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이혼 개념 증가원인 분석 및 황혼이혼 장단점과 사례분석과 황혼이혼 문제점과 대책방안연구 및 나의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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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황혼이혼 개념 증가원인 분석 및 황혼이혼 장단점과 사례분석과 황혼이혼 문제점과 대책방안연구 및 나의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황혼이혼의 개념

2. 황혼이혼 증가의 원인

3. 황혼이혼의 특징

4. 황혼이혼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5. 황혼이혼 사례분석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3

6. 황혼이혼의 문제점

7. 황혼이혼 줄이기위한 대책방안

8.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 활동
a) 노후설계프로그램 : 생활법률 이해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변호사를 초빙하여 ‘생활법률 이해’ 를 주제로 강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b) 여가궁합맞춤 관계개선 프로그램 : 한국 디지털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의 관계자를 초빙하여 부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을 선택하여 부부간의 관계개선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c) 리마인드 웨딩촬영 : 황혼의 신혼기를 위하여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결혼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웨딩촬영을 통해 인생에서 가정 푸르렀던 날인 신혼을 반추하게 해주는 기회를 가진다.
d) 리바이벌 신혼여행 ‘미워도 다시 한 번’ :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부부들에게 황혼의 신혼을 되새기며 긍정적인 노년기 부부관계 형성하고자 새로운 제2인생의 출발을 위한 리바이벌 신혼여행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지원비는 서울특별시 사회복지기금(노인복지계정)에 서 지원된다.
‘황혼의 프러포즈 교실’ - 청노교육문화센터
이 프로그램은 황혼이혼을 예방하고 새로운 신노인문화의 모델링을 개발하고자 기획되었다. 금슬좋은 노부부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갈등 중인 노부부도 있고, 아내, 남편의 성화에 마지못해 참여한 어르신들도 있다. 그리고 다방면에 활동력이 좋아 기획자의 요청으로 특별히 참여한 부부도 계셨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주로 부부갈등관리와 늙어가는 몸이지만 지혜로운 노년의 성을 통해 새롭게 서로의 매력을 발견하여 원만하고 건강한 황혼부부가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또한 아들, 딸, 손주들의 생일에 직접 만들어 줄 수 있는 생크림 케이크 만들기도 진행하여 가족들을 위한 노부부의 생활 속의 정성이 깃든 선물을 하여 화목한 가정 만들기 이벤트도 직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시간에는 리마인드 웨딩을 통해 평생 잊지 못할 신혼의 풋풋한 초록빛 감성을 살려 프러포즈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다.
(5) 제도적 노력
국가가 황혼이혼 문제에 대해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될 수 있으면 이혼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중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심각한 억압과 불평등 대우를 받는 노인에게는 황혼이혼을 시켜드려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노년부부들에게는 신중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별거기간이나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주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8. 결론 및 나의의견
황혼이혼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등장한 노인들의 이혼문제는 이제 사회문제로 확대되어 여러 가지 갈등을 촉발하고 있다. 유교주의 가치관이 뿌리박혀 있는 기존의 우리사회의 인습에 젖어있던 노인들의 인식이 이제는 조금씩 자신의 진정한 삶과 행복을 찾으려는 도전으로 전환되고 있다. ‘다 늙어서 무슨 이혼이냐, 그냥 살지‘ 하는 곱지 않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런 황혼이혼의 추세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백년해로라는 미명 아래 비극적인 부부관계를 강요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다. 하루라도 인간답게 살고 싶다는 할머니들의 절규에 귀를 기울이며 바람직한 노년부부의 관계설정과 희망적인 미래설계에 대한 고민 등 노인들의 삶의 환경과 그들의 본질적인 욕구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토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황혼이혼이 급증함에 따라 실버이혼은 이제 개인문제를 넘어 여성인권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성노인에게 최후까지 결혼생활을 지속할 의무를 요구하는 것은 유교주의적 사회풍조와 아직도 남성중심적인 지배구조 때문이며 이는 여성노인들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라는 지적이다. 실례로, 앞에서 예를 든 ‘국내사례 2‘에서 ’남편의 부당한 대우는 인정되지만 가부장적인 권위는 혼인당시 가치기준을 감안할 때 결혼생활을 파탄에 이르게 했다고 볼 수 없다‘는 이유로 패소했다는 결과는 여성노인의 삶에서 볼 때 비극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또 대법원은 판결문에서부인은 고령으로 인해 장애를 겪는 남편을 돌볼 의무가 있다고 판시해 이 여성노인을 불행의 나락에 그대로 방치해두는 우를 범하고 있다. 이것이 만약 요즘 젊은 세대의 경우였다면 당연히 이혼의 사유가 되었을 것을 ’혼인당시 가치기준‘으로 판단한다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시각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나이차가 얼마 나지도 않는 부부임에도 여성노인이 남편을 돌보아야하는 책임을 의무적으로 떠맡아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것이 도덕적으로, 사랑으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모습이라면 몰라도 법적으로 의무화시키는 것은 할머니의 삶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더 이상 나이는 문제가 아니다. 노인들은 말년에라도 \"행복\"을 추구하겠다고 한다.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는 옛날 얘기다. 특히 남편의 권위와 폭력에 시달린 여성노인들의 ’독립선언‘이 줄을 잇고 있다. 늦결혼도 이제는 그리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재산문제만 해결되면 혼자 살아야 할 까닭이 없다는 게 요즘 노인들의 생각이다.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김미혜 교수는 \"과거에는 노년의 생활을 자식에게 기대어 사는 \"여생\"으로 여겼지만 지금은 평생을 열심히 살아온 보상으로 주어지는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의 날로 여기고 있다\"며 노인들의 삶에 대한 가치관 변화를 설명한다. 실제로 홀로 사는 60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23.8%는 재혼을 원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 독신노인은 44.9%가 재혼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렇듯 황혼이혼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관점도 황혼이혼을 연구하는 새로운 잣대가 될 수 있다.
황혼이혼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점 중에서도 우리가 생각해볼만한 것은 과연 황혼이혼을 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고, 노인들의 행복추구권에 대한 욕구를 어떻게 해석하고 인식해야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각 개인마다의 가치문제이긴 하지만, 새로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노인들에게도 좀 더 개방적이고 따뜻한 시선으로 그들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노인을 사회의 지혜로운 한 구성원으로 인식할 때에 우리사회 전체의 힘이 함양될 수 있다.
<참고문헌>
- 황혼이혼 급증, 결혼제도가 바뀌고 있다, 김상진
- 결혼과 가족의 이해, 이정덕
- 노인학, 김태현
- 노년학개론, 홍숙자
- 한국가족의 이혼원인과 이혼과정, 김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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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20.05.11
  • 저작시기2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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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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