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현대의서양문화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35점)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반드시 특정 부분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35점)
목차
서론
본론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
1)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과 의의
2) 왜 뉴미디어인가?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1) 인간의 눈과 카메라의 렌즈
2) 소설과 영화에서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3) 소설 ‘보바리 부인’과 영화 ‘보바리 부인’
(1) 영화적 기법과 소설 쓰기
(2) 소설을 영화화하는 몇 가지 방식
결론
참고문헌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35점)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반드시 특정 부분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35점)
목차
서론
본론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
1)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과 의의
2) 왜 뉴미디어인가?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1) 인간의 눈과 카메라의 렌즈
2) 소설과 영화에서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3) 소설 ‘보바리 부인’과 영화 ‘보바리 부인’
(1) 영화적 기법과 소설 쓰기
(2) 소설을 영화화하는 몇 가지 방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못하고 방탕한 바람둥이에 빠져 인생 파탄의 길로 서서히 접어들고 급기야 자살로 생을 마감하기에 이른다. 구스타브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은 사회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박탈된 인물들과 그 인물들이 견뎌 내야만 하는 삶의 조건을 객관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주의적 전통에 닿아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플로베르는 ‘구상화 형식으로서의 서사’를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현대적 의미의 사실주의적 묘사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여기서 구상화 형식이라는 것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게 아니라 행동을 옮겨서 제시해 주는 것이며, 작가의 공공연한 중재성을 떨어져 나와 독자에게 그 자체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은 교차편집으로 독자는 플로베르의 작품 속에서 각 장면 안에 있는 각 대상을 ‘교대로’ 보게 된다.‘교대로’ 본다는 것은 영화적 기법으로서의 시점 숏과 교차편집의 소설적 대응물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인물의 시점으로 특정 사물들을 순서대로 바라보고, 컷과 컷을 통해 다른 방향에 위치한 각 대상 을 일일이 잡아낸다는 의미에서 말이다. 또한 독자는 대상을 ‘이어서’ 볼뿐만 아니라 ‘나란히’ 보게 되는 효과가 되기도 한다. 대상을 ‘이어서’ 혹은 ‘나란히’ 본다는 것은 카메라의 움직임을 소설적으로 표현하는 한 방식이기도 하다. 앞의 시점 숏과 어우러져, 특정 사물을 좌우로, 위아래로 이어서 본다는 것은 카메라 패닝, 틸팅기법과 맞닿아 있고, 앞뒤로 나란히 본다는 것은 트래킹과 줌인, 줌아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2) 소설을 영화화하는 몇 가지 방식
사회적 사실주의의 대표주자인 장 르누아르에게 사회적 사실주의는 한 사회의 소외받는 특정 집단, 즉 노동계급이나 중산층 등이 처해 있는 사회적·정치적·경제적 환경 모사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디프 포커스의 형식으로 펼쳐지는 ‘깊이 있는 무대’, 즉 화면의 깊이를 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무대였다. 르누아르의 「보바리 부인」은 플로베르 소설에 대한 가장 충실한 각색으로도 간주될 수 있다. 르누아르는 야외촬영에서 자연광 사용, 비전문 배우 기용 등의 방식으로 영화 촬영 공간의 세팅을 자연스럽게 유지함으로써 오히려 영화의 영상을 거칠게 보이도록 했고, 이와 같은 특성이 바로‘영화적 자연주의’에 대비되는 사회적 사실주의를 확립했다는 평가를 받다. 영화 보바리 부인 전반적인 화면을 구성할 때, 초반부처럼 큰 부침이 없는 평온한 장면들에서는 19세기 말 프랑스 부르주아 중산층의 생활을 화폭에 담아낸 르누아르 풍의 파스텔 톤 화면을 활용하면 그 시대상과 분위기를 잘 잡아낼 수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 영화적 자연주의란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인위적인 세팅과 비례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조명, 무대 장치 등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세팅이 인위적일수록 완성된 결과물로서의 영화 텍스트가 관객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된다는 점에 기반을 둔 개념이다. 또 한편으로는 소설 ‘보바리 부인’은 보다 장르적으로 편집할 수도 있다. 할리우드 전성기 때 주로 사용하였던 기법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화려한 편집기법과 배경음악의 적절한 사용, 그리고 극적인 이야기 구성을 관객으로 하여금 최대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함으로써 몰입과 동일시의 효과를 자아내고, 영화작품을 하나의 완성된 문화상품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
이 중 플래시백 기법은 회상의 형식으로써의 영상 표현과 연결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보바리 부인이 절정 부분에서 극단적인 결심을 할 때 그녀의 뇌리 속에서 스치는 수많은 과거 장면들이 그녀의 고뇌와 인생 회상을 표현하는데 적절한 영화적 기법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바리 부인이 정부들을 만나러 가는 장면이 주는 긴장감과 흥분 그리고 불안의 요소들을 바이올린의 현의 팽팽한 긴장감으로 마치 위태위태한 곡예를 하는 것처럼 음악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녀가 즐기고 있는 일탈이 앞으로 어떤 불행을 초래하게 될지에 대해 관객들에게 미리 알려줌으로써 장면 장면에 몰입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또 그녀가 정부에게 버림받는 비참한 장면과 아름다운 바깥 풍경을 투 샷으로 대비시킴으로써 정염의 부질없음과 일상의 아름다움을 대비시켜 보인다면역설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거기에 보다 빠른 편집과 장면전환을 통해 소설 속에서 보이는 약간의 지루함을 덜고, 교차편집의 적절한 사용과 현란한 카메라 이동, 그리고 장르적 관습의 적나라한 차용 등을 통해 보다 대중적인 감각에 맞는 멜로드라마를 연출해 낼 수도 있으며 보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카메라의 거리를 적절히 조화시키면서 심미적으로 보바리 부인의 왜곡된 일상과 인생 스토리를 재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보바리 부인의 내적 심리가 어떻게 겉으로 드러나는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조명과 음향을 적절히 사용하여 부분부분 긴장감을 부여하면서 보바리 부인이 취하고 있는 인생의 선택들이 어떻게 파멸로 이끄는지를 표현하고 당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행동양식을 의상과 생활 소품들을 활용하여 상징적이고 전형적으로 드러내도록 연출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웹2.0 은 인터넷을 네트워크화된 플랫폼으로 바꿔 놓는 뉴미디어를 뜻한다. 2003년 오라일리미디어와 미디어라이브 간의 회의 중에 처음으로 제기된 개념이라고 한다.
기존의 포털 중심의 웹1.0에서 진화된 차세대 웹으로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 공유, 소비하는 열린 인터넷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웹2.0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각종 콘텐트를 자유롭게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물로 페이스 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통해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인 셈이다. 보바리 부인은 구스타브 프로베르의 소설로. 19세기 중후반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던 테크놀로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으로써, 플래시 백, 패닝, 장면전환, 편집 등 영화적 기법들을 문자로 표현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소설이다. 소설은 도덕적·윤리적 판단의 문제를 벗어나 인간 삶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하려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소설을 영화화하는 몇 가지 방식
사회적 사실주의의 대표주자인 장 르누아르에게 사회적 사실주의는 한 사회의 소외받는 특정 집단, 즉 노동계급이나 중산층 등이 처해 있는 사회적·정치적·경제적 환경 모사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디프 포커스의 형식으로 펼쳐지는 ‘깊이 있는 무대’, 즉 화면의 깊이를 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무대였다. 르누아르의 「보바리 부인」은 플로베르 소설에 대한 가장 충실한 각색으로도 간주될 수 있다. 르누아르는 야외촬영에서 자연광 사용, 비전문 배우 기용 등의 방식으로 영화 촬영 공간의 세팅을 자연스럽게 유지함으로써 오히려 영화의 영상을 거칠게 보이도록 했고, 이와 같은 특성이 바로‘영화적 자연주의’에 대비되는 사회적 사실주의를 확립했다는 평가를 받다. 영화 보바리 부인 전반적인 화면을 구성할 때, 초반부처럼 큰 부침이 없는 평온한 장면들에서는 19세기 말 프랑스 부르주아 중산층의 생활을 화폭에 담아낸 르누아르 풍의 파스텔 톤 화면을 활용하면 그 시대상과 분위기를 잘 잡아낼 수 있다고 생각된다.
여기서 영화적 자연주의란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인위적인 세팅과 비례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조명, 무대 장치 등 영화 촬영 현장에서의 세팅이 인위적일수록 완성된 결과물로서의 영화 텍스트가 관객에게 자연스럽게 전달된다는 점에 기반을 둔 개념이다. 또 한편으로는 소설 ‘보바리 부인’은 보다 장르적으로 편집할 수도 있다. 할리우드 전성기 때 주로 사용하였던 기법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화려한 편집기법과 배경음악의 적절한 사용, 그리고 극적인 이야기 구성을 관객으로 하여금 최대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함으로써 몰입과 동일시의 효과를 자아내고, 영화작품을 하나의 완성된 문화상품으로 변모시킬 수 있다.
이 중 플래시백 기법은 회상의 형식으로써의 영상 표현과 연결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보바리 부인이 절정 부분에서 극단적인 결심을 할 때 그녀의 뇌리 속에서 스치는 수많은 과거 장면들이 그녀의 고뇌와 인생 회상을 표현하는데 적절한 영화적 기법으로 작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바리 부인이 정부들을 만나러 가는 장면이 주는 긴장감과 흥분 그리고 불안의 요소들을 바이올린의 현의 팽팽한 긴장감으로 마치 위태위태한 곡예를 하는 것처럼 음악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녀가 즐기고 있는 일탈이 앞으로 어떤 불행을 초래하게 될지에 대해 관객들에게 미리 알려줌으로써 장면 장면에 몰입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또 그녀가 정부에게 버림받는 비참한 장면과 아름다운 바깥 풍경을 투 샷으로 대비시킴으로써 정염의 부질없음과 일상의 아름다움을 대비시켜 보인다면역설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거기에 보다 빠른 편집과 장면전환을 통해 소설 속에서 보이는 약간의 지루함을 덜고, 교차편집의 적절한 사용과 현란한 카메라 이동, 그리고 장르적 관습의 적나라한 차용 등을 통해 보다 대중적인 감각에 맞는 멜로드라마를 연출해 낼 수도 있으며 보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카메라의 거리를 적절히 조화시키면서 심미적으로 보바리 부인의 왜곡된 일상과 인생 스토리를 재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보바리 부인의 내적 심리가 어떻게 겉으로 드러나는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조명과 음향을 적절히 사용하여 부분부분 긴장감을 부여하면서 보바리 부인이 취하고 있는 인생의 선택들이 어떻게 파멸로 이끄는지를 표현하고 당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행동양식을 의상과 생활 소품들을 활용하여 상징적이고 전형적으로 드러내도록 연출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
웹2.0 은 인터넷을 네트워크화된 플랫폼으로 바꿔 놓는 뉴미디어를 뜻한다. 2003년 오라일리미디어와 미디어라이브 간의 회의 중에 처음으로 제기된 개념이라고 한다.
기존의 포털 중심의 웹1.0에서 진화된 차세대 웹으로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 공유, 소비하는 열린 인터넷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웹2.0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각종 콘텐트를 자유롭게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물로 페이스 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통해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인 셈이다. 보바리 부인은 구스타브 프로베르의 소설로. 19세기 중후반 급속도로 발달하고 있던 테크놀로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작품으로써, 플래시 백, 패닝, 장면전환, 편집 등 영화적 기법들을 문자로 표현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소설이다. 소설은 도덕적·윤리적 판단의 문제를 벗어나 인간 삶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하려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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