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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5장 사회무용과 예술무용
제6장 발레의 이해
제7장 20세기 이후의 예술무용
제8장 한국무용의 이해
제9장 서구문명 속의 음악
제10장 오페라 1
제11장 오페라 2
제12장 재즈
제13장 뮤지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6장 발레의 이해
제7장 20세기 이후의 예술무용
제8장 한국무용의 이해
제9장 서구문명 속의 음악
제10장 오페라 1
제11장 오페라 2
제12장 재즈
제13장 뮤지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5장 사회무용과 예술무용
1. 무용의 두 가지 구분
1) 사회무용
① 참여하는 춤
② 인류의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춤 현상들이 모두 포함됨
2) 예술무용
① 전문 무용수가 춤을 추고 일반 관객이 이를 관람하는 형태의 공연예술로서의 무용
② 무대를 전제로 한다는 의미에서 극장무용이라고 불리기도 함
2. 사회무용의 다양한 목적
① 원시시대의 무용은 사냥의 성공이나 풍성한 수확 등을 기원하고, 재앙을 물리치며, 신이나 조상을 숭배할 목적으로 행해짐
② 인료 최초의 춤들은 인간의 삶과 직결된 실용적 목적을 지님
③ 부족 간의 전쟁을 앞둔 원시 부족의 전사들은 사기를 북돋우고 집단의식을 고취하여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춤을 춤
④ 종교적 목적으로 추어지는 춤
⑤ 제의적 무용들 이외에도 사교, 치료, 교육, 순수한 오락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춤을 추어왔고 전통이 오늘날 까지 이어짐
3. 서양 역사 속의 사회무용들
1) 고대
① 자신들의 종교 제의와 관련된 무용이 발달
② 내세중심적 사고방식과 발달된 농경문화가 특징인 고대 이집트는 풍부한 제의전통을 지니고 있었으며 무용은 핵심적 역할을 함
③ 그리스인들은 심신을 발전시키는 일반교양으로서의 무용의 교육적 역할을 강조함
④ 고대이집트: 보이는 춤 모태 형성
⑤ 고대 로마의 무용에서는 신을 찬양하고 전의를 고취시키는 등의 원시적 목적이 점차 사라지고 사교활동의 목적이 부각됨으로써 춤의 세속화가 널리 이루어짐
2) 중세
① 기독교는 인류의 주요 종교 중에서 전례무용이 발달되지 않은 유일한 종교이며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는 춤을 공식적으로 금지함
② 공연을 업으로 삼던 로마시대의 수많은 예인들은 이른바 유랑극단이 됨
③ 유랑극단은 끊어질 운명에 놓였던 고대 공연문화의 명맥을 이어 르네상스 이후의 궁정무용에 커다란 기여를 함
④ 민가에서는 다양한 원무 형식 및 남녀가 짝을 맞추어 추는 쌍쌍춤이 발달하고, 훗날 궁정무용의 바탕이 되는 기초 스텝들이 만들어 짐
3) 르네상스
① 궁정무용
② 정신과 육체의 조율을 중시했던 르네상스 시대에 몸을 탁월하고 아름답게 운용하는 것은 조화로운 이성의 표지였음
③ 본격적인 무용의 양식화가 비로소 시작됨(무용교본)
④ 17세기에 이르러 무용 아카데미가 설립되고 이를 통해 서양의 고전무용, 즉 발레가 전문화되고 체계화되는 기나긴 과정의 첫걸음에 해당함
⑤ 무용의 전문화 즉, 사회무용에서 예술무용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
⑥ 다양한 궁정무용 양식의 리듬과 스텝, 그리고 발리에서 보이는 연극적 요소들이 결합되어 차후 서양예술무용의 고전인 발레로 발전됨
- 중략-
1. 무용의 두 가지 구분
1) 사회무용
① 참여하는 춤
② 인류의 삶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춤 현상들이 모두 포함됨
2) 예술무용
① 전문 무용수가 춤을 추고 일반 관객이 이를 관람하는 형태의 공연예술로서의 무용
② 무대를 전제로 한다는 의미에서 극장무용이라고 불리기도 함
2. 사회무용의 다양한 목적
① 원시시대의 무용은 사냥의 성공이나 풍성한 수확 등을 기원하고, 재앙을 물리치며, 신이나 조상을 숭배할 목적으로 행해짐
② 인료 최초의 춤들은 인간의 삶과 직결된 실용적 목적을 지님
③ 부족 간의 전쟁을 앞둔 원시 부족의 전사들은 사기를 북돋우고 집단의식을 고취하여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 춤을 춤
④ 종교적 목적으로 추어지는 춤
⑤ 제의적 무용들 이외에도 사교, 치료, 교육, 순수한 오락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춤을 추어왔고 전통이 오늘날 까지 이어짐
3. 서양 역사 속의 사회무용들
1) 고대
① 자신들의 종교 제의와 관련된 무용이 발달
② 내세중심적 사고방식과 발달된 농경문화가 특징인 고대 이집트는 풍부한 제의전통을 지니고 있었으며 무용은 핵심적 역할을 함
③ 그리스인들은 심신을 발전시키는 일반교양으로서의 무용의 교육적 역할을 강조함
④ 고대이집트: 보이는 춤 모태 형성
⑤ 고대 로마의 무용에서는 신을 찬양하고 전의를 고취시키는 등의 원시적 목적이 점차 사라지고 사교활동의 목적이 부각됨으로써 춤의 세속화가 널리 이루어짐
2) 중세
① 기독교는 인류의 주요 종교 중에서 전례무용이 발달되지 않은 유일한 종교이며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는 춤을 공식적으로 금지함
② 공연을 업으로 삼던 로마시대의 수많은 예인들은 이른바 유랑극단이 됨
③ 유랑극단은 끊어질 운명에 놓였던 고대 공연문화의 명맥을 이어 르네상스 이후의 궁정무용에 커다란 기여를 함
④ 민가에서는 다양한 원무 형식 및 남녀가 짝을 맞추어 추는 쌍쌍춤이 발달하고, 훗날 궁정무용의 바탕이 되는 기초 스텝들이 만들어 짐
3) 르네상스
① 궁정무용
② 정신과 육체의 조율을 중시했던 르네상스 시대에 몸을 탁월하고 아름답게 운용하는 것은 조화로운 이성의 표지였음
③ 본격적인 무용의 양식화가 비로소 시작됨(무용교본)
④ 17세기에 이르러 무용 아카데미가 설립되고 이를 통해 서양의 고전무용, 즉 발레가 전문화되고 체계화되는 기나긴 과정의 첫걸음에 해당함
⑤ 무용의 전문화 즉, 사회무용에서 예술무용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음
⑥ 다양한 궁정무용 양식의 리듬과 스텝, 그리고 발리에서 보이는 연극적 요소들이 결합되어 차후 서양예술무용의 고전인 발레로 발전됨
-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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