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목 차 -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Ⅳ. 교수체제설계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교재 1장 요약.hwp
2.교재 2장 요약.hwp
3.교재 3장 요약.hwp
4.교재 4장 요약.hwp
5.교재1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6.교재2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7.교재3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8.교재4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 목 차 -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Ⅳ. 교수체제설계
1. 내용요약
2. 주제에 대한 나의 제안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교재 1장 요약.hwp
2.교재 2장 요약.hwp
3.교재 3장 요약.hwp
4.교재 4장 요약.hwp
5.교재1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6.교재2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7.교재3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8.교재4장의 핵심 내용과 적용방안.hwp
본문내용
Ⅰ. 교육 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내용요약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된다.
(1) 설계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이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이는 시청각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 되는지를 다룬다. 설계의 중요성은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 되었다. 즉,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또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2) 계발
설계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로 구분된다. 인쇄기술의 각 인쇄물의 요소들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시청각 기술은 어떠한 시청각 요소들을 어떻게 제공해야 학습에 효율적 인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컴퓨터기반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현제 및 미래의 교육공학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단순한 개인교습을 위한 자료 제공이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이 활발하다.
(3) 활용
활용은 매체, 자료, 혹은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 과정을 말한다.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즉 수업의 참관자의 수준에 맞는 또한 참가자의 특성에 맞는 자료의 선정과 지도법들이 주요 내용이며, 향후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이 발달함에 따라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 중략 -
1. 내용요약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로 구분된다.
(1) 설계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이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이는 시청각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 되는지를 다룬다. 설계의 중요성은 ‘교수체제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 되었다. 즉,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또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2) 계발
설계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기반 기술, 통합기술로 구분된다. 인쇄기술의 각 인쇄물의 요소들이 어떤 상태에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인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시청각 기술은 어떠한 시청각 요소들을 어떻게 제공해야 학습에 효율적 인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컴퓨터기반 기술’은 ‘통합기술’과 함께 현제 및 미래의 교육공학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다양한 기술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단순한 개인교습을 위한 자료 제공이 아니라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지식의 탐색이 활발하다.
(3) 활용
활용은 매체, 자료, 혹은 프로그램의 효과적 활용 과정을 말한다. 다양한 교수매체와 자료 중 최적의 것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관한 실제적 문제로부터 출발한다. 즉 수업의 참관자의 수준에 맞는 또한 참가자의 특성에 맞는 자료의 선정과 지도법들이 주요 내용이며, 향후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교육프로그램이 발달함에 따라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 중략 -
추천자료
-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강의, 사이버강의)의 개념과 성격, 가상강의(온라인강의, 인터넷...
- 2013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 1~4장 요약 후 의견 제안)
- 201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1-4장 주제선정 후 요약정리)
- [교육공학3공통] 교재1장~4장까지 흥미로웠던 4개의 주제 선정과 핵심내용 요약정리 및 교육...
- 2016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1-4장 주제선정 후 요약정리 및 제안)
- 교육공학 2018) 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 2018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교재1-4장 주제선정 후 요약정리 및 제안)
- 교육공학]교육공학 교재1장부터 4장까지(교재3쪽~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