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난타
-점프
-정동극장 미소
-난타, 점프, 미소-춘향연가 공연의 영향력과 아쉬운 점
-느낀 점
-점프
-정동극장 미소
-난타, 점프, 미소-춘향연가 공연의 영향력과 아쉬운 점
-느낀 점
본문내용
부터 시작했다는 것이 난타와 점프와의 차이점이다. 또한, 스토리부터 한국의 전통적인 소설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가장 한국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의 유치에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한류라는 것을 전파하기 위한 기반을 세웠다는 장점이 공통으로 존재한다. 그뿐만 아니라 언어의 경계를 허물어서 공연을 통해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예술의 세계가 확장되었다, 다만 국내를 알리려는 노력이 추가로 이루어져서 공연들이 더 발전되도록 홍보와 강점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최근에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도 있지만, 공연이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다. 또한, 한국의 고유한 정통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많이 줄어들었다. 최근에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주장하는 꾸준함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기도 하다. 예술의 한 분야를 새롭게 와닿을 수 있는 창의성이 돋보이나 그것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던 것 같다.
-느낀 점
예술에는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다는 것을 새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문화를 즐기는 것은 계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과거에는 계층별로 즐기는 문화에 대한 벽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 문화라는 것이라는 사실을 조사과정에서 깨달았다. 최근 코로나로 문화를 즐기려는 태도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스스로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한복도 입어보고, 뮤지컬도 찾아보고, 책도 읽어보고, 노래도 불어보며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시도도 해보고자 한다. 또한, 공연이나 문화가 우리나라를 알리기 위해 활용하기에 적합한 장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최근 BTS가 유엔 회의에서 대통령과 함께 연설했던 것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문화 분야에서 꾸준한 노력과 함께 개인마다 소문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도 국제화 사회에서는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참고문헌 및 출처
정동극장의 무용극 「미소-춘향연가」작품 분석, 박소니아, 백현순, 한국체육대학교, 2014년.
http://dx.doi.org/10.15726/jkd.2014.32.2.004
21세기 문화시대의 주역 ‘넌버벌 퍼포먼스’, 이원현, 성결대학교, 2005.
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viewer.html?pdfurl=https%3A%2F%2Fwww.arko.or.kr%2Fzine%2Fartspaper2005_03%2F78_.pdf&clen=774073&chunk=true
소개, 에피소드, 뉴스, JUMP의 공식홈페이지, 2022년3월1일 검색.
http://www.hijump.co.kr/kr/
창의력 소년 송승환, 세상을 난타하다., 송승환, 스코프, 2011년12월30일.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93662573
외국의 유치에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한류라는 것을 전파하기 위한 기반을 세웠다는 장점이 공통으로 존재한다. 그뿐만 아니라 언어의 경계를 허물어서 공연을 통해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예술의 세계가 확장되었다, 다만 국내를 알리려는 노력이 추가로 이루어져서 공연들이 더 발전되도록 홍보와 강점의 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최근에는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도 있지만, 공연이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다. 또한, 한국의 고유한 정통성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많이 줄어들었다. 최근에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주장하는 꾸준함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기도 하다. 예술의 한 분야를 새롭게 와닿을 수 있는 창의성이 돋보이나 그것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던 것 같다.
-느낀 점
예술에는 많은 요소가 들어가 있다는 것을 새삼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문화를 즐기는 것은 계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과거에는 계층별로 즐기는 문화에 대한 벽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 문화라는 것이라는 사실을 조사과정에서 깨달았다. 최근 코로나로 문화를 즐기려는 태도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스스로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 한복도 입어보고, 뮤지컬도 찾아보고, 책도 읽어보고, 노래도 불어보며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시도도 해보고자 한다. 또한, 공연이나 문화가 우리나라를 알리기 위해 활용하기에 적합한 장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최근 BTS가 유엔 회의에서 대통령과 함께 연설했던 것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문화 분야에서 꾸준한 노력과 함께 개인마다 소문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도 국제화 사회에서는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참고문헌 및 출처
정동극장의 무용극 「미소-춘향연가」작품 분석, 박소니아, 백현순, 한국체육대학교, 2014년.
http://dx.doi.org/10.15726/jkd.2014.32.2.004
21세기 문화시대의 주역 ‘넌버벌 퍼포먼스’, 이원현, 성결대학교, 2005.
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viewer.html?pdfurl=https%3A%2F%2Fwww.arko.or.kr%2Fzine%2Fartspaper2005_03%2F78_.pdf&clen=774073&chunk=true
소개, 에피소드, 뉴스, JUMP의 공식홈페이지, 2022년3월1일 검색.
http://www.hijump.co.kr/kr/
창의력 소년 송승환, 세상을 난타하다., 송승환, 스코프, 2011년12월30일.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93662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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