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이 개념이 자신의 삶과 사회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피력하시오.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반드시 특정 부분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
2. 소설 [보바리 부인]을 읽고, 소설의 전체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세 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이 소설이 영화적 기법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자세히 분석하시오. (반드시 특정 부분 셋 이상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함.)
본문내용
을 품고 있다고 믿었었다. 그러나 그 사랑의 결과로 주어져야 할 행복이 느껴지지 않자 자신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엠바 보바리가 공상에 몰두하다 이 환상을 현실로 가져온 뒤 금세 싫증내는 삶을 산다는 것을 초반부 샤를의 결혼식을 계획하는 부분 이후 소설 내 여러 내러티브로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영화적 내러티브를 종종 개연성과 서사로 말할 수 있다. 엠마는 처음엔 아버지가 데려가 입학시킨 수녀원에서 교리를 따르는 성녀와 목가적이며 신성한 분위기에 취해 고행을 위해 하루 종일 굶어보기도 하고 고해성사를 하기 위해 사소한 죄들을 끊임없이 나열하기도 하는 등 어떠한 행위가 주는 자아 성취보다 즉각적인 감정적 성취와 수반되는 감동에만 자신을 내던지는 사람으로 표현된다. 시골의 가부장적이고 나이 많은 부모님과 함께 살며 뜻을 이어받아 사는 것에 익숙했던 그녀에게 풍랑처럼 소용돌이치는 감정들을 줄 수 있는 어떠한 행위든지 불나방처럼 뒤쫓아 자신을 내던질 수 있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어떠한 변화도 없고 조용한 분위기의 시골 생활을 너무 잘 알았으므로 매일이 새롭고 바뀌는 것만 같은 허상에 가까운 감정만이 그녀를 살아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했다. 그녀는 그러한 감정을 추구하면 추구할수록 권태에 빠진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녀는 그렇게 자신이 살던 조용한 시골집을 떠나 수녀원, 남편과의 이사로 가게 된 루앙, 후작의 무도회 등 점점 큰 변화를 추구하게 되고 거기에서 오는 허무함을 사치품을 사들이는 것으로 점점 현실로부터 도피하게 된다. 그녀가 가진 이러한 기질을 잘 설명함으로써 이후에 오는 비극이 개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기에 영화적 기법으로 이러한 서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클리셰
후작의 무도회에서 엠마는 대무(對舞)를 추게 되고 부인들의 정숙함과 화려함이 섞인 장신구, 정부를 거느리고 있는 남성들에게서 나오는 위압감과 흉포함, 하인들이 나르는 수많은 음식들과 술, 생화로 어우러진 파티 장식들을 경험하게 되면서 그녀는 밤늦도록 잠들지 않으며 그 호화로운 생활에 대한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그들의 생활을 알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지 계속해서 생각한다. 이때 어느 자작에게 부채를 주워달라고 말한 귀부인이 무도회가 끝날 때까지 오래도록 함께 춤을 추었었다는 사실을 알아낸 엠마는 그렇게 집중하던 가정의 소일거리나 집을 꾸미는 데에 관심을 접고 모든 일에 무료해지고 권태 해진다. 그녀의 신경성 질환을 걱정하던 샤를은 이제 자리를 잡기 시작한 루앙을 떠나고 엠마는 임신을 한 채로 이사를 하게 되어 새로 정착한 곳에서 약사 오메를 만나게 된다. 보바리 부부의 옆집에 사는 약사로 장황하게 말을 하며 뒤틀린 성격과는 다르게 박식하고 온화한 척 하는 속물 부르주아적 모습을 보이는 소시민으로써의 클리셰를 보여준다. 엠마가 약국에서 훔쳐낸 비상을 먹고 의사가 왕진을 오자 죽어가는 엠마는 본체만체하며 접대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처음 이사 온 보바리 부부에게 잘 해주는 것도 외지에서 온 이방인들을 배려하는 모습이 아니라 의사면허가 없는 자신이 돈을 받고 진찰하는 것을 나중에 들켰을 때 샤를이 고발하지 않도록 이기적이고 천박한 자기만족의 행동 중 하나로 보이게끔 하는 영화적 서사 기법이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해당 작품이 유명한 고전 문학 중 하나로 평가되면서, 무슈 오메 혹은 약사 오메는 속물적인 소시민 부르주아 유형을 대표하는 하나의 클리셰로 명명되기도 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귀스타브 플로베르, <보바리 부인> 더 클래식, 2015
엠바 보바리가 공상에 몰두하다 이 환상을 현실로 가져온 뒤 금세 싫증내는 삶을 산다는 것을 초반부 샤를의 결혼식을 계획하는 부분 이후 소설 내 여러 내러티브로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영화적 내러티브를 종종 개연성과 서사로 말할 수 있다. 엠마는 처음엔 아버지가 데려가 입학시킨 수녀원에서 교리를 따르는 성녀와 목가적이며 신성한 분위기에 취해 고행을 위해 하루 종일 굶어보기도 하고 고해성사를 하기 위해 사소한 죄들을 끊임없이 나열하기도 하는 등 어떠한 행위가 주는 자아 성취보다 즉각적인 감정적 성취와 수반되는 감동에만 자신을 내던지는 사람으로 표현된다. 시골의 가부장적이고 나이 많은 부모님과 함께 살며 뜻을 이어받아 사는 것에 익숙했던 그녀에게 풍랑처럼 소용돌이치는 감정들을 줄 수 있는 어떠한 행위든지 불나방처럼 뒤쫓아 자신을 내던질 수 있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어떠한 변화도 없고 조용한 분위기의 시골 생활을 너무 잘 알았으므로 매일이 새롭고 바뀌는 것만 같은 허상에 가까운 감정만이 그녀를 살아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했다. 그녀는 그러한 감정을 추구하면 추구할수록 권태에 빠진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그녀는 그렇게 자신이 살던 조용한 시골집을 떠나 수녀원, 남편과의 이사로 가게 된 루앙, 후작의 무도회 등 점점 큰 변화를 추구하게 되고 거기에서 오는 허무함을 사치품을 사들이는 것으로 점점 현실로부터 도피하게 된다. 그녀가 가진 이러한 기질을 잘 설명함으로써 이후에 오는 비극이 개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기에 영화적 기법으로 이러한 서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클리셰
후작의 무도회에서 엠마는 대무(對舞)를 추게 되고 부인들의 정숙함과 화려함이 섞인 장신구, 정부를 거느리고 있는 남성들에게서 나오는 위압감과 흉포함, 하인들이 나르는 수많은 음식들과 술, 생화로 어우러진 파티 장식들을 경험하게 되면서 그녀는 밤늦도록 잠들지 않으며 그 호화로운 생활에 대한 환상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그들의 생활을 알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지 계속해서 생각한다. 이때 어느 자작에게 부채를 주워달라고 말한 귀부인이 무도회가 끝날 때까지 오래도록 함께 춤을 추었었다는 사실을 알아낸 엠마는 그렇게 집중하던 가정의 소일거리나 집을 꾸미는 데에 관심을 접고 모든 일에 무료해지고 권태 해진다. 그녀의 신경성 질환을 걱정하던 샤를은 이제 자리를 잡기 시작한 루앙을 떠나고 엠마는 임신을 한 채로 이사를 하게 되어 새로 정착한 곳에서 약사 오메를 만나게 된다. 보바리 부부의 옆집에 사는 약사로 장황하게 말을 하며 뒤틀린 성격과는 다르게 박식하고 온화한 척 하는 속물 부르주아적 모습을 보이는 소시민으로써의 클리셰를 보여준다. 엠마가 약국에서 훔쳐낸 비상을 먹고 의사가 왕진을 오자 죽어가는 엠마는 본체만체하며 접대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면서, 처음 이사 온 보바리 부부에게 잘 해주는 것도 외지에서 온 이방인들을 배려하는 모습이 아니라 의사면허가 없는 자신이 돈을 받고 진찰하는 것을 나중에 들켰을 때 샤를이 고발하지 않도록 이기적이고 천박한 자기만족의 행동 중 하나로 보이게끔 하는 영화적 서사 기법이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해당 작품이 유명한 고전 문학 중 하나로 평가되면서, 무슈 오메 혹은 약사 오메는 속물적인 소시민 부르주아 유형을 대표하는 하나의 클리셰로 명명되기도 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현대의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귀스타브 플로베르, <보바리 부인> 더 클래식,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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