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대상
2. 보웬의 가족치료
1) 발달과정
2) 주요개념
(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2) 정서적 삼각관계(triangles)
(3) 핵가족의 정서 과정(nuclear family emotional process)
(4) 가족 투사 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5) 다세대 전수 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6) 출생 순위(sibling position)
(7) 정서적 단절(emotional cutoff)
(8) 사회의 정서적 과정(societal emotional process)
3) 치료방법
(1) 목표
(2) 과정
(3) 기법
(4) 평가
3. 부모-자녀 간 미분화 영화 치료
1) 영화 줄거리
2) 삼각관계를 통한 가족문제 분석
(1) 어니-어머니 관계
(2) 어니-길버트 관계
(3) 길버트-어머니 관계
3)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
1) 정의
2) 필요성
3) 대상
2. 보웬의 가족치료
1) 발달과정
2) 주요개념
(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2) 정서적 삼각관계(triangles)
(3) 핵가족의 정서 과정(nuclear family emotional process)
(4) 가족 투사 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5) 다세대 전수 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6) 출생 순위(sibling position)
(7) 정서적 단절(emotional cutoff)
(8) 사회의 정서적 과정(societal emotional process)
3) 치료방법
(1) 목표
(2) 과정
(3) 기법
(4) 평가
3. 부모-자녀 간 미분화 영화 치료
1) 영화 줄거리
2) 삼각관계를 통한 가족문제 분석
(1) 어니-어머니 관계
(2) 어니-길버트 관계
(3) 길버트-어머니 관계
3)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받아들이고 지지함으로써 길버트는 자아존중감이 높아졌다. 어머니를 통해 인정받고 지지를 받아 길버트는 자기타당에 의한 자아 개념이 긍정적으로 변화함은 물론 회전판으로부터 해방되었다. 길버트는 부모의 삶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부모를 자신의 삶으로부터 해방시킨 것이다.
3)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
사춘기 아이들이 그렇듯이 길버트도 길버트의 누이도 고래같이 뚱뚱한 어머니를 창피하게 여긴다. 길버트는 그런 마음을 숨기려고 오히려 동네 아이들이 어머니를 엿보는 걸 도와주며 자신과 가족을 심리적으로 분리하려고까지 한다. 어머니가 부끄러워 숨기도 하지만 어머니가 죽자 어머니의 명예를 지켜주고 놀림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집에 불을 지른다.
특별히 유복한 가정의 아이가 아니라면 가족과 집에 대한 창피함은 사춘기면 대부분 겪는 일이 아닐까? 가족의 울타리에만 있을 땐 편했지만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를 다니면서 우리는 은연중 나와 남은 물론 나의 가족과 남의 가족을 비교하게 되고 초라함과 창피함을 느끼게 된다. 나도 초등학교 들어간 이후 다른 엄마들보다 많이 늙은 우리 엄마가 창피했다. 고생해서 그런 걸 알지만 창피하다는 생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아버지가 운전을 하시는 것도, 집이 여유롭지 못한 것도 그랬다. 물론 내 외모와 능력은 말할 것도 없었다. 비교의식과 자의식이 팽창하니 현실은 더 절망스러웠다. 한편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에 죄책감도 많이 느꼈다. 남과 다르다는 것이 그렇게 두렵고 창피했다. 있지도 않은 남의 시선에 참 민감한 나이였다. 나를 긍정해야할 나이에 부정하기 바빴으니 염세적인 성격이었다. 물론 나의 성장에도 좋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화려함의 극치를 매일 세뇌하는 텔레비전과 쇼윈도 그리고 끊임없이 시험을 보고 평가하여 비교의식을 조장하는 학교구조 등 사회의 왜곡된 가치관을 내면화한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어린 나이에 그런 걸 통찰할 순 없었다. 우리는 사춘기에 많은 아이들이 겪게 되는 이런 심리적 위기를 질풍노도라 하며 일종의 통과의례로 치부하거나 심한 경우 심리적 질병으로 규정한다. 그럼으로써 아이의 심리적 위기를 개인화하는 경향이 있다. 누구나 겪는다는 것이 부당한 가치관과 관행을 합리화시키는 건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이렇게 사춘기의 갈등을 통과의례라고 규정할 때 그것은 올바른 주체의 자립보다는 자칫 수동적인 사회적응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현대 심리학의 심리적 처방이라는 것도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물론 사춘기의 갈등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부모와 교사 및 주변의 사람들이 적극 도와주는 것이 우선 중요할 것이다. 올바른 가치관과 행복한 삶은 바른 정체성 즉 자신과 가족을 긍정하여 자신감을 갖는 데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비교의식의 허위를 깨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하지만 끊임없이 비교의식과 오만을 조장하는 현대사회에서 비교의식을 깨기란 참으로 어렵다. 지지란 외적으로 내적으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비교가 오만과 불행 등 잘못된 의식을 낳고 그런 비교를 낳는 차별은 고쳐져야 한다는 걸 알도록 해야 한다. 전제로 어느 정도의 사회 정의와 평등, 그리고 사회보장이 실현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부당한 사회에 굴종하지 말고 싸우면서 자기식대로 바른 가치관을 기르며 살도록 도와야 한다.
Ⅲ. 결론
우리사회가 급속도로 산업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졌다. 과거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지만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적자생존의 원칙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개인은 언제나 긴장하고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지친 개인이 쉴 수 있는 곳이 가정, 가족이다. 그러나 가족도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위기를 맞고 있다. 양육문제, 노인문제, 성, 가정폭력, 청소년 비행, 이혼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가족원의 긴장과 불안감을 초래하는 가족환경에 대해 과거처럼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전문적인 조언과 상담 등을 통해서 가족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과거 1950년대 중반까지 개인상담 및 치료만이 있었다. 그러나 개인 상담과 치료는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혔고 가족 상담이 시작되었다.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가족의 기능 회복이나 강화 등을 목적으로 가족의 의사소통 기술, 가족체계의 경계 만들기 등을 통해서 대인관계의 질적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일련의 상담 및 치료활동을 한다. 특히 체계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개인의 행동에 대한 초점에서 벗어나 개인이 관계하는 체계의 성원들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인간을 보다 폭넓은 입장에서 이해하는 데 기여하였다. 체계이론은 체계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 및 사회체계의 적응 또는 부적응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이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다양성이나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는 앞으로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박종팔(2014)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
김유숙(2015) 가족상담, 학지사
고성혜, 성미애(2014) 가족상담 및 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영애 외(2008) 가족상담 및 치료 : 개념과 방법, 시그마프레스
김득성 외 역(2005) 가족상담 및 치료, 시그마프레스
이장호(2009) 상담 심리학, 박영사
김형태(200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정문자 외(2009)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해, 학지사
송성자(2004) 가족과 가족상담 및 치료, 법문사
송정아 외(2004)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하우기획출판
이영분 외(2008)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학지사
박성수 외(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박수헌,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경희대학교(석사학위 논문), 2008
김규수,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서비스의 발전과제, 사회복지연구원, 2003
박정희 외, 국내외 주요 학술지들에 나타난 가족치료 연구의 주제별 경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007
3)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
사춘기 아이들이 그렇듯이 길버트도 길버트의 누이도 고래같이 뚱뚱한 어머니를 창피하게 여긴다. 길버트는 그런 마음을 숨기려고 오히려 동네 아이들이 어머니를 엿보는 걸 도와주며 자신과 가족을 심리적으로 분리하려고까지 한다. 어머니가 부끄러워 숨기도 하지만 어머니가 죽자 어머니의 명예를 지켜주고 놀림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집에 불을 지른다.
특별히 유복한 가정의 아이가 아니라면 가족과 집에 대한 창피함은 사춘기면 대부분 겪는 일이 아닐까? 가족의 울타리에만 있을 땐 편했지만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를 다니면서 우리는 은연중 나와 남은 물론 나의 가족과 남의 가족을 비교하게 되고 초라함과 창피함을 느끼게 된다. 나도 초등학교 들어간 이후 다른 엄마들보다 많이 늙은 우리 엄마가 창피했다. 고생해서 그런 걸 알지만 창피하다는 생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아버지가 운전을 하시는 것도, 집이 여유롭지 못한 것도 그랬다. 물론 내 외모와 능력은 말할 것도 없었다. 비교의식과 자의식이 팽창하니 현실은 더 절망스러웠다. 한편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에 죄책감도 많이 느꼈다. 남과 다르다는 것이 그렇게 두렵고 창피했다. 있지도 않은 남의 시선에 참 민감한 나이였다. 나를 긍정해야할 나이에 부정하기 바빴으니 염세적인 성격이었다. 물론 나의 성장에도 좋지 않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화려함의 극치를 매일 세뇌하는 텔레비전과 쇼윈도 그리고 끊임없이 시험을 보고 평가하여 비교의식을 조장하는 학교구조 등 사회의 왜곡된 가치관을 내면화한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어린 나이에 그런 걸 통찰할 순 없었다. 우리는 사춘기에 많은 아이들이 겪게 되는 이런 심리적 위기를 질풍노도라 하며 일종의 통과의례로 치부하거나 심한 경우 심리적 질병으로 규정한다. 그럼으로써 아이의 심리적 위기를 개인화하는 경향이 있다. 누구나 겪는다는 것이 부당한 가치관과 관행을 합리화시키는 건 비일비재하다. 그리고 이렇게 사춘기의 갈등을 통과의례라고 규정할 때 그것은 올바른 주체의 자립보다는 자칫 수동적인 사회적응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현대 심리학의 심리적 처방이라는 것도 개인을 사회에 적응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물론 사춘기의 갈등을 질병으로 인식하고 부모와 교사 및 주변의 사람들이 적극 도와주는 것이 우선 중요할 것이다. 올바른 가치관과 행복한 삶은 바른 정체성 즉 자신과 가족을 긍정하여 자신감을 갖는 데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 비교의식의 허위를 깨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하지만 끊임없이 비교의식과 오만을 조장하는 현대사회에서 비교의식을 깨기란 참으로 어렵다. 지지란 외적으로 내적으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 비교가 오만과 불행 등 잘못된 의식을 낳고 그런 비교를 낳는 차별은 고쳐져야 한다는 걸 알도록 해야 한다. 전제로 어느 정도의 사회 정의와 평등, 그리고 사회보장이 실현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부당한 사회에 굴종하지 말고 싸우면서 자기식대로 바른 가치관을 기르며 살도록 도와야 한다.
Ⅲ. 결론
우리사회가 급속도로 산업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졌다. 과거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지만 물질주의적 가치관과 적자생존의 원칙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개인은 언제나 긴장하고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지친 개인이 쉴 수 있는 곳이 가정, 가족이다. 그러나 가족도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위기를 맞고 있다. 양육문제, 노인문제, 성, 가정폭력, 청소년 비행, 이혼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가족원의 긴장과 불안감을 초래하는 가족환경에 대해 과거처럼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전문적인 조언과 상담 등을 통해서 가족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 과거 1950년대 중반까지 개인상담 및 치료만이 있었다. 그러나 개인 상담과 치료는 환경적 요인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혔고 가족 상담이 시작되었다.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가족의 기능 회복이나 강화 등을 목적으로 가족의 의사소통 기술, 가족체계의 경계 만들기 등을 통해서 대인관계의 질적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일련의 상담 및 치료활동을 한다. 특히 체계이론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개인의 행동에 대한 초점에서 벗어나 개인이 관계하는 체계의 성원들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인간을 보다 폭넓은 입장에서 이해하는 데 기여하였다. 체계이론은 체계의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작용 및 사회체계의 적응 또는 부적응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행동의 이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다양성이나 개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는 앞으로 가족상담 및 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박종팔(2014)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
김유숙(2015) 가족상담, 학지사
고성혜, 성미애(2014) 가족상담 및 치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영애 외(2008) 가족상담 및 치료 : 개념과 방법, 시그마프레스
김득성 외 역(2005) 가족상담 및 치료, 시그마프레스
이장호(2009) 상담 심리학, 박영사
김형태(200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정문자 외(2009)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해, 학지사
송성자(2004) 가족과 가족상담 및 치료, 법문사
송정아 외(2004)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하우기획출판
이영분 외(2008)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학지사
박성수 외(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박수헌, 가족치료 기법에 관한 비교연구, 경희대학교(석사학위 논문), 2008
김규수, 가족변화에 따른 가족복지서비스의 발전과제, 사회복지연구원, 2003
박정희 외, 국내외 주요 학술지들에 나타난 가족치료 연구의 주제별 경향,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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