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 - 북경 오페라 유래 형성배경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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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극 - 북경 오페라 유래 형성배경 형성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의 깃발 은 원래 令旗로서 대장(장군)이 행군시에 쓰는 것이다.
극중에선 장식이나 춤에 도움을 주는 용풍으로 바뀌었다. 개창: 군대내의 평상복으로 무장들이 평상시 전쟁에 나가지 않을 때 입는옷이 다. 전의 : 역시 무장의 군장중 하나로 전투에 나설때나 행군시 입는다. 마괘: 일반적으로 전의 위에 덮는 것으로 전투에 나설때나 행군시 입는다. 영웅의: 속칭『抱衣抱跨』이라 하는데 단기전때의 주요한 복장이다. 협객이나 도 적도 입는데 날쌔게 도망다니기에 편하기 때문이다. 쾌의: 『跨衣』라고도 하며 역시 단기전때의 주요한 복장이다. 소피괘: 병사, 마부, 척후병(정탐원) 등이 입는다.
경극속의 여성 복장
봉의: 신분이 높은 여성이 입으며, 남성의 망포와 같다. 궁의: 여성을 위한 장중한 복장으로 궁솔들이 입는다. 예를 들면, 술에 취한 양 옥환(양귀비)과 승평공주 등이다. 여피 : 여성의 반관복으로, 비교적 신분이 높은 부녀자들이 평상시에 다들 입는 다. 여대고: 여장군이 입는데, 옥괘영이나 번이화등이 입는다. 전의전군: 여영웅의라고도 하며, 여협, 여도적, 여자요괴 등이 입는다. 여편고: 뒤에 고기가 없고, 여대고와는 다르다.
경극중의 신발 종류는 매우 많으며 남녀 구별이 있는 외에 남성신발은 크고 두꺼운 밑창과 얇은 밑창의 신발로 나누어진다. 여성은 두꺼운 밑창의 신발을 신지 않는다
③소품
일상생활에서의 도구들보다 과장되게 장식들을 붙여서 만들었다. 무기, 책상과 걸상, 등롱과 촛대, 접시, 대접, 쟁반 그리고 커튼 등등은 실물에 비교해서 아주 우아하고 기교적으로 만들어졌다
○4대 유명 연기자
梅蘭芳(매란방)
본명은 란, 자는 완화, 원적은 강소성 진주, 북경에서 출생하였다.
경극 사대명단 가운데 한명으로서 경극집안으로 할아버지 매교령은 유명한 화단이였고, 백부 매우전은 유명한 금사였다. 여덟살 때 경극을 배워 열한살 때 무대에 올랐다. 청의 화단, 도마단의 각종 배역의 극목에 뛰어났으며 왕요향등과 함께 세 배역의 연기예술 특징을 하나로 융합하여 경극의 화삼역을 형성하였다. 초기에 일찍이 일루마와 같은 시장희를 시연했으며 나중에는 <천녀산화><락신> 등의 \'고장희\'를 창작하여 공연하였다. 오랫동안의 무대생활을 하면서 창공, 념백, 무답, 음악, 복장, 화장 등의 여러 방면을 끊임없이 창조, 발전시켜 독특한 예술풍격을 이룸으로써 세칭 \'매파\'라고 불렸다. 연기력이 중후하고, 문무의 배역에 모두 뛰어나고, 무대 매너가 깔금하고, 목소리가 매끄럽고, 곡조가 유창하였다. 또한 단각의 미음 창법 개혁을 주도하고, 20년대부터는 새로운 곡조를 계속 창시했으며, 이호 등의 반주악기를 첨가하여, 경극 단각의 성악 예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대표작에는 <우주봉><귀비취주><기변회><패왕별희><항금병><유원경몽>등이 있으며, <천녀산화><유원경몽><생사한>등이 이미 영화로 제작되었고, 그 밖에 <매란방무대예술>을 영화로 촬영하였다. 1952년 제 1차 전국희곡관마연출대회에 참가하여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였다. 30년대부터 50년대까지 여러 차례 일본.미국.소련 등지를 순회 공연하면서 문화교류에 앞장섰으며, 스타니슬라프스키. 채플린 등의 세계적인 연기자들과 교류하였고, 미국에서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항일전쟁 기간에는 홍콩과 상해에서 머물면서 적치하에 공연하기를 완강히 거부하였다. 1949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회의에 출석하였다. 일찍이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부주석, 중국희극가협회 부주석, 중국경극원 원장, 중국희곡연구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1959년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였다.논저로 <매란방문집>이 있으며, 공연극목집으로<매란방연출극본선집>이 있음. 그 외에 자숙전인 <무대생활사십년>이 잇다. 매란방의 딸과 아들도 각각 단과 노생의 역을 맡은 경극배우이다.
(상소운)
본명은 덕천, 유년시절 삼악 양성소에 들어가 기예를 익혔다. 처음에는 무생역을 전공하다가 나중에 노생으로 바꾸었고 다시 청의로 바꿨다. 1914년 일찍이 \'제일동령\'으로 평가되었다. 성량이 풍부하고 창법이 강건함으로 뛰어나 세칭 \'상파\'라 불리었다. 대표적인 공연 작품에는 <이진궁><소군출><양홍옥>등이 있다. 중년 이후에는 수많은 신희를 창작공연하였고, 스스로 영춘사 양성소를 설립하여 후배를 양성하였다. 해방후 영서성경극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정연추)
북경사람이며 만주족이다. 빈곤한 집안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연기를 배워 청의역을 전공하여삳. 일찍이 매란방과 왕요경의 가르침을 받았다. 예술상 혁신과 창조에 과감하고 음운을 강구하고 4성을 중시햇으며 또한 부드럽고 간드러지는 곡조를 창조함으로써 독특한 예술풍격을 형성하여 세칭 \'정파\'라 불리었다. 그가 창작 공연한 수많은 신희는 대부분 구사회 하층 부녀자들의 비참한 처우를 묘사한 것이이다. 대표적인 공연작품품에는 <청상검> 및 여러작품이 있는데 모두 <정연추연출극복선집>에 수록되어 있다. 중년 이후에는 희곡이론 연구에 힘을 쏟고 무대예술과 극종의 원류등에 대하여 논문을 썼는데, 모두 <정연추문집>에 수록되어 있다. 일제 치하에서는 시골에 은거하면서 공연하기를 거부하였고, 1949년 중국인민정치협상화의 제1차 전체회의에 출석하였다. 1952년 제1차 전국희곡관마연출대회에서 영예상을 받았다. 해방 전에 남경희곡음악원 북평분원 원장과 중화희곡연구원 부원장을 여임하였고, 1957년 중국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순혜생)
본명은 사, 호는 유향, 유년시절 의순의 화방자반에서 기예를 익혔으나, 나중에는 피황을 공부하여 화단, 도마단을 전공하였다. 왕요경의 제자였으며 양소루, 서숙엄 등의 지도를 받았다. 방자강의 곡조와 창법 및 표현예술을 흡수하여 경극의 전통기법을 발전시킴으로써 독특한 예술풍격을 형성하여 세칭 \'순파\'라 불리었다. 천진스럽고 활발하고 열정적인 소녀역에 뛰어났다. 대표적인 공연작품에는 <전부옥당춘><대영걸열><홍루이우><금옥노>등이 있다. 행방후에 중국희극가협회 예위회 부주임, 북경시 희곡연구소 소장, 하북성 하북방자희원 원장을 역임하였다. 논저에 <순혜생무대예술><순혜생연극산론>이 있으며, 공연 극목집으로 <순혜생연출극본선집>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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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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