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그래픽커뮤니케이션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1) 윌로우 (Willow)
2) 어비스 (The Abyss)
3) 터미네이터 2
4) 쥬라기 공원
5) 킹콩
6) 아바타
1. 1980년대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에 해당되는 요소들 중 8가지를 들고 어떤 측면에서 발전을 이루었는지 설명하시오.
2.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의 입력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7가지 들고 각각 어떤 기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화 할 때 알아야 할 개념인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샘플링 비율, 샘플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설명하시오.
4. 3D 그래픽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 중의 하나가 렌더링 작업이다. 우선 중요한 렌더링 기법의 4가지 발전 단계를 들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서술하시오. 다음으로 실사로 촬영한 동영상에 그래픽을 추가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가능한 상세하게 서술하시오.
5. 다음의 영화들에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컴퓨터그래픽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1) 윌로우 (Willow)
2) 어비스 (The Abyss)
3) 터미네이터 2
4) 쥬라기 공원
5) 킹콩
6) 아바타
본문내용
만들어졌다. 당초에는 기술이 없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 했지만, IML사에서 시도한 ‘컴퓨터그래픽스’ 기술을 통해 만들어졌다. 쥬라기공원을 통해 컴퓨터그래픽스 기술이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5) 킹콩 당시의 기술로는 특수효과를 통해 촬영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킹콩에서는 획기적으로 특수효과와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했다. 킹콩 모형, 미니어쳐 등의 특수 촬영을 시도했으며,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해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에서 복엽기와 전투하는 장면 등이 있다.
6) 아바타 아바타는 당시 컴퓨터그래픽 기술의 전부를 넣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바타에서 가장 큰 기술로 꼽히는 것은 VFX(Visual effect;VFX, ‘FX는 Effect 약자’)다. 실사 촬영된 필름에 CG를 붙이는 것을 말한다. 3D툴을 이용해 모델링 후 맵(텍스쳐링)을 삽입한다. 그 후 리깅 작업과 더불어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여기서 애니메이션이란 캐릭터 또는 객체에 움직임을 넣는 것이다. 그 후 라이팅, 카메라설치, 트래킹 등의 작업이 진행된다. 그 후 렌더링을 걸고 컴프가 진행된다. 아바타에서 등장하는 공룡들의 주름은 ‘몰퍼’를 이용해 작업 후 적용시킨다. 그 후 애니메이터가 상황에 따라 주름의 강도와 디테일을 조정하여 ‘아바타’라는 작품이 완성 되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CG 보고서”, 2019, Video Plus.
4. Reference
1) “렌더링(Rendering)이란?”, 2019, Dot TEST&Programming.
2) “과거부터 현재까지 CG 보고서”, 2019, Video Plus.
5) 킹콩 당시의 기술로는 특수효과를 통해 촬영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킹콩에서는 획기적으로 특수효과와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했다. 킹콩 모형, 미니어쳐 등의 특수 촬영을 시도했으며,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해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에서 복엽기와 전투하는 장면 등이 있다.
6) 아바타 아바타는 당시 컴퓨터그래픽 기술의 전부를 넣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바타에서 가장 큰 기술로 꼽히는 것은 VFX(Visual effect;VFX, ‘FX는 Effect 약자’)다. 실사 촬영된 필름에 CG를 붙이는 것을 말한다. 3D툴을 이용해 모델링 후 맵(텍스쳐링)을 삽입한다. 그 후 리깅 작업과 더불어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한다. 여기서 애니메이션이란 캐릭터 또는 객체에 움직임을 넣는 것이다. 그 후 라이팅, 카메라설치, 트래킹 등의 작업이 진행된다. 그 후 렌더링을 걸고 컴프가 진행된다. 아바타에서 등장하는 공룡들의 주름은 ‘몰퍼’를 이용해 작업 후 적용시킨다. 그 후 애니메이터가 상황에 따라 주름의 강도와 디테일을 조정하여 ‘아바타’라는 작품이 완성 되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CG 보고서”, 2019, Video Plus.
4. Reference
1) “렌더링(Rendering)이란?”, 2019, Dot TEST&Programming.
2) “과거부터 현재까지 CG 보고서”, 2019, Video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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