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과제명]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목차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스마트폰 중독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
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4)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
5) 개선방안
참고문헌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인간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신뢰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계발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을 그 특성으로 하는데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이전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목차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
1) 스마트폰 중독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
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4)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
5) 개선방안
참고문헌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인간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신뢰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게 계발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을 그 특성으로 하는데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이전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
본문내용
넷 중독과 마찬가지로 청소년 계층의 취약성에 대한 예방과 개입이 시급한 시점이다.
5) 개선방안
스마트폰 중독이란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스마트폰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Park, 2011; 김봉현·가민경·조동욱, 2013 재인용).
인터넷 중독 등의 경우 개인이 인터넷 자체에 중독되는 단편적 현상만 갖고 논하는 것처럼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 경우 인터넷 중독 자체를 사이버 성 중독 및 정보과다 중독 그리고 인터넷 게임 중독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중독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경험적 중독의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논했다(Young, 1998).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의 조사에 의하면 앞서 정리된 인터넷 중독의 세부적 유형 가운데 청소년들에게 가장 접근성이 높은 중독 유형은 인터넷 게임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게임이 주는 강한 자극성에 의해 청소년들은 즉각적인 만족을 통한 유희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충동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은 이 과정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에 이르기가 쉬운 것이다(윤명숙·송행숙, 2011).
그리고 이 과정에서 게임의 이용자는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불쾌감과 불 만족감을 느끼면서도 이러한 인터넷 이용 등을 자기의지로 중단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는데 이것을 금단이라고 정의했다. 이렇듯 중독의 하위차원에서 금단의 개념 또한 이용 동기 자체가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습관적이고 자동적인 행위를 포함하는 수동적인 행위로 인식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중독의 유형적 구분에 있어서 내성과 가상생활세계지향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골드버그(Goldberg, 1996)는 선행연구에서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의 개념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내성을 계속적으로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해야지만 만족을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인터넷에 더 오래 머물고 싶은 마음이 유발된다고 했다. 이는 중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현실세계보다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세계의 지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성과 금단증상이 강화되면서 가상공간과 현실을 분리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전술한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을 감안하여 대책방안을 몇 가지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심각성 재고로 청소년들이 둔감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 과몰입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 전체적으로 그 위험성을 환기하고 스마트폰 과몰입의 위험성을 재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 여가문화 확산 및 교육 당국의 유인책 마련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여가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교육당국과 지자체 등이 협력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상담 체계 등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스마트폰 과몰입 및 스마트폰 및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여 교내 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여야 한다.
네째, 스마트폰 중독 우려 청소년 가족에 대한 가족 기능 및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상담을 통한 가족 의사소통 증진 및 가족기능강화를 통해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다섯 째, 스마트폰 사정 시간의 규정 및 부모의 관심, 그리고 여의치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청하기 등을 통한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 활동을 총체적으로 진행한다.
참고문헌
청소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배상률외(2021).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Ⅱ: 10대 청소년_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5) 개선방안
스마트폰 중독이란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고 스마트폰이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금단현상 등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Park, 2011; 김봉현·가민경·조동욱, 2013 재인용).
인터넷 중독 등의 경우 개인이 인터넷 자체에 중독되는 단편적 현상만 갖고 논하는 것처럼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 경우 인터넷 중독 자체를 사이버 성 중독 및 정보과다 중독 그리고 인터넷 게임 중독의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중독에 이르는 과정에서의 경험적 중독의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논했다(Young, 1998).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7)의 조사에 의하면 앞서 정리된 인터넷 중독의 세부적 유형 가운데 청소년들에게 가장 접근성이 높은 중독 유형은 인터넷 게임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게임이 주는 강한 자극성에 의해 청소년들은 즉각적인 만족을 통한 유희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때 충동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은 이 과정에서 인터넷 게임중독에 이르기가 쉬운 것이다(윤명숙·송행숙, 2011).
그리고 이 과정에서 게임의 이용자는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불쾌감과 불 만족감을 느끼면서도 이러한 인터넷 이용 등을 자기의지로 중단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는데 이것을 금단이라고 정의했다. 이렇듯 중독의 하위차원에서 금단의 개념 또한 이용 동기 자체가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습관적이고 자동적인 행위를 포함하는 수동적인 행위로 인식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중독의 유형적 구분에 있어서 내성과 가상생활세계지향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골드버그(Goldberg, 1996)는 선행연구에서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의 개념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내성을 계속적으로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해야지만 만족을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인터넷에 더 오래 머물고 싶은 마음이 유발된다고 했다. 이는 중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이용자가 현실세계보다는 인터넷이라는 가상세계의 지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내성과 금단증상이 강화되면서 가상공간과 현실을 분리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7). 전술한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을 감안하여 대책방안을 몇 가지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심각성 재고로 청소년들이 둔감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 과몰입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 전체적으로 그 위험성을 환기하고 스마트폰 과몰입의 위험성을 재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 여가문화 확산 및 교육 당국의 유인책 마련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여가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교육당국과 지자체 등이 협력적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상담 체계 등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스마트폰 과몰입 및 스마트폰 및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여 교내 학생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여야 한다.
네째, 스마트폰 중독 우려 청소년 가족에 대한 가족 기능 및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 상담을 통한 가족 의사소통 증진 및 가족기능강화를 통해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다섯 째, 스마트폰 사정 시간의 규정 및 부모의 관심, 그리고 여의치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청하기 등을 통한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 활동을 총체적으로 진행한다.
참고문헌
청소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배상률외(2021).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Ⅱ: 10대 청소년_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추천자료
- [청소년靑少年교육개론] 청소년기 인지발달 -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
- [청소년靑少年교육개론] 청소년 교육의 과정(Process of youth education) - 청소년 사회교육...
- [청소년靑少年교육개론] 청소년교육 장으로서의 가정 (가정의 구조와 가능변화, 가족구조의 ...
- [청소년교육개론] 지역사회와 청소년teenagers교육 - 청소년문화, 유해환경과 청소년문제, 세...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teenagers의 개인적 문제행동(스트레스와 우울증) - 스트레스의 의미...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teenagers의 개인적 문제행동 - 청소년의 자살과 섭식장애 및 청소년...
- [2020 청소년교육개론1공통][기말시험] 1.다음 괄호 A, B, C, D, E에 어울리는 용어는? 2.다...
- (2022년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개론 기말과제물)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청소년...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