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결혼
2. 현대사회에서의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
1) 낭만적 사랑
2) 대중매체
3) 젠더 고정관념
3.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한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
4.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평가
1) 낭만적 사랑 - 소비의 정도
2) 대중매체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3) 젠더 고정관념 - 성 고정관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결혼
2. 현대사회에서의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
1) 낭만적 사랑
2) 대중매체
3) 젠더 고정관념
3.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한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
4.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적 평가
1) 낭만적 사랑 - 소비의 정도
2) 대중매체 -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3) 젠더 고정관념 - 성 고정관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수 없어 심리적으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된다. 더불어 한국 사회는 취업도 힘들어지고, 집값도 오르며, 물가가 상승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젊은 세대는 경제적으로 자본이 부족함으로 소비가 필요한 연애나 결혼에 들어갈 경제적 부담을 감당할 수 없게 되었다. 현대의 소비사회에서 풍요로운 소비를 할 수 없는 대부분의 평범한 젊은 세대는 경제적 지출을 요구하는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엥겔스(1984)는 경제적 독립과 임금 노동이 낭만적 사랑을 가능하게 했다고 말한다. 12세기 이후에 서구 귀족 집단에서만 한정적으로 이루어졌던 낭만적 사랑은 18세기 후반 개인주의적 자유와 자본주의와 같은 이념들과 결합하여 노동계층으로 확대되었다. 즉, 노동자들도 개인의 재산을 가지게 됨으로써 도구적 관계가 아닌 감정에 바탕을 둔 진실한 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산업사회의 노동시장은 사람들을 도시로 모이게끔 했으며 이런 상황은 개인이 기존에 종속되어 있던 가족관계,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근대적 주체들은 사랑과 같은 친밀성의 영역에서 주관적으로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정체성을 찾도록 격려 받게 된다. 이처럼 낭만적 사랑은 사회의 변화 속 개인의 주체적 의식 형성으로 인해 등장한 것이다. 이런 근대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열망의 대상이 된다. 경제적, 사회적 관계에 따라 결혼하는 중매결혼보다 낭만적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연애결혼을 이상화한다. 또 낭만적 사랑에 기초한 부부의 관계를 추구하며, 이런 관계 속에 만들어진 부부와 가족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낸다. 즉, 낭만적 사랑은 절대적인 가치로 여겨지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근대화 이후 지금까지도 우리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이상화되지만 반대로 해체되기도 하는 양가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인화가 심해진 후기산업사회의 등장으로 우리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점차 해체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산업사회에서 남성은 가족을 위해 일터에서 일을 하며, 여성은 가정에서 자녀와 지친 남편을 위해 정서적으로 돌보는 역할을 하였다. 이로써 여성의 아내와 어머니의 성역할은 사회적 지지를 받게 되었고, 낭만적 사랑은 주요 담론이 되었다. 그러나 페미니즘과 여성 운동의 영향으로 여성들은 스스로 아내, 어머니기 보다 개인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며, 경제적 독립도 가능한 여성들을 가정에 고립시키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성별과 가족, 직업적 역할을 확립시켰던 산업사회 구조의 붕괴는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찾기 위한 다양한 사랑과 가족 형태를 나타나게 만든 것이다.
참고문헌
성사랑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김중술 (2003).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동식(2001).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 제14권 1호.
원용진 (2010), 새로 쓴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최혜경, 강진경, 신수진 (2004). 사랑학. 교문사.
이성림 외(2011), 소비생활에서의 행복과 갈등, 소 비자학 연구 제22권제1호.
이민재 (2001). 성인전기의 사랑유형과 자아존중감, 신뢰감 및 만족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영(2003). 대학생 이성관계에서 애착과 자의식 및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로버트 스턴버그 외(2001), 사랑의 심리학, 최연실 외 편역, 서울 : 도서출판 夏雨.
엥겔스(1984)는 경제적 독립과 임금 노동이 낭만적 사랑을 가능하게 했다고 말한다. 12세기 이후에 서구 귀족 집단에서만 한정적으로 이루어졌던 낭만적 사랑은 18세기 후반 개인주의적 자유와 자본주의와 같은 이념들과 결합하여 노동계층으로 확대되었다. 즉, 노동자들도 개인의 재산을 가지게 됨으로써 도구적 관계가 아닌 감정에 바탕을 둔 진실한 관계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산업사회의 노동시장은 사람들을 도시로 모이게끔 했으며 이런 상황은 개인이 기존에 종속되어 있던 가족관계, 인간관계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근대적 주체들은 사랑과 같은 친밀성의 영역에서 주관적으로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정체성을 찾도록 격려 받게 된다. 이처럼 낭만적 사랑은 사회의 변화 속 개인의 주체적 의식 형성으로 인해 등장한 것이다. 이런 근대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열망의 대상이 된다. 경제적, 사회적 관계에 따라 결혼하는 중매결혼보다 낭만적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연애결혼을 이상화한다. 또 낭만적 사랑에 기초한 부부의 관계를 추구하며, 이런 관계 속에 만들어진 부부와 가족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낸다. 즉, 낭만적 사랑은 절대적인 가치로 여겨지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근대화 이후 지금까지도 우리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이상화되지만 반대로 해체되기도 하는 양가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개인화가 심해진 후기산업사회의 등장으로 우리 사회에서 낭만적 사랑은 점차 해체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산업사회에서 남성은 가족을 위해 일터에서 일을 하며, 여성은 가정에서 자녀와 지친 남편을 위해 정서적으로 돌보는 역할을 하였다. 이로써 여성의 아내와 어머니의 성역할은 사회적 지지를 받게 되었고, 낭만적 사랑은 주요 담론이 되었다. 그러나 페미니즘과 여성 운동의 영향으로 여성들은 스스로 아내, 어머니기 보다 개인이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며, 경제적 독립도 가능한 여성들을 가정에 고립시키는 것은 불가능해졌다. 성별과 가족, 직업적 역할을 확립시켰던 산업사회 구조의 붕괴는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찾기 위한 다양한 사랑과 가족 형태를 나타나게 만든 것이다.
참고문헌
성사랑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김중술 (2003).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김동식(2001).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 제14권 1호.
원용진 (2010), 새로 쓴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최혜경, 강진경, 신수진 (2004). 사랑학. 교문사.
이성림 외(2011), 소비생활에서의 행복과 갈등, 소 비자학 연구 제22권제1호.
이민재 (2001). 성인전기의 사랑유형과 자아존중감, 신뢰감 및 만족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영(2003). 대학생 이성관계에서 애착과 자의식 및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로버트 스턴버그 외(2001), 사랑의 심리학, 최연실 외 편역, 서울 : 도서출판 夏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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