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 기녀 시조와 사대주 시조의 차이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공통점
2)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차이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1) 기녀 시조와 사대주 시조의 차이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공통점
2) 조선후기 기녀 시조와 조선전기 기녀 시조의 차이점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본문내용
움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는 점과 천민들이 문학에 참여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는 시조의 주제 범위가 확대되고 작가층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조선 후기 기녀 시조는 조선 전기의 전통을 받아들이면서도 기존의 주제를 넘어 여성으로서의 자신감과 자존감,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기녀 시조는 표현의 측면에서 세련미가 돋보이며 순수 국어를 잘 구사하고 있다.
작품에는 작가의 사상과 생활상이 반영된다. 만약 문학사적으로 사대부 시조만 남아 있었더라면 우리는 조선 사회의 다양한 계층의 삶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하지만 기녀 시조가 존재하기 때문에 당시 기녀라는 특수한 계층이 어떠한 삶을 살아갔으며, 계급과 성별에 따른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에 어떻게 저항하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대부에 비해 훨씬 자유로웠던 기녀들의 생각과 사상은 시조라는 문학을 통해 표출되었고, 이를 통해 우리는 조선 사회에도 다양한 생각들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윤덕진, 손종흠(2016). 고전시가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작품에는 작가의 사상과 생활상이 반영된다. 만약 문학사적으로 사대부 시조만 남아 있었더라면 우리는 조선 사회의 다양한 계층의 삶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하지만 기녀 시조가 존재하기 때문에 당시 기녀라는 특수한 계층이 어떠한 삶을 살아갔으며, 계급과 성별에 따른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에 어떻게 저항하였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대부에 비해 훨씬 자유로웠던 기녀들의 생각과 사상은 시조라는 문학을 통해 표출되었고, 이를 통해 우리는 조선 사회에도 다양한 생각들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윤덕진, 손종흠(2016). 고전시가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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