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2학년]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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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2학년]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5점)
1) 다문화교육의 원리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2) 다문화교육의 관점
(3) 다문화교육의 차원 및 원리
2)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양성에 대한 대응
(2) 다문화교육의 관점
(3) 다문화교육의 차원 및 원리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5점)
1) 벵크스의 교육 원리
2) 베넷의 교육 원리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1) 다문화교육의 지향점
(2) 교육 대상
(3) 단순 시혜의 대상
(4) 분리교육
(5)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목적 불분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 다문화교육 대상자로 분류되어 그들에게 불필요한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교육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위와 같은 현상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배경과 특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사회적, 정책적 편이를 위해 이들을 정책의 대상으로 분류하여 일괄적으로 다문화교육을 실시한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한국의 다문화교육은 소수자들의 요구와 노력에 의해 상향식으로 제안되기 보다는, 다양한 부처의 수많은 정책에 의해 하향식으로 제안되는 경향을 보임으로써, 다문화교육 대상자들이 교육의 능동적 참여자가 아닌 단순 시혜의 대상으로서 여러 가지 문제점에 봉착하게 만들었다.
(4) 분리교육
지금의 분리교육 형태는 자신이 다문화가정 학생임을 밝히는데 거부감을 갖는 학생들의 입장을 전혀 배려하지 못한 채 그들을 이질적인 집단으로 노출시켰고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소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한 교육적 과제로 규정짓는 결과를 초래했다. 최근 들어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수자 이해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다수자 대상의 소수자 이해 교육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이것 역시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소수 집단과 다수 집단이라는 대상에 따라 달리하여 실시하려는 분리교육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특정 집단에만 초점을 맞춰 실시되는 분리교육은 전체 학생들 간의 통합과 조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성, 장애, 연령, 사회 계층 등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서 이미 이루어진 학문적 성과와 다문화교육 논의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결국 다문화교육이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의 하나로 발전하는데 있어 걸림돌이 된다.
(5)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목적 불분명
다문화교육의 가치와 목적이 불분명하고 교육내용이 부실하여 교육을 주관하는 기관마다 기본방향, 교육대상, 교육내용 등이 일관성이 없거나 또는 중복되는 경향을 보이며, 단기적인 사업이나 지역 축제와 같은 이벤트성 행사로 점철되는 경우가 많다. 혼란의 원인은 정부의 정책이나 시민사회에서 ‘다문화’라는 용어를 일종의 관용구로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일반 시민이나 정책을 집행하는 공무원,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로 하여금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의미를 오해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의 특수성과 역사적 배경을 고려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설정 없이 우리와는 다문화사회의 성격이 다른 외국(특히, 미국)의 다문화교육이론을 성급하게 수용하여 우리 사회에 적용한 현실에서도 일부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는 선진국형 다문화교육이 우리가 참조할 준거 틀은 되나 우리의 다문화교육 모형과 지향성은 우리 사회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반영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상기한 문제점들을 종합해보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육의 기본 철학과 원리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설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기본철학과 원리의 부재는 장기적인 방향 설정과 계획 수립의 부재로 이어졌고, 이는 곧 한국 다문화교육의 개념적 혼란과 이를 둘러싼 끊임없는 논쟁, 시행상의 문제점들을 초래했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이 처음 거론되던 초기에 비해 사회 각 분야에서의 왕성한연구와 논의를 통해 위와 같은 문제점들이 점차 인식되고 있으며 해결 방안도 활발하게 제언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정책기관의 자체적인 추진 성과 분석을 통해서도 드러나고 있으며 향후 지원방안 및 과제에도 반영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일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다수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교육적 시혜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자아 및 가정 개발을 통해 세계화된 인재로 키우려는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 공급자 입장에서가 아닌 학습자 입장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 분리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통합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 등이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해 보았다. 대부분의 국가가 소수문화의 도전에 직면했을 때 다문화주의라는 이름으로 자연스럽게 소수문화를 주류문화 속에 흡수시키거나 동화시키려 하였다. 특히 다문화사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다. 미국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다문화, 다문화사회를 나름대로 해석하고 국가의 정책에 맞게 교육 역시 시행하여 왔다. 미국은 동화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을 시도하였고 소수집단을 주류사회로 동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미국은 다문화를 단문화와 대비 되는 개념으로 사용하거나 다인종주의 혹은 문화다원주의로 해석하여 교육 정책을 계획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하고 복잡한 다문화 개념의 이해로 인하여 많은 소수민족들이 주류사회에서 불평등 및 소외를 겪어왔다. 다문화주의를 통한 다문화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소수민족이 주류민족의 언어, 문화 등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주류문화 역시 소수문화의 그것들을 배우고 서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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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충옥 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0.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복지정책과, 2012.
박지현, 학교 다문화 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권용희(2016).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 반편견교육, 세계화교육의 비교 연구- 한국에서의 수용 양상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인간.
최우인,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12.
황범주,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분석,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대학원, 2008.
서울특별시교육청(2014). 다원사회의 다문화교육 - 서울교육의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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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3.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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