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과 배경
(1) 개념
(2) 배경
2)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
(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
3)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
4)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의 개념과 배경
(1) 개념
(2) 배경
2) 문화맥락주의의 기본전제
(1) 모든 아동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성장
(2)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중요
3) 문화맥락주의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4) 문화맥락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과 배경
(1) 개념
(2) 배경
2)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
(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
3) 구성주의 이론가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
4)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2. 문화맥락주의 이론
1) 문화맥락주의의 개념과 배경
(1) 개념
(2) 배경
2) 문화맥락주의의 기본전제
(1) 모든 아동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성장
(2)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중요
3) 문화맥락주의 이론가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4) 문화맥락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식자로서의 역할, 끊임없는 연구와 혁신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기록자와 자료제공자로서의 역할, 어린이들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도움, 자원, 전략을 제공하는 동반자의 역할이 있다.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공통점은 영유아 발달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영유아는 활동적이고 능동적 존재로써 환경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2) 차이점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구성주의가 의미하는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을 재구성이다. 구성주의 이론은 진보주의로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혹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진보주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상호작용이라고 말한다. 아동은 능동적 존재로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적응해 가는데 그 적응의 과정은 동화와 조절의 연속적 평형작업이다. 아동의 인지적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그러한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성숙, 사물들과의 물리적 경험, 사람들과의 사회적 경험, 평형화 등의 4가지가 있다. 아동을 독특한 인지구조를 지닌 전인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아동의 발달도 예측 가능한 불변적인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그 나름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거의 공통적으로 성장과 발달에 대해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
기본과정
목적
- 학습과정과 관련된 태도와 성향의 형성
-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개인적 의미 창출
아동
- 능동적(환경과 유아의 상호작용)
- 능동적(주관적 내부세계를 구성)
발달
-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일어남
- 생물학적 단계가 정해져 있지만 환경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발달로 나아감
- 상황적 맥락, 학습 주체인 인간의 학습 활동과 학습대상인 지식의 역동적 상호작용
학습
- 내면으로부터의 동기 유발
- 감각교육의 기초를 둠.
- 다양한 경험에 기초를 둠
- 개인 경험에 근거한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의미 창조
심리 철학적 요소
- 피아제의 이론
- Vygotsky의 이론
교육에 대한 관점
- 선행 후지적 접근방식
- 선행 후행적 접근방식
교사의 역할
- 현재의 발달단계에 도전을 주도록 활동이 배치되어야 한다.
- 어떤 때는 교사의 역할이 능 동적(새로운 도전을 줌)이고,
어떤 때는 수동적이다(유아
의 새로운 학습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린다.)
- 교사들은 유아들의 개념발달에 적절한 언어를 강조함.
- 유아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게 계획하고 안내함.
- 문화맥락주의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려고 노력하는 유아들에게 비계(도움계단)를 설정해 줌으로써 유아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 비계(scaffolding)란 건축할 때 필요한 조립식 발판인데, 유아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고, 그들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Ⅲ. 결론
구성주의 이론은 영유아 발달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영유아는 활동적이고 능동적 존재로써 환경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즉, 영유아의 발달은 유전 또는 환경 중에 어느 하나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이들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문화맥락주의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족, 시설, 제도, 관습, 국가 등 아동을 둘러싼 사회와 문화의 맥락이 아동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이론적 입장이다. 문화맥락주의는 인지발달을 일으키기 위한 적절한 상호작용의 요소로 발판화 또는 비계설정을 제안함으로 아동의 내재화 과정을 지지해 주는 성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육에 대한 관점을 보면 구성주의 이론은 선행 후지적 접근방식,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선행 후행적 접근방식을 취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야구를 익히는 것에서 구성주의는 어린이가 야구를 배우는 데는 직접 친구들과 야구를 함께 하면서 규칙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것으로 어떤 것을 배우는 데는 행동이나 경험을 계속하다 보면 나중에 그것에 대한 지식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달리 문화맥락주의는 사전에 야구에 대한 규칙과 방법을 알고 난 후에 야구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방법은 다르지만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참여가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옥형(2009) 아동발달, 집문사
송준식 외 공저(2008)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번영계 저(200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황정규 편(2007)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정희 외(2007)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강인애(2005)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
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
김용신 외(2008) 사회과 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
문용린 외 역(199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공통점은 영유아 발달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영유아는 활동적이고 능동적 존재로써 환경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2) 차이점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있으며 생활을 통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인간이 성장한다는 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구성주의가 의미하는 교육은 곧 생활이고, 성장이며, 경험을 재구성이다. 구성주의 이론은 진보주의로 교육이란 인간이 사회 혹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성장,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진보주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주체적인 인간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아동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상호작용이라고 말한다. 아동은 능동적 존재로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적응해 가는데 그 적응의 과정은 동화와 조절의 연속적 평형작업이다. 아동의 인지적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그러한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성숙, 사물들과의 물리적 경험, 사람들과의 사회적 경험, 평형화 등의 4가지가 있다. 아동을 독특한 인지구조를 지닌 전인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아동의 발달도 예측 가능한 불변적인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문화맥락주의 이론에 기초를 둔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은 그 나름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거의 공통적으로 성장과 발달에 대해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
기본과정
목적
- 학습과정과 관련된 태도와 성향의 형성
-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개인적 의미 창출
아동
- 능동적(환경과 유아의 상호작용)
- 능동적(주관적 내부세계를 구성)
발달
-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일어남
- 생물학적 단계가 정해져 있지만 환경과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발달로 나아감
- 상황적 맥락, 학습 주체인 인간의 학습 활동과 학습대상인 지식의 역동적 상호작용
학습
- 내면으로부터의 동기 유발
- 감각교육의 기초를 둠.
- 다양한 경험에 기초를 둠
- 개인 경험에 근거한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의미 창조
심리 철학적 요소
- 피아제의 이론
- Vygotsky의 이론
교육에 대한 관점
- 선행 후지적 접근방식
- 선행 후행적 접근방식
교사의 역할
- 현재의 발달단계에 도전을 주도록 활동이 배치되어야 한다.
- 어떤 때는 교사의 역할이 능 동적(새로운 도전을 줌)이고,
어떤 때는 수동적이다(유아
의 새로운 학습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린다.)
- 교사들은 유아들의 개념발달에 적절한 언어를 강조함.
- 유아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게 계획하고 안내함.
- 문화맥락주의 관점에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려고 노력하는 유아들에게 비계(도움계단)를 설정해 줌으로써 유아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 비계(scaffolding)란 건축할 때 필요한 조립식 발판인데, 유아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와주고, 그들의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도움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Ⅲ. 결론
구성주의 이론은 영유아 발달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영유아는 활동적이고 능동적 존재로써 환경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즉, 영유아의 발달은 유전 또는 환경 중에 어느 하나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이들이 상호작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문화맥락주의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족, 시설, 제도, 관습, 국가 등 아동을 둘러싼 사회와 문화의 맥락이 아동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이론적 입장이다. 문화맥락주의는 인지발달을 일으키기 위한 적절한 상호작용의 요소로 발판화 또는 비계설정을 제안함으로 아동의 내재화 과정을 지지해 주는 성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육에 대한 관점을 보면 구성주의 이론은 선행 후지적 접근방식,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선행 후행적 접근방식을 취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야구를 익히는 것에서 구성주의는 어린이가 야구를 배우는 데는 직접 친구들과 야구를 함께 하면서 규칙과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는 것으로 어떤 것을 배우는 데는 행동이나 경험을 계속하다 보면 나중에 그것에 대한 지식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달리 문화맥락주의는 사전에 야구에 대한 규칙과 방법을 알고 난 후에 야구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입장이다. 방법은 다르지만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참여가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옥형(2009) 아동발달, 집문사
송준식 외 공저(2008)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번영계 저(200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황정규 편(2007)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정희 외(2007)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강인애(2005)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
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
김용신 외(2008) 사회과 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
문용린 외 역(199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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