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기업 조사 - PMC (난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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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처 기업 조사 - PMC (난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회 사 소 개 (PMC Production)

▣ 회 사 연 혁

▣ 사 업 영 역

▣ CEO 이야기

▣ 조 직 도

▣ 환 경 분 석
공연산업 구조
외부환경 분석
해외시장 분석
내부환경 분석
SWOT 분석

▣ 기본전략 방향과 시장세분화

▣ Targeting & Positioning

▣ PMC의 마케팅 목표와 4P전략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PMC의 마케팅 전략 성과 분석

▣ PMC 비 전

본문내용

한국인이 10%, 관광객이 15% 정도로 현지인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처음 공연을 올린 땐 과연 얼마나 갈 수 있을지 걱정했던 것도 사실이었죠. 흥행이란 게 변수가 많아서 마음을 놓을 수 없었는데, 일단 1년을 넘겼다는 사실이 무척 고무적입니다."
진입도 어렵지만 장기공연을 이어가는 것은 더 어려운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송대표의 말대로 1년을 버텨왔다는 것 자체가 대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난타'는 오프 브로드웨이에 진출한 첫 동양권 작품이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다.
"현재 오프 브로드웨이에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습니다. '난타'처럼 1년 이상 장기공연 중인 작품도 별로 없고요. 넌버벌 퍼포먼스 '스텀프'가 유일한 경쟁작이랄 수 있는데, 매출 면에서 우리가 앞선 지 이미 오래됐어요."
지금까지 총 매출액은 약 590만 달러(약 59억원). 송 대표는 "투자액을 거의 회수하긴 했지만 당분간 수익은 마케팅에 재투자해야 할 것 같다"며 "이 상태로 올해를 넘기면 내년부터는 흑자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년 간 몇 차례의 고비도 있었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지난해 8월 말에서 9월초 뉴욕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로 브로드웨이 전체 관객이 크게 줄어 타격을 입었다.
공연 초반엔 주당 지출비용이 8-9만 달러인 데 비해 수입이 밑돌아 주당 1-2만 달러씩 손해를 보기도 했다.
송 대표는 "안 되겠다 싶어 작년 여름 쯤 주당 지출비용을 5만 3천 달러로 확 줄이고 배우들이 묵는 아파트도 싼 곳으로 옮겼다"며 "몇 번의 고비를 넘기고 이젠 평균 70%의 객석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1-2월은 전통적인 비수기이지만 2월 들어 매출 실적은 오히려 좋아지고 있다.
지난 2월 19일에는 400석 객석이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 안정적인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앞으로의 관건은 현재 관객 분포에서 15% 수준인 관광객 비율을 끌어올리는 것.
"뉴욕 현지 관객에겐 어느 정도 인지도를 심어줬다고 생각해요. 브로드웨이 관객 대부분이 해외 혹은 미국 내 다른 지역에서 온 관광객인 만큼 관광객 관람비율이 70-80%로 올라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홍보, 마케팅에 좀더 집중할 생각이에요."
'난타'의 성공을 계기로 브로드웨이, 혹은 오프 브로드웨이 진출을 준비 중인 국내의 다른 작품들도 계속 생겨나고 있다.
송 대표는 작품 자체가 경쟁력을 갖추고 현지의 좋은 파트너를 만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작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좋은 현지 파트너를 만나는 것도 아주 중요해요. 우리도 홍보, 마케팅을 현지 회사와 계약해서 성공한 것이지 아마 우리가 직접 했다면 한국 교포 관객을 대상으로 몇 달 공연하고 막 내렸을 겁니다."
공연 1주년을 기념해 곧 뉴욕을 방문할 계획이라는 송 대표는 "그동안 현지에서 수고한 배우들을 위해 조촐한 자축 파티를 열어줄 예정"이라며 "앞으로 10년, 20년 공연이 계속되기를 꿈꾼다"고 말했다.
한편 대학로 자유극장에선 25일부터 4월 10일까지 1주년 기념 '난타' 특별공연도 펼쳐진다. 자유극장은 PMC 프러덕션이 건물주로부터 5년 간 장기임대 해 이번에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새롭게 문을 여는 270석 규모의 소극장. 현재 정동극장에서 상설공연 중인 팀이 번갈아가며 출연할 예정이다.
㈜ PMC 프러덕션은 1992년 공연기획을 전문으로 하는 '환퍼포먼스'로 출발하여 '당신의 침묵', 'LUV', '너에게 나를 보낸다', '우리집 식구는 아무도 못 말려', '어떤 테러'등 다수의 작품을 선보이며 보다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1996년 12월에는 공연기획과 제작을 총괄하는 ㈜ PMC 프러덕션을 설립, 예술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격조 높은 공연문화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PMC 프러덕션은 한국의 대표적 문화상품으로 일컬어지는 Non-Verbal Performance(비언어극) '난타'의 제작사로 더욱 잘 알려져 있으며, 10년 장기공연을 목표로 개관한 국내최초의 '난타 전용극장'은 현재 객석의 80%이상이 외국인들로 구성되며, 이미 외국인 관광객들의 필수 관광코스가 되었습니다.
2004년에는 국내 최초로 브로드웨이에 난타전용관을 오픈하는 쾌거를 이룩하고 이어 롸이즈온 ㈜제미로와 함께 넌버벌 퍼포먼스 '도깨비 스톰'을 공동인수하며 '난타'에 이은 또 하나의 성공신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PMC 프러덕션은 강남에 위치한 동영아트홀과 우림청담씨어터를 임대 운영하며 극장 대관 및 다양한 프로젝트 공연을 진행 중에 있으며, 2004년에는 영화사업부와 매니지먼트 사업부를 발주 TOTAL ENTERTAINMENT PRODUCTION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대학로에 국내창작뮤지컬전용극장인 "PMC 대학로 자유극장"을 개관하여 국내창작뮤지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 PMC 프러덕션은 탄탄한 제작 시스템과 공연예술의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더욱 더 완성도 높은 공연문화를 확립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자료출처 】
1)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 북키앙, 송승환 2003
2)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강윤희, 2001
3)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 산업 - 김영사, 손대현 2004
4)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성", 공연문화저널1, 공연문화산업연구소 - 임상오, 2001
5)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모형분석 - 전략, 경쟁분석
(by 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6) 문화산업백서 - 문화관광부
7) PMC 감사보고서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8) PMC프로덕션 홈페이지 - www.pmcproduction.co.kr
9) 난타홈페이지 - www.nanta.co.kr
10)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 www.mct.go.kr
11) 한국 문화 예술진흥원 - http://www.kcaf.or.kr/
12) 각종 신문 및 언론 보도

키워드

벤처,   관광벤처,   난타,   PMC,   송승환,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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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3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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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7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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