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교육
1) 개념
(1) 정의
(2) 기본방향
2) 추진배경
3) 교육목표
4) 교육방법
2.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
1) 이론적 정의
2) 감사의 의미
3.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 감사일기 쓰기
1) 감사편지 쓰기의 효과
2) 감사편지 쓰기
3) 느낀 점과 배운 점
(1) 느낀 점
(2) 배운 점
4. 청소년과 인성교육
1) 청소년의 특성
2)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인성교육
1) 개념
(1) 정의
(2) 기본방향
2) 추진배경
3) 교육목표
4) 교육방법
2. 감사에 대한 이론적 정의
1) 이론적 정의
2) 감사의 의미
3. 감사 증진 활동 및 방법 : 감사일기 쓰기
1) 감사편지 쓰기의 효과
2) 감사편지 쓰기
3) 느낀 점과 배운 점
(1) 느낀 점
(2) 배운 점
4. 청소년과 인성교육
1) 청소년의 특성
2)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칭 ‘인성교육위원회’ 등에 실질적 책임기구에 의해 추진될 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위원회에서는 장기적, 중기적 인성교육의 계획 수립과 이에 적합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수립하여 실천하는 책임이 있다. 이를테면, 도덕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생 행동의 발달과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학생들의 인격형성에 도움이 되는 온정적 배려의 공동체 조성, 학부모와 지역공동체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도덕적 가치를 실제로 체험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의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할 수 있다. 이러한 위원회는 추진 업무에 따라 다양한 역할 분담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이든 그 일을 책임지고 추진하는 주체가 있어 확고한 사명감을 가지고 실천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활동한다면, 확실히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위원회에는 교사만이 참여할 필요가 없다. 학생, 교사, 학교장, 교육장, 지역주민 등 인성교육에 관련되는 모든 사람들이 모여 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실천에 대해 지혜를 모은다면, 더 나은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2) 강력한 지도력을 통한 인성교육의 추진
교육감, 교육장, 장학사, 교장 등 특히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인성교육에 대해 남 다른 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해야 한다. 여기에 인성교육을 실제로 추진하는 교사와 학교의 교직원들의 열성과 능동적인 참여가 합쳐져야 한다. 인격교육은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있는 작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호응과 지원도 필요하다.
(3) 교사의 역할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격교육자는 교사이다. 학생은 교사의 강의나 교과서 보다는 교사의 행동, 학교의 분위기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생에게 있어 움직이는 교과서이다. 교사와 학생사이에 친밀감이 교차함으로써 인격교육의 효과는 높다. 교사와 학생이 서로 신뢰감을 주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인간적인 교감을 나눈다면 교사의 인격교육의 성과가 훨씬 높아진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언행일치의 일관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솔선수범하지 않는 대화나 강의는 공허한 말장난에 불과하다. 교사의 위선적인 모습은 학생들에게 내적 분노와 불신만을 조장할 뿐이어서 교사의 어떤 말도 권위를 가질 수 없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교사가 어떤 사고와 태도로서 학생들 앞에 서느냐에 따라 학생들에 대한 인격교육의 성패가 좌우된다. 교사는 인격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감정, 삶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즉, 요즘 청소년들에게 부족한 타인배려, 역지사지의 태도 등을 지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방안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교실이나 학교를 서로 존중하고, 윤리적 가치가 통용되는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급이나 학교를 도덕공동체로 운영한다는 것은 학급의 제도와 구조, 교실 생활의 분위기와 풍토, 교육적 활동, 관행, 개별지도 등을 민주적이고 도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급이나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 은연중에 도덕적 삶의 품성을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도록 하는 일, 학급의 규칙을 자체적으로 정하여 스스로 지키게 하는 일,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긍지를 갖게 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가치나 규범이 지지받고 통용되는 것을 실제로 체험할 때, 그것을 자신이 끝까지 실천해야 할 소중한 가치로 내면화하게 된다. 또 학생이 생활하는 공간이 비도덕적 가치를 추호도 허용하지 않는 정의롭고 배려적인 공동체가 될 때 학생들에게 가르쳐지고 있는 핵심적인 윤리적 가치들, 즉 친절, 정직, 책임감, 공정성, 타인존중, 배려 등이 널리 확산될 수 있다.
Ⅲ. 결론
인간은 저절로 도덕적으로 훌륭하게 되거나 실천적 지혜를 갖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개인적으로 노력해야 함은 물론 그를 둘러싼 다양한 삶의 장도 도덕적 삶에 기여하도록 도덕적 환경이 되어야 한다. 학교는 바로 이런 노력의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는 인격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기대 받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인격함양을 위해 다른 어떤 집단들 보다 더 많은 것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격교육에 대한 분명한 목표와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고, 주도면밀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인간의 바람직한 인격함양은 어느 단일한 요소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복합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적 요소들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과활동과 비교과 활동의 연계,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간의 조화로운 연계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사이며, 그 교사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주고 격려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학교장이다. 학교의 인격교육은 바로 교사와 교장, 그리고 학교의 다른 구성원들이 인격교육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학교 인격교육자들의 높은 사명감과 열정 그리고 주도면밀한 계획, 성실한 추진력,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등이 제대로 작동될 때 학교 인격교육은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하혜숙 외(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김광수(2018) 아동과 청소년 인성교육의 실제, 학지사
홍재석(2016) 청소년 인성교육, 정은출판
이흥진(2015) 청소년인성교육 총론 , 진영사
배광석(2015) 감사의 과학적 비밀\" 생각나눔
STEVE R. BAUMGARDNER, MARIE K. CROTHERS (2009) 긍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8. 인성교육 시행계획, 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회관
청소년 인성교육, 예천초등학교 인성교육자료 김규장 선생님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
(2) 강력한 지도력을 통한 인성교육의 추진
교육감, 교육장, 장학사, 교장 등 특히 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인성교육에 대해 남 다른 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해야 한다. 여기에 인성교육을 실제로 추진하는 교사와 학교의 교직원들의 열성과 능동적인 참여가 합쳐져야 한다. 인격교육은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있는 작은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학부모나 지역 사회의 적극적인 호응과 지원도 필요하다.
(3) 교사의 역할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가장 핵심적인 인격교육자는 교사이다. 학생은 교사의 강의나 교과서 보다는 교사의 행동, 학교의 분위기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생에게 있어 움직이는 교과서이다. 교사와 학생사이에 친밀감이 교차함으로써 인격교육의 효과는 높다. 교사와 학생이 서로 신뢰감을 주고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인간적인 교감을 나눈다면 교사의 인격교육의 성과가 훨씬 높아진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언행일치의 일관된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솔선수범하지 않는 대화나 강의는 공허한 말장난에 불과하다. 교사의 위선적인 모습은 학생들에게 내적 분노와 불신만을 조장할 뿐이어서 교사의 어떤 말도 권위를 가질 수 없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넘어설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교사가 어떤 사고와 태도로서 학생들 앞에 서느냐에 따라 학생들에 대한 인격교육의 성패가 좌우된다. 교사는 인격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나 감정, 삶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즉, 요즘 청소년들에게 부족한 타인배려, 역지사지의 태도 등을 지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방안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교실이나 학교를 서로 존중하고, 윤리적 가치가 통용되는 긍정적이고 도덕적인 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급이나 학교를 도덕공동체로 운영한다는 것은 학급의 제도와 구조, 교실 생활의 분위기와 풍토, 교육적 활동, 관행, 개별지도 등을 민주적이고 도덕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급이나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 은연중에 도덕적 삶의 품성을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학생들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도록 하는 일, 학급의 규칙을 자체적으로 정하여 스스로 지키게 하는 일,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과 긍지를 갖게 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가치나 규범이 지지받고 통용되는 것을 실제로 체험할 때, 그것을 자신이 끝까지 실천해야 할 소중한 가치로 내면화하게 된다. 또 학생이 생활하는 공간이 비도덕적 가치를 추호도 허용하지 않는 정의롭고 배려적인 공동체가 될 때 학생들에게 가르쳐지고 있는 핵심적인 윤리적 가치들, 즉 친절, 정직, 책임감, 공정성, 타인존중, 배려 등이 널리 확산될 수 있다.
Ⅲ. 결론
인간은 저절로 도덕적으로 훌륭하게 되거나 실천적 지혜를 갖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훌륭한 인격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평생 동안 개인적으로 노력해야 함은 물론 그를 둘러싼 다양한 삶의 장도 도덕적 삶에 기여하도록 도덕적 환경이 되어야 한다. 학교는 바로 이런 노력의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는 인격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기대 받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인격함양을 위해 다른 어떤 집단들 보다 더 많은 것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격교육에 대한 분명한 목표와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고, 주도면밀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 인간의 바람직한 인격함양은 어느 단일한 요소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매우 복합적인 요소의 상호작용에서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복합적 요소들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과활동과 비교과 활동의 연계,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간의 조화로운 연계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사이며, 그 교사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주고 격려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학교장이다. 학교의 인격교육은 바로 교사와 교장, 그리고 학교의 다른 구성원들이 인격교육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학교 인격교육자들의 높은 사명감과 열정 그리고 주도면밀한 계획, 성실한 추진력,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 등이 제대로 작동될 때 학교 인격교육은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하혜숙 외(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
김광수(2018) 아동과 청소년 인성교육의 실제, 학지사
홍재석(2016) 청소년 인성교육, 정은출판
이흥진(2015) 청소년인성교육 총론 , 진영사
배광석(2015) 감사의 과학적 비밀\" 생각나눔
STEVE R. BAUMGARDNER, MARIE K. CROTHERS (2009) 긍정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8. 인성교육 시행계획, 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회관
청소년 인성교육, 예천초등학교 인성교육자료 김규장 선생님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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