 사건 때문에 부정하게 된 사람을 정결케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은 또한 제사장들을 봉헌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그들은 일반 이스라엘 백성들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성결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에 사용된 짐승에는 그것을 바친 사람들의 죄와 부정함이 전가되었다.
29:40 전제. &s,n<(5262, 네세크) 네세크(명남)는 나사크(&s\'n:, 5258)에서 유래했으며, \'전제, 헌주, 주조된 상(형상)\'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64회 나온다(창 35:14, 출 29:40, 민 29:33, 사 41:29 등). 아침과 저녁에 어린양 및 밀가루에 기름 섞은 것과 함께 드렸으며, 이것은 하루 내내 하나님의 보호와 은총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가정에서는 식사를 하기 전에 흔히 전제를 부었으며, 이 의식은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친교적, 언약적 식사의 일부가 되는 날마다 드리는 제사가 되었다.
33:7 회(d[e/m4150, 모에드) 막(lh,ao(168, 오헬). 모에드(명남)는 야아드(d[\'y:, 3259: 정하다, 지정하다, 지명하다)에서 유래했으며, \'정한 때, 정한 장소, 정한 모임\'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23회 나오며, 오헬(명남)은 구약 히브리 성경에서 약 340여회 나오고, 원래 \'천막\'(tent)를 의미한다. 율법에 규정된 제도는 야웨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시도록 성막을 세우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형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야웨는 그들 가운데 거하지 않으실 것이며, 다만 진영 밖에 회막을 세워 모세가 인도를 받도록 해야 했다. 야웨는 구름 기둥이 내려올 때 회막문에서 모세를 만나신다. 그곳은 제사장적 활동이 아니라 선지자적 활동을 위한 장소다. 일단 성막이 완성되고 진영 가운데 자리를 잡으면, 그것도 회막 역할을 한다.
40:34 영광. d/bK;(3519, 카보드). 카보드(명남, 여)는 카바드(db\'K;, 3513)에서 유래했으며, \'풍부, 다량, 다수, 부, 영예, 영광\'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0회 나온다. 이 단어가 하나님께 대하여 사용될 때는 하나님께 합당한 속성을 나타내며 그 속성으로 인하여 모든 인정을 받는다. \'영광을 돌리다\'라는 말은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예배에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다(시 29:1). 어떤 학자들은 그런 구절들은 찬미자들이 자연에서 그의 \'영광\'을 보고 예배에서 그것을 고백함으로써 자연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의 주권을 찬미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어떤 구절에서 이 단어는 역사를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내며 특별히 장차 나타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킨다고 한다(사 40:5). 그러나 몇몇 구절들은 장차 나타날 하나님의 \'영광\'을 역사와 백성을 주관하신 과거의 증거들과 연관시킨다(출 16:7, 출 24:16).
26:1 성막. @K;v]mi(4908, 미쉬칸) 미쉬칸(명남)은 샤칸(@k\'v;, 7931: 정착하다, 거주하다, 머무르다)에서 유래했으며, \'거처 dwelling place, 장막, 성막 tabernacle\'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40회 나온다. 성막은 두 개의 신성한 정사각형(가로.세로 22.5m)으로 나누어져 있는 직사각형 구조(폭 22.5m, 길이 45m)로 세 개로 분리된 거룩한 지역으로 되어 있었다. 그것은 언약궤를 담고 잇Sms 징성소, 등대, 향로, 진설병이 놓여 있는 장막 바깥쪽의 성소, 그리고 희생 제단이 놓여 있는 바깥뜰이다.
28:36 성결. vd,qo(6944, 코데쉬) 코데쉬(명남)는 카다쉬(vd\'q;, 6942)에서 유래했으며, \'분리됨, 거룩함, 신성함\'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70회 나온다. 여기에서 코데쉬가 홀(불경스러운, 세속적인, 범속한)의 반의어로 등장한 것이다.
29:14 속죄제. ha:F;j\'(2403, 핫타아) 핫타아(명여)는 하타(af;j;, 2398)에서 유래했으며, \'죄, 유죄, 죄의 형벌, 속죄제\'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300여회 나온다. 속죄제는 부정한 것에 접촉함으로써, 혹은 어떤 사건 때문에 부정하게 된 사람을 정결케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은 또한 제사장들을 봉헌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그들은 일반 이스라엘 백성들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성결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에 사용된 짐승에는 그것을 바친 사람들의 죄와 부정함이 전가되었다.
29:40 전제. &s,n<(5262, 네세크) 네세크(명남)는 나사크(&s\'n:, 5258)에서 유래했으며, \'전제, 헌주, 주조된 상(형상)\'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64회 나온다(창 35:14, 출 29:40, 민 29:33, 사 41:29 등). 아침과 저녁에 어린양 및 밀가루에 기름 섞은 것과 함께 드렸으며, 이것은 하루 내내 하나님의 보호와 은총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가정에서는 식사를 하기 전에 흔히 전제를 부었으며, 이 의식은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친교적, 언약적 식사의 일부가 되는 날마다 드리는 제사가 되었다.
33:7 회(d[e/m4150, 모에드) 막(lh,ao(168, 오헬). 모에드(명남)는 야아드(d[\'y:, 3259: 정하다, 지정하다, 지명하다)에서 유래했으며, \'정한 때, 정한 장소, 정한 모임\'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23회 나오며, 오헬(명남)은 구약 히브리 성경에서 약 340여회 나오고, 원래 \'천막\'(tent)를 의미한다. 율법에 규정된 제도는 야웨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시도록 성막을 세우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형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야웨는 그들 가운데 거하지 않으실 것이며, 다만 진영 밖에 회막을 세워 모세가 인도를 받도록 해야 했다. 야웨는 구름 기둥이 내려올 때 회막문에서 모세를 만나신다. 그곳은 제사장적 활동이 아니라 선지자적 활동을 위한 장소다. 일단 성막이 완성되고 진영 가운데 자리를 잡으면, 그것도 회막 역할을 한다.
40:34 영광. d/bK;(3519, 카보드). 카보드(명남, 여)는 카바드(db\'K;, 3513)에서 유래했으며, \'풍부, 다량, 다수, 부, 영예, 영광\'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0회 나온다. 이 단어가 하나님께 대하여 사용될 때는 하나님께 합당한 속성을 나타내며 그 속성으로 인하여 모든 인정을 받는다. \'영광을 돌리다\'라는 말은 어떤 것을 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예배에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다(시 29:1). 어떤 학자들은 그런 구절들은 찬미자들이 자연에서 그의 \'영광\'을 보고 예배에서 그것을 고백함으로써 자연 위에 뛰어나신 하나님의 주권을 찬미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어떤 구절에서 이 단어는 역사를 지배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나타내며 특별히 장차 나타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킨다고 한다(사 40:5). 그러나 몇몇 구절들은 장차 나타날 하나님의 \'영광\'을 역사와 백성을 주관하신 과거의 증거들과 연관시킨다(출 16:7, 출 2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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