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업아이템 소개
2. 사업목표
(1) 목표 매출액
(2) 수익의 지속성
3. 사업아이템의 특징
4. 서비스개요
5. 사업아이템의 시장성과 성공가능성
6. 시장상황분석
7. 사업추진 일정계획
8. 사업 운영전략
(1) 마케팅과 고객유치방안
(2) 수익창출전략
9. 사업 위험요인과 극복방안
10. 재무전략
(1) 예상매출액
(2) 초기비용
(3) 예상 손익분기점
11. 사업기대효과 요약
2. 사업목표
(1) 목표 매출액
(2) 수익의 지속성
3. 사업아이템의 특징
4. 서비스개요
5. 사업아이템의 시장성과 성공가능성
6. 시장상황분석
7. 사업추진 일정계획
8. 사업 운영전략
(1) 마케팅과 고객유치방안
(2) 수익창출전략
9. 사업 위험요인과 극복방안
10. 재무전략
(1) 예상매출액
(2) 초기비용
(3) 예상 손익분기점
11. 사업기대효과 요약
본문내용
업체의 진입이 여전히 활발한 상황이다.
7. 사업추진 일정계획
8. 사업 운영전략
(1) 마케팅과 고객유치방안
대중들이 기존 개인패션 제품에 대한 서비스는 생소함으로 초기 인지단계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실시.
SNS(페이스북, 트위터)를 이용하여 빠르게 대중들에게 접근하며 새로운 코디서비스 존재를 알린다. ex) 레데와 같이 지속적인 이벤트를 SNS를 통해 실시.
회원가입 시 포인트 증정- 가입자를 증가시킨다.
자신의 제품을 업로드하거나 코디제안 채택 시 포인트 증정- 활발한 커뮤니티활동을 기대.
포인트는 제휴사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
정기적으로 추첨을 하여 패션잡지 이벤트, it-item 이벤트
(2) 수익창출전략
[영업이익] 광고는 어플리케이션 하루 방문객이 1000명 이상을 기록한 이후로 실시
어플리케이션의 “홈”면의 광고
타임보드: 홈페이지에서 가장 크고 눈에 띄는 부분
서브보드: 홈페이지 옆면과 하단의 광고로 약 10개개정의 광고가능/ 배너광고와 같은 형태
월 정액제로 실시하여
타임보드의 경우 월 1,000,000원(네이버:월30.000,000원 수준)
서브보드의 경우 월 500,000원(네이버: 주 10,000,000원 수준)
광고이익: 1,000,000 + 5,000,000 = 6,000,000원
어플리케이션의 쇼핑몰광고
링크를 등록하여 바로 어플로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광고
CPM광고/CPC광고 활용
CPM: 월 정액제의 방법으로 계약기간동안 자주 노출 시켜주는 방식
이미 일정이상의 이용자들이 찾는 쇼핑몰에게 추천
CPC: 클릭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우리 홈페이지를 통해 타 홈페이지로 이동하였을 경우 100명당 광고비를 받는 방식
CPC를 활용하되 100명당 1000원으로 설정
100명*1000원*50업체*30일 = 1,500,000원
스폰서쉽 광고
최상의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형태로, 광고주의 브랜드에 대한 소개와 아이템 등을 설명하는 공간으로, 약 5개의 업체와 일주일씩 계약형태로 진행
5업체*4주*300,000원 = 6,000,000원
모바일 광고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 화면에 광고(PC 웹 광고보다 더욱 효과적)
9. 사업 위험요인과 극복방안
(1) 소비자의 참여 저조
이용자의 참여로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고 그 데이터가 기반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이니만큼 이용자의 참여도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용자의 참여도가 저조할 경우, 어플리케이션 기반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창업자금의 많은 부분을 마케팅 비용에 할당하고, 20-30대 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Facebook이나 Twitter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했다. 또한 네이버의 성장에 한몫을 한 지식인과 같은 맥락으로 포인트제와 랭킹제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계속 방문하고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네이버와 다음 카페의 가입회원자수와 활동을 바탕으로 매긴 1등부터 10등까지에서 패션/미용이 약 4~5개 정도를 차지한다. 즉 이 말은 패션에 있어 사람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으며,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시장임을 증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요인은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2) 불확실한 수익원
온라인산업임과 동시에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아이템이니만큼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에서 나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방문하는 사람수와 회원수가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 예로 네이버의 수익은 연 수조원에 다다른다.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즉 광고에 따른 수익은 매우 크며, 광고를 잘 활용할 경우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의 반증이다. 처음에는 0에서 시작하지만 공격적인 마케팅과 시간이 갈수록 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의 유인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람이 모이면 자연스럽게 광고 또한 이어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1번 문제점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2번 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3) 초기의 목적상실
대부분 패션/미용과 관련된 커뮤니티가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는 커뮤니티가 광고판으로 변질되었기 때문이다. 사람이 모이기 시작하자, 많은 광고주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어플내에서 실현하고 그러다보니 이용자 또한 신뢰성과 유효성을 잃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초기의 기대와 다른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포인트제를 사용하여 실제로 많은 활동을 한 고객에게 있어 더 많은 기능을 부여하게 할 것이며, 이용자를 가장한 광고주의 경우 또한 운영자 측에서 막을 예정이다. 예를 들어 한 아이디로 너무 한 브랜드에 대한 정보만 올리게 된다면, 경고를 주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해나갈 생각이다. 이러한 제도들을 통해 주객전도가 되지 않는 제도들을 만든다면 이용자에게 있어 신뢰감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10. 재무전략
(1) 예상매출액
사업추진년도부터 2년간은 마이너스영업이익을 기록하겠지만 창업비용 1억원으로 충당가능하다. 1억원의 비용은 대부분 고객들은 끌어들이는 초기 마케팅비용에 활용될 것이며 추진년도 1년 후 고객의 수는 10,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홈면 광고와 CPM, CPC 광고 등으로의 매출액은 증가할 것이다.
사업추진년도의 매출액은 베너광고(월:500,000원)으로 책정하여 24회의광고로 500,00*24= 12,000,000을 예상하고 있다.
(2) 초기비용
작업을 위한 개인 데스크 3개 (총: 300,000원)
플랫폼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7,000,000원)
개인용 PC 3대 (총: 1,200,000원)
전화기 및 팩스 1대(100,000원)
(3) 예상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D+2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D+2년도부터는 관리비의 감소와 홍보 및 영업비용에서의 절감으로 인하여 매출액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수입 또한 급증할 것으로 여겨져 영업이익 D+3 73,000,000 D+4 218,000,000d으로 예상된다.
11. 사업기대효과 요약
(1) 의류산업의 활성화
(2) 이용자 편익 증진
(3) 산업경쟁력 강화
(4) 콘텐츠 제작 확산
(5) 다양한 형태를 활용한 광고활동
(6) 생산유발효과
7. 사업추진 일정계획
8. 사업 운영전략
(1) 마케팅과 고객유치방안
대중들이 기존 개인패션 제품에 대한 서비스는 생소함으로 초기 인지단계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실시.
SNS(페이스북, 트위터)를 이용하여 빠르게 대중들에게 접근하며 새로운 코디서비스 존재를 알린다. ex) 레데와 같이 지속적인 이벤트를 SNS를 통해 실시.
회원가입 시 포인트 증정- 가입자를 증가시킨다.
자신의 제품을 업로드하거나 코디제안 채택 시 포인트 증정- 활발한 커뮤니티활동을 기대.
포인트는 제휴사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용.
정기적으로 추첨을 하여 패션잡지 이벤트, it-item 이벤트
(2) 수익창출전략
[영업이익] 광고는 어플리케이션 하루 방문객이 1000명 이상을 기록한 이후로 실시
어플리케이션의 “홈”면의 광고
타임보드: 홈페이지에서 가장 크고 눈에 띄는 부분
서브보드: 홈페이지 옆면과 하단의 광고로 약 10개개정의 광고가능/ 배너광고와 같은 형태
월 정액제로 실시하여
타임보드의 경우 월 1,000,000원(네이버:월30.000,000원 수준)
서브보드의 경우 월 500,000원(네이버: 주 10,000,000원 수준)
광고이익: 1,000,000 + 5,000,000 = 6,000,000원
어플리케이션의 쇼핑몰광고
링크를 등록하여 바로 어플로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광고
CPM광고/CPC광고 활용
CPM: 월 정액제의 방법으로 계약기간동안 자주 노출 시켜주는 방식
이미 일정이상의 이용자들이 찾는 쇼핑몰에게 추천
CPC: 클릭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소비자가 우리 홈페이지를 통해 타 홈페이지로 이동하였을 경우 100명당 광고비를 받는 방식
CPC를 활용하되 100명당 1000원으로 설정
100명*1000원*50업체*30일 = 1,500,000원
스폰서쉽 광고
최상의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형태로, 광고주의 브랜드에 대한 소개와 아이템 등을 설명하는 공간으로, 약 5개의 업체와 일주일씩 계약형태로 진행
5업체*4주*300,000원 = 6,000,000원
모바일 광고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어플리케이션 화면에 광고(PC 웹 광고보다 더욱 효과적)
9. 사업 위험요인과 극복방안
(1) 소비자의 참여 저조
이용자의 참여로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지고 그 데이터가 기반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이니만큼 이용자의 참여도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용자의 참여도가 저조할 경우, 어플리케이션 기반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창업자금의 많은 부분을 마케팅 비용에 할당하고, 20-30대 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Facebook이나 Twitter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했다. 또한 네이버의 성장에 한몫을 한 지식인과 같은 맥락으로 포인트제와 랭킹제를 활용하여 이용자들이 계속 방문하고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게끔 유도한다. 네이버와 다음 카페의 가입회원자수와 활동을 바탕으로 매긴 1등부터 10등까지에서 패션/미용이 약 4~5개 정도를 차지한다. 즉 이 말은 패션에 있어 사람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으며,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시장임을 증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요인은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2) 불확실한 수익원
온라인산업임과 동시에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아이템이니만큼 수익의 대부분은 광고에서 나오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방문하는 사람수와 회원수가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 예로 네이버의 수익은 연 수조원에 다다른다.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즉 광고에 따른 수익은 매우 크며, 광고를 잘 활용할 경우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의 반증이다. 처음에는 0에서 시작하지만 공격적인 마케팅과 시간이 갈수록 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의 유인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람이 모이면 자연스럽게 광고 또한 이어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1번 문제점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2번 문제도 해결될 것이다.
(3) 초기의 목적상실
대부분 패션/미용과 관련된 커뮤니티가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는 커뮤니티가 광고판으로 변질되었기 때문이다. 사람이 모이기 시작하자, 많은 광고주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어플내에서 실현하고 그러다보니 이용자 또한 신뢰성과 유효성을 잃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초기의 기대와 다른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 포인트제를 사용하여 실제로 많은 활동을 한 고객에게 있어 더 많은 기능을 부여하게 할 것이며, 이용자를 가장한 광고주의 경우 또한 운영자 측에서 막을 예정이다. 예를 들어 한 아이디로 너무 한 브랜드에 대한 정보만 올리게 된다면, 경고를 주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해나갈 생각이다. 이러한 제도들을 통해 주객전도가 되지 않는 제도들을 만든다면 이용자에게 있어 신뢰감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10. 재무전략
(1) 예상매출액
사업추진년도부터 2년간은 마이너스영업이익을 기록하겠지만 창업비용 1억원으로 충당가능하다. 1억원의 비용은 대부분 고객들은 끌어들이는 초기 마케팅비용에 활용될 것이며 추진년도 1년 후 고객의 수는 10,000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홈면 광고와 CPM, CPC 광고 등으로의 매출액은 증가할 것이다.
사업추진년도의 매출액은 베너광고(월:500,000원)으로 책정하여 24회의광고로 500,00*24= 12,000,000을 예상하고 있다.
(2) 초기비용
작업을 위한 개인 데스크 3개 (총: 300,000원)
플랫폼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7,000,000원)
개인용 PC 3대 (총: 1,200,000원)
전화기 및 팩스 1대(100,000원)
(3) 예상 손익분기점
손익분기점은 D+2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D+2년도부터는 관리비의 감소와 홍보 및 영업비용에서의 절감으로 인하여 매출액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수입 또한 급증할 것으로 여겨져 영업이익 D+3 73,000,000 D+4 218,000,000d으로 예상된다.
11. 사업기대효과 요약
(1) 의류산업의 활성화
(2) 이용자 편익 증진
(3) 산업경쟁력 강화
(4) 콘텐츠 제작 확산
(5) 다양한 형태를 활용한 광고활동
(6) 생산유발효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