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현대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징2, 온라인 게임의 영향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2) 중독성
3) 신체적 악영향
3, 선정대상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자료
서론
본론
1, 현대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징2, 온라인 게임의 영향 1) 폭력성/ 외설성/ 불건전한 내용 2) 중독성
3) 신체적 악영향
3, 선정대상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4,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 방향 설정
-올바른 섭생, 식이습관 재설정을 위한 식사지도 진행
-신체발달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진행
-운동을 통한 체력강화와 스트레스 해소 방법 습득
2, 사회성증진
-가족관계, 친구, 동료 등 사회관계의 영향 파악
-주변 생활환경의 친환경성 평가
-취미생활을 통한 오프라인 인간관계 구축‘
3, 정신건강
-가족의 관심과 애정, 지지의 정도 파악
-삶의 가치와 가족에 대한 애착 파악을 통한 정신건강 상태
4, 학습 여건/환경 개선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중독 예방하기 위한 학습분위기 마련
-학습 멘토 연결을 통한 학습 동기 부여
3단계: 행위 환경적 사정
행위적 진단
건강행위의 실천 정도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의 숙달과 훈련 방법
ex) 요가, 명상, 근육이완법 적용
-야외 (단체) 운동을 통한 활동성 증가
-건전한 식사 및 간식 섭취 습관 지도
환경적 진단
건강한 환경의 조성 정도
-교육 대상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요소에 대한 파악
-게임 중독 청소년의 사전 건강 상태 및 장애 조건 파악
보건교육
프로그램
건강한 행위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
-인터넷, 게임 중독성 극복을 위한 자기통제, 자기관리 훈련 진행
-건강한 생활양식의 유지 방법(식생활, 학습, 취미, 교우관계)
-적절한 운동을 통한 발달 성취 및 체력 향상
건강한 환경을 위한 보건 교육의 내용
-주기적인 상담 및 교육을 통한 중독성 완화
-원활한 가족 및 친구 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진행
-기초 건강성 확보를 위한 건강증진 활동 교육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감 경감을 위한 활동 전개
4단계 : 교육적 사정
소인성 요인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 및 예방을 위한 자기통제성 강화
- 꾸준한 운동 수행에 대한 의지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위한 피교육자의 의지와 태도 변화 유도
강화 요인
학교 교사, 친구 등 공식/비공식적인 관계망과 가족, 이웃, 등의 지지망과의 긴밀도 및 협력 정도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가?
촉진 요인
-기초체력 및 건강요인: 균형잡힌 영양 공급과 운동을 통한 신체 면역력 배양
-인터넷, 게임 중독, 무절제한 식습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초래될 문제점에 대한 인식 강화 및 이러한 문제들을 회피 또는 경감할 수 있는 기술 습득 여부
-스트레스에 대한 지식 및 대처 기술 보유 여부
보건교육
프로그램
-인터넷, 게임 극복의 가치와 개인적 의미부여
-기본 건강성 확보 및 유지를 위한 방법 체득, 운동, 취미생활, 또래와의 단체놀이
-위험 행동에 대한 신중한 태도 견지
-위험 요소와 위험 상황 파악 및 대처 능력 배양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예산
- 보건 교육 예산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선계획 후실행.
예산 실행의 투명성 확보 노력 필요
- 되도록 보육기관 및 복지기관, 전문가 집단(심리전문가 및 정신보건간호인력)과 연계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지자체 혹은 협회, 직능단체의 지원 제도을 위한 사전조사
인력
- 전문인력을 제외한 관련 스텝의 자원봉사자 및 교육대상자들의 협조 인도
정책
- 교육부, 교육청, 지자체와 연계된 통합적 학교폭력 관리 시스템의 마련 노력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예방 보건교육계획
교육의 주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통한 건강한 삶의 영위
교육의 목표
1, 교육 대상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사전 교육한다.
2,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중독성을 완화, 치유한다.
3, 교육 대상 청소년에게 건전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술을 전수한다.
교육의 대상
00시 00구 00동 16세 김00(남)
학습의 내용 및 방법
교 육 내 용
시간
준비 자료
도입
-인터넷, 게임 중독의 폐해와 양상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방법
-게임 중독성 진단해보기
-관련 사례 제시
10분
PPT,빔 PROJECTOR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본론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위한 피교육자의 의지와 태도 변화 유도
-자신이 지닌 문제에 대한 이해
-집중력, 충동 조절에 대한 어려움 인식
-인터넷, 게임을 대체할 만한 취미/놀이의 발견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위한 가족 커뮤니케이션 방법 지도
-문제해결방법의 향상을 위한 문제해결
-심폐운동법 지도
조깅, 수영, 등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이에 따른 운동능력의 향상정도는 운동 후 4주 정도에서는 약 3% 정도의 운동능력이 향상되며 6주에서 8주를 지속하게 되면 2%가 향상되고 3개월 이후에는 1%가 향상된다.
2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 건강한 스트레스: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에 대한 구분 방법
- 몰입과 스트레스 그리고 집중력
- 학생으로서의 스트레스 랭킹 TOP 10
- 나의 스트레스는 몇 점?
- 지금 가장 보고 싶은 사람과 그 반대는 누구?
2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마무리
-생활 속 스트레칭 및 바른 자세 교육
-요가와 명상 이완법을 통한 스트레스 경감
-식이요법, 올바른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시간 할애 독려
1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평가
-교육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과 간단한 소감 발표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청소년은 미래다’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한 나라의 청소년을 보면 그 나라의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그만큼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짊어지고 있으며 그들이 올바른 생활 태도와 가치관,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은 국가 발전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에 청소년기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로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발달을 지향해야 하는 시기로 자아를 개발하고 정립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이러한 최우선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형성, 자아개발을 정립 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올바른 섭생, 식이습관 재설정을 위한 식사지도 진행
-신체발달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진행
-운동을 통한 체력강화와 스트레스 해소 방법 습득
2, 사회성증진
-가족관계, 친구, 동료 등 사회관계의 영향 파악
-주변 생활환경의 친환경성 평가
-취미생활을 통한 오프라인 인간관계 구축‘
3, 정신건강
-가족의 관심과 애정, 지지의 정도 파악
-삶의 가치와 가족에 대한 애착 파악을 통한 정신건강 상태
4, 학습 여건/환경 개선
-인터넷, 스마트폰, 게임 중독 예방하기 위한 학습분위기 마련
-학습 멘토 연결을 통한 학습 동기 부여
3단계: 행위 환경적 사정
행위적 진단
건강행위의 실천 정도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의 숙달과 훈련 방법
ex) 요가, 명상, 근육이완법 적용
-야외 (단체) 운동을 통한 활동성 증가
-건전한 식사 및 간식 섭취 습관 지도
환경적 진단
건강한 환경의 조성 정도
-교육 대상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요소에 대한 파악
-게임 중독 청소년의 사전 건강 상태 및 장애 조건 파악
보건교육
프로그램
건강한 행위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
-인터넷, 게임 중독성 극복을 위한 자기통제, 자기관리 훈련 진행
-건강한 생활양식의 유지 방법(식생활, 학습, 취미, 교우관계)
-적절한 운동을 통한 발달 성취 및 체력 향상
건강한 환경을 위한 보건 교육의 내용
-주기적인 상담 및 교육을 통한 중독성 완화
-원활한 가족 및 친구 관계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진행
-기초 건강성 확보를 위한 건강증진 활동 교육
-스트레스 해소 및 우울감 경감을 위한 활동 전개
4단계 : 교육적 사정
소인성 요인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 및 예방을 위한 자기통제성 강화
- 꾸준한 운동 수행에 대한 의지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위한 피교육자의 의지와 태도 변화 유도
강화 요인
학교 교사, 친구 등 공식/비공식적인 관계망과 가족, 이웃, 등의 지지망과의 긴밀도 및 협력 정도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는가?
촉진 요인
-기초체력 및 건강요인: 균형잡힌 영양 공급과 운동을 통한 신체 면역력 배양
-인터넷, 게임 중독, 무절제한 식습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초래될 문제점에 대한 인식 강화 및 이러한 문제들을 회피 또는 경감할 수 있는 기술 습득 여부
-스트레스에 대한 지식 및 대처 기술 보유 여부
보건교육
프로그램
-인터넷, 게임 극복의 가치와 개인적 의미부여
-기본 건강성 확보 및 유지를 위한 방법 체득, 운동, 취미생활, 또래와의 단체놀이
-위험 행동에 대한 신중한 태도 견지
-위험 요소와 위험 상황 파악 및 대처 능력 배양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예산
- 보건 교육 예산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선계획 후실행.
예산 실행의 투명성 확보 노력 필요
- 되도록 보육기관 및 복지기관, 전문가 집단(심리전문가 및 정신보건간호인력)과 연계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거나 지자체 혹은 협회, 직능단체의 지원 제도을 위한 사전조사
인력
- 전문인력을 제외한 관련 스텝의 자원봉사자 및 교육대상자들의 협조 인도
정책
- 교육부, 교육청, 지자체와 연계된 통합적 학교폭력 관리 시스템의 마련 노력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예방 보건교육계획
교육의 주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통한 건강한 삶의 영위
교육의 목표
1, 교육 대상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사전 교육한다.
2,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중독성을 완화, 치유한다.
3, 교육 대상 청소년에게 건전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술을 전수한다.
교육의 대상
00시 00구 00동 16세 김00(남)
학습의 내용 및 방법
교 육 내 용
시간
준비 자료
도입
-인터넷, 게임 중독의 폐해와 양상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방법
-게임 중독성 진단해보기
-관련 사례 제시
10분
PPT,빔 PROJECTOR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본론
-인터넷, 게임 중독 극복을 위한 피교육자의 의지와 태도 변화 유도
-자신이 지닌 문제에 대한 이해
-집중력, 충동 조절에 대한 어려움 인식
-인터넷, 게임을 대체할 만한 취미/놀이의 발견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위한 가족 커뮤니케이션 방법 지도
-문제해결방법의 향상을 위한 문제해결
-심폐운동법 지도
조깅, 수영, 등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이에 따른 운동능력의 향상정도는 운동 후 4주 정도에서는 약 3% 정도의 운동능력이 향상되며 6주에서 8주를 지속하게 되면 2%가 향상되고 3개월 이후에는 1%가 향상된다.
2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 건강한 스트레스: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에 대한 구분 방법
- 몰입과 스트레스 그리고 집중력
- 학생으로서의 스트레스 랭킹 TOP 10
- 나의 스트레스는 몇 점?
- 지금 가장 보고 싶은 사람과 그 반대는 누구?
2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마무리
-생활 속 스트레칭 및 바른 자세 교육
-요가와 명상 이완법을 통한 스트레스 경감
-식이요법, 올바른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시간 할애 독려
10분
교안 및 강사 설명
평가
-교육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과 간단한 소감 발표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청소년은 미래다’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한 나라의 청소년을 보면 그 나라의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그만큼 청소년은 국가의 장래를 짊어지고 있으며 그들이 올바른 생활 태도와 가치관,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은 국가 발전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에 청소년기는 굉장히 중요한 시기로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발달을 지향해야 하는 시기로 자아를 개발하고 정립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이러한 최우선 과제수행을 어렵게 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정서발달과 인격형성, 자아개발을 정립 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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