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사회복지 4학년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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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사회복지 4학년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 가정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3. 경험에 의한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와 원인
1) 문제점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교육적 문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
2) 원인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4.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
1) 해결의 당위성
2)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실천방안
(1) 학교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강화
(2)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및 육아지원
(4) 편견 극복을 위한 문화교류와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도 그 지역 출신 분들이 직접 만드는 음식을 먹게 되니 좋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서 몽골 음식도 먹어봤는데 내년 여름에는 몽골로 휴가를 가보는 것도 괜찮겠다\"고 말했다. 의상체험 부스에서는 주로 여학생들이 북적거렸다. 그 중에서도 베트남 여성 전통의상인 \'아오자이\'가 단연 인기였다. 아오자이를 걸치고 원뿔 모양의 모자인 \'논\'을 머리에 쓰고 연신 사진을 찍기 바빴다. 한 학생은 아오자이를 두고 \"디자인이 심플해 촌스럽지 않아 좋다\"고 말했다. 놀이체험 부스는 역시 아이들의 무대였다. 반으로 쪼갠 코코넛 껍질을 신발 삼아 올라타고 걷는 \'든가라\' 놀이, 2개의 대나무 장대 사이를 폴짝 폴짝 뛰어 다니는 \'내이샵\' 놀이 등이 인기였다. 생전 처음 접하는 놀이였지만 아이들은 금방 적응해 놀이에 빠져들었다. 이밖에 시민들이 다문화 전래동화, 다문화 DIY, 다문화 전통악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됐고 다문화 가정을 위해 육아, 가정, 취업상담 및 의료지원 등의 서비스가 이뤄졌다. 오후 7시부터는 가수들이 출연하는 축하 콘서트도 열렸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과 시민들이 한데 어울려 함께 즐기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몽골 출신으로 두 아이의 엄마이자 서울시 명예부시장인 온드라흐 씨는 \"이런 행사를 통해 이주민들이 서울시민과 어울리고 서로의 문화를 나누며 하나가 되는 것 같다\"며 \"앞으로 이런 축제가 더 열려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체험과 교류가 확산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ASP)은 우리나라 104개에 불과하고 관련단체도 많지 않아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가치들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필수적이 되어 가는데 이에 대한 준비는 부진하며 예산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과 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는 대다수 학교에서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교육적 배려를 해야 하겠다. 그래서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교육적 실천이 조속히 이루어지고, 다문화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환경운동, 인권운동과 평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YMCA등 여러 시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다문화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최근 우리 사회는 외국인 노동자가 대거 유입되고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등 다문화, 다인종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인에 대한 배타적, 차별적 의식과 제도, 타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차별 대물림과 인권침해 등의 새로운 사회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사회의 이주민도 대한민국 국가의 한 구성원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문화 사회가 한민족 문화를 해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한민족 문화의 창조적 계승발전의 동기가 됨을 알아야 한다. 다문화가족이 앞으로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처 손쓰지 못한 저 출산과 고령화 문제로 나라가 호들갑 떠는 일이 다문화가족 문제에서도 재발하지 않도록 면밀하고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족의 자녀 세대가 우리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적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돌보아야 한다. 여기에는 국가적 차원의 투자가 요구된다. 다문화 가족이 겪는 많은 문제들을 가족정책 차원에서 예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기구를 정비하여야 하고, 범정부적 차원의 종합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정책들은 아직 체계적으로 법제화되어 있지 않고, 일부 법제화되어 있다 하더라도 각각 다른 개별법에 산재해 있다. 다문화가족을 한국사회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문화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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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민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부정책안(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200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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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25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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