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근현대문학사(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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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근현대문학사(공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목: 광장은 어디에도 없었다.
Ⅰ. <광장>에서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과 문화적 특징
Ⅱ. <광장>의 문학사적 의의
Ⅲ.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두가 ‘돈’을 버는데 혈안이 되어있었고, 북한에는 당에 의해 지배되는 광장만 있을 뿐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허수아비와 같았다. 최인훈은 <광장>을 통해 사회가 이상적인 공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준다. 그렇지 않은 사회에서는 구성원들이 고통 속에 살아가기 때문이다. <광장>은 소설을 통해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회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분단이라는 주제로 전면에 내세운 용기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여기에 더해 <광장>에서는 남과 북에 대한 객관적 시선을 유지한다. 이와 같은 <광장>의 특성은 60년이 지난 지금도 이 소설이 우리 문학사에서 높이 평가받는 이유일 것이다. 나는 <광장>을 읽은 후 이 소설이 앞으로 수십 년이 지나도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가치 있는 문학 작품이 되리라는 확신을 얻었다. 우리 민족과 역사가 직면한 상황뿐만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작품 속에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광장>은 분명 가치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 장부일·조남철·이상진(2018). 한국근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최인훈(1976). 광장/구운몽. 문학과지성사
- 최인훈(1973). 광장/구운몽. 민음사, 100쪽
  • 가격3,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22.01.13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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