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고리가 지어지기도 하는데 필용의 감정을 토로하기엔 정오를 가리키는 한낮이라는 점이 어쩌면 소설을 이어가는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세 번째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는 ‘응시’는 소설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 “시선은 일방이어야 하지 교환되면 안 되었다. 교환되면 무언가가 남으니까 남은 자리에는 뭔가가 생기니까, 자라니까, 있는 것은 있는 것대로 무게감을 지니고 실제가 되니까.” 김금희 저. <너무 한낮의 연애> 문학동네 2016.5, 69p 참고
‘응시’와 다른 키워드이긴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시선에 초점을 맞춰 읽게 되면 바라보는 것이, 사람이며 눈빛에 대한 교환인데 시선을 교환하게 되면 서로에게 잔상이 남게 될까 봐, 이후에 무언가 생기게 될까 봐 그것이 남게 될까? 시선은 일방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응시’의 키워드를 떠나 기억에 남는 대사이기도 했는데 “시설들에는 말이 없고 시설들에는 응시가 없다. 시설들에는 관계가 없고 시설들에는 터치가 없다.”라고 어쩌면 요즘 사람들에게 더욱 어울리는 말인지 모르겠다. 사물에 시설에 응시가 없는 것은, 사람보다 시설이 더 편할 때가 있기 때문은 아닐까? 직장에서 필용은 어쩌면 사람을 상대하기보다 사물이나 시설을 보면 긴장을 풀어나가는 그것이 더욱 공감되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보는 것에 대한 시선, 시설을 바라보는 응시는 어쩌면 소설을 이어가려는 하나의 흐름으로 인식하며 글을 표현해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처럼 원작의 텍스트로 영상을 구현하기란 관객이나 독자의 입맛에 맞추기보다 새로운 시도로 계속해서 다가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세 번째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는 ‘응시’는 소설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 “시선은 일방이어야 하지 교환되면 안 되었다. 교환되면 무언가가 남으니까 남은 자리에는 뭔가가 생기니까, 자라니까, 있는 것은 있는 것대로 무게감을 지니고 실제가 되니까.” 김금희 저. <너무 한낮의 연애> 문학동네 2016.5, 69p 참고
‘응시’와 다른 키워드이긴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시선에 초점을 맞춰 읽게 되면 바라보는 것이, 사람이며 눈빛에 대한 교환인데 시선을 교환하게 되면 서로에게 잔상이 남게 될까 봐, 이후에 무언가 생기게 될까 봐 그것이 남게 될까? 시선은 일방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응시’의 키워드를 떠나 기억에 남는 대사이기도 했는데 “시설들에는 말이 없고 시설들에는 응시가 없다. 시설들에는 관계가 없고 시설들에는 터치가 없다.”라고 어쩌면 요즘 사람들에게 더욱 어울리는 말인지 모르겠다. 사물에 시설에 응시가 없는 것은, 사람보다 시설이 더 편할 때가 있기 때문은 아닐까? 직장에서 필용은 어쩌면 사람을 상대하기보다 사물이나 시설을 보면 긴장을 풀어나가는 그것이 더욱 공감되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보는 것에 대한 시선, 시설을 바라보는 응시는 어쩌면 소설을 이어가려는 하나의 흐름으로 인식하며 글을 표현해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처럼 원작의 텍스트로 영상을 구현하기란 관객이나 독자의 입맛에 맞추기보다 새로운 시도로 계속해서 다가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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