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개요
3.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
4. 소설 '엄마를 부탁해'의 개요
5. 보웬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가족문제 분석
6. 결론
7. 참고자료
2.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개요
3.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
4. 소설 '엄마를 부탁해'의 개요
5. 보웬의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가족문제 분석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무였던, 은규라는 사람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자식에게 먹일 양식이 담긴 양은 함지를 머리에 이고 신작로를 걸어 집에 가는 엄마에게 자전거로 실어다 준다며 함지를 훔쳐간 은규에게 엄마는 그의 아내의 출산을 돕고, 죽은 부인을 대신하여 태어난 아이에게 젖을 준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은규는 엄마가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도와주고 위로해 준다. 죽은 아이를 묻어 준 것도 균 삼촌 일로 힘들었을 때에도 엄마에게 옆에서 큰 힘이 되어 준 것이다. 남편이 부재한 불안한 상황에서 어렵고 힘들게 생활하면서도 진정으로 엄마를 위로하고 이해해 주는 은규가 있어서 엄마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이다.
“아이가 삼칠일이 될 때까지 하루에 한번은 당신 집으로 건너가 갓난아이에게 젖을 물려주고 왔소. 새벽일 때도 있었고 한밤중일 때도 있었네. 그 일이 당신에게 족쇄가 되었으려나. 내가 당신에게 해준 건 그게 다인데 이후 나는 삼십년을 힘겨울 때마다 당신을 찾아갔으니. 자식들 삼촌이 그리된 것이 내가 당신을 찾기 시작한 일의 시작이었던 거 같네. 그만 죽고 싶었으니까. 죽는 게 낫다 싶었으니까. 모두들 나를 힘들게 할 때 당신만은 나에게 아무 말도 묻지 않았소이. 견디라 했지요. 시간이 지나면 그 어떤 상처도 지나간다고 했소.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닥친 일을 차분히 하라 했소. 당신이 없었으면 그때 나는 어찌 되었을지 모르요. 정신이 혼미했으니께. 내 뱃속에서 죽어나온 넷째아이를 산에 묻어준 것도 당신이었네. (중략) 곰소는 당신 때문에 내게 잊지 못할 곳이 되었재요. 나는 늘 내가 감당하기 벅찬 일이 생겨야 당신을 찾았재. 그리고 내가 그만그만 평화로워졌을 땐 당신을 잊었소. (중략) 당신은 내가 당신을 찾지 않을 때까지 그 자리에 있어주었네. 거기 있어줘서 고마웠소이. 그래서 내가 살아갈 수 있었는지도 모르오. 마음이 불안할 때마다 당신을 찾아가는 일을 반복하면서도 손도 잡지 못하게 해 미안했소.” “당신은 내 비밀이었네. 누구라도 나를 생각할 때 짐작조차 못할 당신이 내 인생에 있었네. 아무도 당신이 내 인생에 있었다고 알지 못해도 당신은 급물살 때마다 뗏목을 가져와 내가 그 물을 무사히 건너게 해주는 이였재. 나는 당신이 있어 좋았소. 행복할 때보다 불안 할 때 당신을 찾아갈 수 있어서 나는 내 인생을 건너올 수 있었다는 그 말을 하려고 왔소.”
2) 엄마-아버지-큰아들
부모님의 관계가 소원하고 급기야 아버지가 피부가 희고 분냄새를 풍기는 여자와 집을 나간 상황에서 엄마는 아버지의 자리를 대신하는 자식들 특히 큰아들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며 긴장을 해소하고자 하는 삼각관계가 나타난다.
“아버지가 없는 동안 엄마는 그를 끼고 돌았다. 아버지 자전거를 타도록 허락했다. 아버지가 깔던 요를 그에게 내주었고 아버지가 덮던 이불을 그에게 덮어주었다. 아버지만 쓰던 밥그릇에 밥을 퍼주었다. 국을 뜨면 맨 먼저 그 앞에 놓아 주었다. 동생들이 밥을 먹으려 하면 형이 아직 숟가락을 안 들었는데! 나무랐다. 고무통에 포도를 가득 담아 머리에 이고 온 과일장수에게 마당에 널어놓은 참깨를 반됫박 퍼주고 포도와 맞바꿔서는 이건 형이 먹을 거다, 며 따로 두었다.”
6. 결론
제 삼자가 없이도 가족투사과정에 있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갈등이나
불안이 감소되기 위해서는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방법이 효과적이다. 해결중심 가족
치료방법은 삼각관계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하여 두 사람과의 일어나는 투사에 대
한 부정적인 측면들을 내담자가 스스로 극복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줄 수 있다.
내담자는 부모로부터 혹은 누군가로부터 받은 부정적인 투사에 영향을 받지만 자
신이 그 투사의 내용을 알아차리고 거부할 수 있다. 이는 제 삼자가 개입하지 않고
도 얼마든지 두 사람간의 관계 안에 있는 정서적인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이것
은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이 있다라는 해결중심 가족치료 방법의
전제가 의한 것이다.
삼각관계 의존도가 높을수록 가족투사과정으로 인한 자기 자신의 방식과
신념대로 살아가는 자율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해결중심 가족치료 방
법은 제 삼자를 거치지 않고도 두 사람 간의 갈등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다고 확신
시켜준다. 이를 위해 내담자가 갈등관계 있는 사람과 무엇이 힘든지를 물어보아야
한다. 상담자의 내담자가 힘들어하는 부분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주면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모색하도록 질문한다. 그리고 이에
대하여 상담자는 격려하고 지지하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안으로까지 찾도록 한
다. 그 방안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면 이제는 더 이상 제 삼자가 없이도 두 사
람간의 관계가 친밀해지고 갈등이 생겼을 때에도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해결중심 가족치료는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기 때문에 과거에
두 사람간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현재와 미래에 어떻
게 관계를 개선해 나갈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내담자가 해결방안을 찾는데 진취적
인 역할을 할 수 있다.
7. 참고자료
신다솜. (2016). 『엄마를 부탁해』의 소설 교육적 의미와 교육방안(석사학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정문자 외 5인. 『해결중심 가족치료 사례집』. 서울:학지사, 2016.
김유숙 (2014)「가족치료 이론과 실제」학지사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 (2015). 가족치료의 이해 2판. 서울 : 학지사.
죠지 휴아코 지음; 주윤탁 옮김,『영화 예술의 사회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9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김경원,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06
최규련, 『가족상담 및 치료』. 경기:공동체, 2014
황치희. (2016). 소설 『빈집』분석을 통해 본 도박중독증상과 핵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을 중심으로(석사학위).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기독교 대학원, 서울.
자식에게 먹일 양식이 담긴 양은 함지를 머리에 이고 신작로를 걸어 집에 가는 엄마에게 자전거로 실어다 준다며 함지를 훔쳐간 은규에게 엄마는 그의 아내의 출산을 돕고, 죽은 부인을 대신하여 태어난 아이에게 젖을 준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은규는 엄마가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도와주고 위로해 준다. 죽은 아이를 묻어 준 것도 균 삼촌 일로 힘들었을 때에도 엄마에게 옆에서 큰 힘이 되어 준 것이다. 남편이 부재한 불안한 상황에서 어렵고 힘들게 생활하면서도 진정으로 엄마를 위로하고 이해해 주는 은규가 있어서 엄마의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이다.
“아이가 삼칠일이 될 때까지 하루에 한번은 당신 집으로 건너가 갓난아이에게 젖을 물려주고 왔소. 새벽일 때도 있었고 한밤중일 때도 있었네. 그 일이 당신에게 족쇄가 되었으려나. 내가 당신에게 해준 건 그게 다인데 이후 나는 삼십년을 힘겨울 때마다 당신을 찾아갔으니. 자식들 삼촌이 그리된 것이 내가 당신을 찾기 시작한 일의 시작이었던 거 같네. 그만 죽고 싶었으니까. 죽는 게 낫다 싶었으니까. 모두들 나를 힘들게 할 때 당신만은 나에게 아무 말도 묻지 않았소이. 견디라 했지요. 시간이 지나면 그 어떤 상처도 지나간다고 했소.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닥친 일을 차분히 하라 했소. 당신이 없었으면 그때 나는 어찌 되었을지 모르요. 정신이 혼미했으니께. 내 뱃속에서 죽어나온 넷째아이를 산에 묻어준 것도 당신이었네. (중략) 곰소는 당신 때문에 내게 잊지 못할 곳이 되었재요. 나는 늘 내가 감당하기 벅찬 일이 생겨야 당신을 찾았재. 그리고 내가 그만그만 평화로워졌을 땐 당신을 잊었소. (중략) 당신은 내가 당신을 찾지 않을 때까지 그 자리에 있어주었네. 거기 있어줘서 고마웠소이. 그래서 내가 살아갈 수 있었는지도 모르오. 마음이 불안할 때마다 당신을 찾아가는 일을 반복하면서도 손도 잡지 못하게 해 미안했소.” “당신은 내 비밀이었네. 누구라도 나를 생각할 때 짐작조차 못할 당신이 내 인생에 있었네. 아무도 당신이 내 인생에 있었다고 알지 못해도 당신은 급물살 때마다 뗏목을 가져와 내가 그 물을 무사히 건너게 해주는 이였재. 나는 당신이 있어 좋았소. 행복할 때보다 불안 할 때 당신을 찾아갈 수 있어서 나는 내 인생을 건너올 수 있었다는 그 말을 하려고 왔소.”
2) 엄마-아버지-큰아들
부모님의 관계가 소원하고 급기야 아버지가 피부가 희고 분냄새를 풍기는 여자와 집을 나간 상황에서 엄마는 아버지의 자리를 대신하는 자식들 특히 큰아들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며 긴장을 해소하고자 하는 삼각관계가 나타난다.
“아버지가 없는 동안 엄마는 그를 끼고 돌았다. 아버지 자전거를 타도록 허락했다. 아버지가 깔던 요를 그에게 내주었고 아버지가 덮던 이불을 그에게 덮어주었다. 아버지만 쓰던 밥그릇에 밥을 퍼주었다. 국을 뜨면 맨 먼저 그 앞에 놓아 주었다. 동생들이 밥을 먹으려 하면 형이 아직 숟가락을 안 들었는데! 나무랐다. 고무통에 포도를 가득 담아 머리에 이고 온 과일장수에게 마당에 널어놓은 참깨를 반됫박 퍼주고 포도와 맞바꿔서는 이건 형이 먹을 거다, 며 따로 두었다.”
6. 결론
제 삼자가 없이도 가족투사과정에 있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갈등이나
불안이 감소되기 위해서는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방법이 효과적이다. 해결중심 가족
치료방법은 삼각관계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하여 두 사람과의 일어나는 투사에 대
한 부정적인 측면들을 내담자가 스스로 극복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해 줄 수 있다.
내담자는 부모로부터 혹은 누군가로부터 받은 부정적인 투사에 영향을 받지만 자
신이 그 투사의 내용을 알아차리고 거부할 수 있다. 이는 제 삼자가 개입하지 않고
도 얼마든지 두 사람간의 관계 안에 있는 정서적인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이것
은 내담자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이 있다라는 해결중심 가족치료 방법의
전제가 의한 것이다.
삼각관계 의존도가 높을수록 가족투사과정으로 인한 자기 자신의 방식과
신념대로 살아가는 자율성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해결중심 가족치료 방
법은 제 삼자를 거치지 않고도 두 사람 간의 갈등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다고 확신
시켜준다. 이를 위해 내담자가 갈등관계 있는 사람과 무엇이 힘든지를 물어보아야
한다. 상담자의 내담자가 힘들어하는 부분을 충분히 들어주고 공감해주면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모색하도록 질문한다. 그리고 이에
대하여 상담자는 격려하고 지지하면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안으로까지 찾도록 한
다. 그 방안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면 이제는 더 이상 제 삼자가 없이도 두 사
람간의 관계가 친밀해지고 갈등이 생겼을 때에도 해결해 나갈 수 있게 된다.
해결중심 가족치료는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기 때문에 과거에
두 사람간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것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현재와 미래에 어떻
게 관계를 개선해 나갈지에 초점을 맞추면서 내담자가 해결방안을 찾는데 진취적
인 역할을 할 수 있다.
7. 참고자료
신다솜. (2016). 『엄마를 부탁해』의 소설 교육적 의미와 교육방안(석사학위).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정문자 외 5인. 『해결중심 가족치료 사례집』. 서울:학지사, 2016.
김유숙 (2014)「가족치료 이론과 실제」학지사
정문자, 정혜정, 이선혜, 전영주. (2015). 가족치료의 이해 2판. 서울 : 학지사.
죠지 휴아코 지음; 주윤탁 옮김,『영화 예술의 사회학』,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9
가족복지의 정책과 실천 양옥경(대학교수), 이재경 외 3명 저 | 공동체 | 2007.09.10
김승권 외(2013), 한국가족의 변화와 대응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태현(2014), 현대가족복지, 하우.
김경원, “가족복지 실천을 위한 가족개념의 인식과 가족관계에 관한 연구”, 명지대, 2006
최규련, 『가족상담 및 치료』. 경기:공동체, 2014
황치희. (2016). 소설 『빈집』분석을 통해 본 도박중독증상과 핵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을 중심으로(석사학위).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기독교 대학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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